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2학기 졸업학력평가 논문 시행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니 해당 학생은 지정된 기일 내에 논문계획서와 논문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1. 졸업학력평가 논문 부과 학과: 문화교양학과
2. 제출대상: 졸업학력평가 논문 부과 학과의 재적생 중 다음 요건 해당자
가. 학과소속 학생: 직전학기까지 78학점(계절수업시험성적, 사회봉사학점 포함) 이상을 취득한 자
나. 복수전공 학생: 직전학기까지 복수전공학과의 전공과목 12학점을 포함하여 78학점(계절수업시험성적, 사회봉사학점 포함) 이상을 취득한 자
재적생: 재학생 및 휴학생 -요건을 갖췄다면 휴학생도 논문(논문대체 포함) 제출 가능 -130학점 이상 이수자는 등록과 상관없이 제출 가능 -제적생(제적 처리 예정자 포함)은 제출 불가 |
대상자 확인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학력평가대상자 조회 ※ 복수전공자는 “졸업학력평가대상자 조회”의 ‘복수전공’ 대상 여부에서 확인 -확인 가능일: 9. 1.(월) 14:00 이후 |
3. 논문 주제: 학과에서 정한 논문 주제 중 하나를 선택 ※ [붙임] 참고
4. 논문계획서 작성 및 제출
※ 논문계획서는 매 학기별 논문 제출의 선행 조건이며, 다음 학기에 연계되지 않음
가. 제출기간: 9. 2.(화) 09:30 ~ 9. 11.(목) 18:00 (※추가 제출기간 없음)
나. 제출방법: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작성?제출 (※방문 및 우편접수 미실시)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 졸업논문 계획서 제출(아래 화면 참조) |
?①논문유형, ②논문주제, ③연구개요를 순서에 따라 작성 후, ④제출 버튼 클릭
?복수전공자는 [전공]에서 해당 전공 혹은 복수전공을 선택하여 제출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화면>
|
계획서 제출 후 “논문계획서가 제출 되었습니다” 메시지와 계획서접수번호 확인(※ 별도 문자 발송 없음)
다. 논문계획서 분량: 2,000자 이하(최대 50줄 이하), 입력 시간 30분 이내
논문계획서 작성 시 주의사항 -한글 혹은 영문으로 작성 -특수문자나 기타 외국어는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작성 (예: 특수문자 ∑ → 시그마) -한글기준 2,000자 이내로 입력 가능 (영문, 숫자, 한 칸 띄어쓰기는 1글자로 취급) -“논문개요는 최대 2,000자 이내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라는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 내용을 축소 조정 후 제출해야 함 |
라. 논문계획서 수정
논문계획서 제출 기간(9.2.~9.11.) 중에 수시 수정 가능
내용 수정 후 [수정] 버튼 클릭 (※제출 이후, [수정] 버튼 생김)
마. 논문계획서 접수 확인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합격여부 조회 - 졸업논문 접수내역 - 계획서 접수번호 및 접수일자 확인(별도 접수안내 문자 발송 없음) |
5. 논문계획서 지도
가. 지도기간: 9. 22.(월) ~ 10. 17.(금)
나. 논문지도 확인 및 질의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지도교수의 지도 내용 확인 및 질의 가능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 졸업논문(계획서)질의 ※ 지도교수의 지도내용이 등록된 이후 질의할 수 있으며, 지도내용 등록 전 문의가 필요한 경우 지도교수 개인 이메일(학과 홈페이지 참고)로 문의 가능 |
-지도 내용과 상이한 논문을 제출하면 심사 시 불합격할 수 있음
-지도 내용이 없을 수 있으므로 이 경우에도 논문 작성 바람
-지도 내용이 등록되면 이메일로 발송되나, 발송실패가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위 “졸업논문(계획서)질의” 메뉴에서 반드시 확인 바람
6. 논문계획서 주제 변경
