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대 UI(University Identity)가 지난 10월 24일부터 새롭게 바뀌었다.
먼저 심볼 마크는 열린 학습사회를 선도하는 세계 속의 첨단 원격대학이라는 대학의 이념과 미래상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우주공간에 떠 있는 타원의 형태는 통신위성을 뜻하며 21세기 정보통신시대의 첨단 원격교육을 펼쳐가는 첨단대학을 의미한다. 청색 원은 온세계를 뜻하며 O(Open)자형 타원과 열려진 U(University)자형은 항상 개방돼 있는 열린대학을 의미한다.
커뮤니케이션마크인 방송대의 BI 로고는 미래 지향적인 원격 교육 대학의 정체성과 가치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KNOU의 알파벳을 모티브로 한 심플하고 현대적인 형태로, 디지털 시대에 맞는 개방성과 혁신성을 의미한다. 파란색은 지식과 신뢰, 무한한 가능성을 상징하며, 주황색은 창의성과 도전 정신, 따뜻함을 의미한다. 열린 형태의 디자인은 항상 개방되어 있는 열린 학문과 학습의 장을 의미하며, 전 세계와의 연결성을 의미한다.
특히 그동안 사용했던 메인 캐릭터도 이번에 ‘크누’로 새로운 정체성을 부여받았다. 메인 캐릭터 크누는 드넓은 대지를 상징한다. 방송대의 약자인 ‘KNOU’의 발음을 기반으로 명명됐지만, ‘큰 우(友)’라는 의미도 담아 세상의 가장 큰 친구가 되고자 한다.
크누는 언제나 넉넉한 품으로 씨앗(방이, 온이, 송이)들을 감싸안고, 함께 자라도록 돕는 든든한 존재다. 크누는 학생들이 어디서든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해주는 방송대의 정신을 담았다.
씨앗 캐릭터 ‘방이’는 언제나 호기심이 많고 활발해서 새로운 지식을 찾아다니는 존재로, 지식을 전파하고 소통하는 힘을 상징한다. ‘송이’는 배움의 길에서 동료애와 연대를 상징하며, ‘온이’는 언제 어디서나 연결되는 방송대의 학습 환경을 대표한다. 또 ‘온(溫)’의 따뜻함과 ‘온(全)’의 완전함을 품고 있어, 따뜻하고 포용적인 배움을 상징한다.
새롭게 바뀐 방송대 UI는 학교 홈페이지(www.knou.ac.kr/knou/172/subview.do)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최익현 선임기자 bukhak@knou.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