진로ㆍ취업   창직

열심히 공부한 것을

더 가치 있게

나눌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고민.

1기 졸업생이 주축 돼

방송대 사회복지사협회

결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졸업하고 무슨 일을 하지?, 내가 방송대 사회복지학과 1기 졸업생인데, 내 자신과 후배들을 위해 뭐라도 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위기의식이 느껴졌다고 했다. 그래서 태어난 단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사협회(이하 방사협)’. 방사협은 사회복지학과 졸업생들이 주축이 돼 만든 민간비영리조직(NGO)이다. 이들은 방송대에서 배운 지식을 실천하기 위해 협회를 만들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이 중심에 있는 서강민 이사장, 유희정 사무처장, 조현주 대외사업국 차장을 만났다.

 

일자리 개념의 변화, 창직이 대세!

창직을 풀어보면, ‘창의적인 직업 창출이라는 의미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창조적 아이디어와 활동을 통해 개인의 지식·기술·능력뿐 아니라 자신의 흥미와 적성 등에 용이하며 해당 분야에서 지속할 수 있는 새로운 직업을 발굴하고 이를 통해 스스로 일자리를 창출해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것으로 창직을 정의하고 있다.

 

창직은 왜 나타났는가? 이러한 현상의 배경에는 노동의 환경변화와 일자리 문제 그리고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가 서로 맞물려 있다. 사람이 하는 일을 AI나 기계가 대신하게 되면서 인간은 가치를 발굴해야 하며, 그것을 일자리로 연결해야 한다. 이에 따라 일자리개념도 변화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스스로 일자리를 발굴해 노동시장에 진입해야 하는 추세가 형성된 것이다

 

그렇다고 해도 창직은 창업에 비해 여전히 접근하기 힘든 영역이다. 창업은 기존의 사업 아이디어에서 설정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거나 시스템을 설립하는 활동으로, 창직을 통해 발굴된 직업이 노동시장에서 운영되는 형태다. 창직은 창업보다 상위 개념이다. 그래서 창직은 창업에 필요한 도전과 열정, 보편성, 인내력뿐만 아니라, 창의와 혁신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창업가 정신이 필수적이다.

 

방송대 공부를 통해 창업가 정신을 습득했다는 서강민 방사협 이사장, 그는 현재 방송대 대학원 사회복지학과에 재학하고 있는 25방송대 지기. 1997년 방송대 법학과를 시작으로 행정학과에 편입해 4학년 휴학 중 한양대에서 법학석사 학위를 받았다. 다시 돌아와 멈췄던 행정학과와 문화교양학과, 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대학원 사회복지학과에서 그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창업가 정신과 다양한 학과 공부의 관계

교육학과에 편입했을 때 교육학과의 배워서 남 주자라는 모토를 알게 된 후 저의 인식이 깨기 시작한 것 같아요. ‘그동안 나는 무엇을 위해 공부했는가?’에 대한 내적 성찰을 시작하게 된 계기였죠. 나의 공부를 가치 있게 하려면 지식이든, 실천이든 나눔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죠. 이런 고민이 끝날 즈음, 사회복지학과가 생긴다는 소식을 듣고 운명이라 느껴 바로 또 편입했어요.”

 

사회복지학과 학부 1기로 졸업할 때가 되니 위기의식을 느꼈다고 했다. ‘내년에 후배들이 졸업하면 4천여 명이 넘는 사회복지학과 학우들은 어디로 가지? 열심히 공부한 것을 더 가치 있게 나눌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고민이 생겼다. 이것은 서 원우 뿐만 아니라 전국 13개 지역대학 사회복지학과 학생회장단의 공통적인 고민이었다. 그래서 1기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회복지사협회를 결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드디어 20213월 창립총회를 통해 비영리단체(NGO) 등록을 했다.

 

방사협 살림꾼인 사무처장 유희정 원우(대학원 2)사회복지학과 오리엔테이션에서 서 선배를 처음 만났을 때 느낀 것은 왜 이렇게 똑똑해?’였어요. 그런데 그 이유를 곧 알 수 있게 됐죠. 방송대의 여러 학과에서 공부했기 때문이라는 것을요. 서 선배가 부러울 때가 있어요. 방송대에서 여러 학과를 경험한 탓에 사회복지학을 공부하고 실천하는 데 있어 경계 없는 사고를 할 수 있다는 거죠. 특히 어느 누구보다 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의 입장을 잘 헤아리고, 복지 방안을 찾아내는 서 선배의 모습이 그렇게 부러울 수 없더라고요라고 말했다.

 

그간 코로나로 방사협은 활발한 활동을 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러나 올해들어서부터는 다양한 특강과 학습동아리를 진행하고, 지난 6월 워크숍을 기점으로 날갯짓을 시작했다. 방사협은 방송대 사회복지학과 재학생들을 위한 지원 사업 공동체를 위한 자원봉사활동 사회복지사협회 회원의 권익과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 등에 주력하고 있다.

 

먼저 방송대 후배들을 위한 지원 사업으로는 학생회 및 스터디를 지원하고,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반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할 예정이다. 또 기관을 운영하거나 수퍼바이저로 활동하고 있는 회원들과 함께 실습처나 실습 프로그램 등의 지원을 통해 재학생의 사회복지현장실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네트워킹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공동체를 위한 활동으로는 지난 5월 용인을 시작으로, 7월 대구 달서구에서 시민교육프로그램을 예정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단체의 교육요청에 따라 열리는 무료 교육프로젝트다.

 

이를 시작으로 방사협은 지역사회의 특성에 따른 시민활동부분에서 지역 주민 스스로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및 봉사활동 프로그램도 고민하고 있다. 조현주 대외사업국 차장(대학원 3)방사협은 세상읽기 3.3’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전국 3개 지역에서 방사협 회원 3명이 시민 인식 개선을 위한 관점과 소통, 권리형 실천을 내용으로 하는 3회기 교육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올해는 당초 계획과는 달리 교육을 요청하는 곳이 늘어나 세 곳 이상의 지역에서 진행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라고 설명했다.

 

사회복지사의 복지도 돌봐야 한다

방사협 임원들은 이 일을 하는 데 연령과 성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방사협은 회원들의 연령과 성별에 관한 통계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들이 얼마나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함께 하느냐 입니다라고 입을 모은다.

 

현재 방사협은 회원인 사회복지사들을 위해 워크숍, 세미나, 학습동아리, 전문가 초청 강연 등을 진행했거나 기획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회적으로 사회복지사들의 권익과 복지 증진을 위해 목소리를 내는 일이다. 복지 분야 노동자들이나 공무원들의 업무량, 업무 강도와 중요성에 비해 이들에 대한 처우와 보수는 여전히 열악하다.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관심은 제자리를 맴돌고 있다. 사회적 위험에 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위험의 최전선에 있는 사회복지사들의 복지 증진 또한 필수적이라는 것이 방사협의 생각.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한 공적 시스템을 가동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들의 복지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라고 강조하는 서 이사장의 지적은 적확하다.

 

방사협은 공적 가치를 발굴하고 구현하고 계승하는 일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 분야를 창출하고 있다. 여기에 방송대 출신 사회복지사들에게 그 일을 위탁하고 사회의 사각지대에 그들을 파견한다. 지금은 시작 단계라 문호를 방송대 출신 사회복지사들로 한정하고 있지만 조직이 더 탄탄해지면, 출신 대학을 가리지 않을 예정이라고 했다. ‘open university’의 가치도 구현할 것이라는 그들의 창직 활동이 기대된다.

 

창직의 융합원리

하늘아래 새 것은 없다라는 말이 있다. 그런데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내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가능하다’. 어떻게? 핵심은 경계 없는 사고를 통한 융합이다. 새로운 직업은 기존 직업(직무)과 타 직업의 결합을 통해 나타난다. 이종 직업 간 또는 이종 직무 간의 융합으로 새로운 직업이 탄생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생활체육지도과와 청소년교육과 공부를 통해 청소년댄스치료사같은 직업을 새롭게 선보일 수 있다. 질풍노도와 같은 청소년기에 대한 심리적 특성과 신체적 변화 등의 지식을 융합해 그들의 신체와 정신을 건강하게 개발할 수 있는 청소년댄스치료사도 창직의 좋은 사례다.

 

 


17좋아요 URL복사 공유
현재 댓글 10
댓글쓰기
0/300
  • star***
    우리에게 차별적으로 닥치는 위험에 대해 우리가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며 드리운 공적우산..... '나만 안 맞으면... 우리 식구만 피하면...' 했었던 이기심을 '우리'라는 연대로 생각하게 합니다. '방사협' 안에서 지속적인 실천과 유대관계를 통한 공적우산, 행복한 삶을 위한 우리의 작은 실천과 각오입니다.
    2022-08-31 14:37:29
  • budd***
    시냇물이 모여 강이 되고 강을 통하여 넓은 바다로 나아가듯 방송대 사회복지사협회와 함께하고 싶습니다~
    2022-07-13 20:54:50
  • love***
    방송대에서 학습을 마치고 나면 공부할 때 느꼈던 감정들과는 달리 일상으로 돌아가서 그냥 살아가는 우리들이 사회복지학과에서 교수님들과 학우들과 토론을 하기 시작했고, 그것은 그냥 졸업과 함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것을 알게 해 준 것이 방사협이었습니다. 방사협은 방송대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한 학우들이 함께 시작하는 새로운 길이 되고 있고, 이 길을 만들어 낸 선배님들이 자랑스럽습니다.
    2022-07-13 15:36:57
  • snr1***
    우리스스로가 무엇인가 할수있다는 자부심과함께하는동료가있는 단체가있어 희망이되는것같습니다!! 우리가 가면 길이됩니다!!
    2022-07-12 11:48:25
  • sin0***
    걸어가는곳마다 길이 만들어지고 그 길위에서 실천되는 모든것이 우리 사회에 큰 변화를 이르킬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2-07-11 22:42:19
  • *** 수정 | 삭제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이익보다 희생과 봉사를 강요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사회복지사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는 최하위이고 이직률이 가장 높은 직업이 사회복지사이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힘든 업무에 비하여 낮은 임금과 처우가 가장 큰 원인이다. 클라이언트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상승을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합당한 임금 체계와 처우개선이 시급하다 하겠다. 방사협은 단일학교 단일학과 출신들이 모여 조직을 결성, 공부하고 연구하고 토론하여 정책을 수립 실천 하기까지 신속하게 움직이는 조직으로 성장할 것이다.
    2022-07-11 21:44:14
  • yjfb***
    방송대는 권리의 사회복지를 연구하고 실천 하고자하는 학문의 산실입니다. 그러므로 그길이 비록 어렵더라도 우리가 걸어가면 길이 된다는 프레이리의 철학을 신뢰합니다.
    2022-07-11 21:03:19
  • jjh0***
    사회복지사의 처우가 많이 개선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 곳 없는 것이 사회복지사인 듯 합니다. 이러한 사회복지사의 인권을 보장해주고 길을 개척해주기도, 개척하는 사회복지사에게 힘을 줄 수도 있는 곳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응원합니다
    2022-07-11 19:53:50
  • skm1***
    이왕이면 잘 하고 싶다. 이왕이면 제대로 하고 싶다. 이왕이면 내가 아닌 우리가 하는 단체이고 싶다. 우리 모두에게 방사협은 설레임과 동시에 두려움이다. 정말 될까? 회원들을 실망시키지 않을까? '우리가 걸어가면 길이 됩니다.' 그게 답이다!
    2022-07-11 18:33:40
  • skm1***
    함께 공부한 사람들이 모여 뭔가를 논의하고 그것을 실천으로 행한다는 것은 의미있는 일입니다. 단순히 졸업장 하나 더 추가하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방송대 사회복지학과에서 배운 철학을 바탕으로 나 자신과 동기들, 그리고 후배가 함께 할 수 있는 광장으로서의 '방사협'은 그래서 더욱 소중한 것입니다.
    2022-07-11 18:32:28

사람과 삶

영상으로 보는 KNOU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