가. 신청기간: 9. 29.(월) ~ 10. 2.(목)
※ 논문 유형?주제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반드시 유형?주제변경 신청 및 학과(지도교수)의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함
[경로1]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 졸업논문유형(주제)변경신청 [경로2] 나의정보 - 종합신청정보 - 졸업/자격증 - 졸업논문유형(주제)변경신청 |
나. 학과 승인기간: 9. 29.(월) ~ 10. 10.(금)
7. 논문 작성 및 제출
※ 논문은 논문계획서를 제출한 학생에 한해 제출 가능
가. 논문 작성
(논문유형)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유형과 동일한 논문 유형이어야 함
(형식 및 분량) 글자크기 11Point, 본문 내용을 A4용지 6~18쪽 분량으로 작성, 하한선인 6쪽은 엄격히 지키되 최대 매수인 18쪽을 넘을 경우 지도교수와 협의
(논문표지) 표지를 포함하여 작성 (※표지는 분량에 포함되지 않음)
논문표지 다운로드 [경로1] 홈페이지 로그인 - 화면 하단의 ‘학생서식’ - 논문 [경로2] 홈페이지 - 대학생활 - 학습지원 - 학생서식 다운로드 - 논문 |
(문서편집) 지정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지정된 형식으로 작성
지정 소프트웨어(작성 형식) 및 파일명 예시 -문서편집 소프트웨어(확장자 형식): ①한글(hwp, hwpx) 또는 ②MS-Word(doc, docx) -논문 파일명: “유형학번.hwp(hwpx)” 또는 “유형학번.doc(docx)” (예) <한글> A형202243-123456.hwp(hwpx) / <MS-Word> A형202243-123456.doc(docx) |
나. 논문 제출
(제출기간) 10. 31.(금) 09:30 ~ 11. 7.(금) 18:00 (※추가 제출기간 없음)
(제출방법)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제출 (※방문 및 우편접수 미실시)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 졸업논문 제출 |
① 부정행위에 따른 논문 무효 처리 시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임을 서약 (아래 화면 ‘동의’ 체크)
본인은 논문의 작성 ? 제출에 있어서 - 인터넷 상업 사이트의 자료를 이용한 경우 - 다른 학생의 논문을 표절한 경우 및 타인이 논문을 대필해 준 경우 - 지정된 논문과 다른 유형의 논문을 작성?제출한 경우에는 논문을 무효처리하고, 학칙에 의거 조치하더라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을 서약합니다. ? 동의 |
② 논문 제출 화면에서 ‘파일선택’ 버튼을 눌러 개인 PC 또는 저장매체에 저장된 논문 파일을 선택하고, [제출]을 선택하여 업로드 - [확인합니다] - ‘동의’ 체크 - [확인] 선택 - [졸업논문이 제출되었습니다] - [확인] 선택
③ 제출한 논문 파일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는지 반드시 직접 확인
※ 별도 접수안내 문자 발송 없음
(논문수정) 제출한 논문은 제출기간 내 수정제출이 가능(이전 파일은 자동 삭제)하며, 수정 제출 시 재첨부할 파일을 선택 후 “수정” 선택(삭제 버튼 클릭 금지)
다. 논문 재제출
논문심사 중 지도교수의 논문 재제출 요구가 있는 경우 반드시 재제출해야 하며, 지도에 따르지 않으면 심사 시 불합격할 수 있음
※ 지도교수의 논문 재제출 요구 기한: 12. 5.(금) 18:00
※ 학생의 논문 재제출 기한: 지도교수가 지정한 날까지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 졸업논문재제출(수정) |
8. 합격자 발표: 12. 26.(금) 09:30 ~
[확인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 졸업논문합격여부 조회 |
9. 기타 참고사항
가. 논문계획서?논문 지도 및 논문심사 결과 안내는 이메일로 발송되나, 발송실패될 수 있으니 반드시 학사정보시스템 및 학사공지 확인
나. 제출된 논문은 추후 열람 및 반환 불가 (※필히 본인이 백업하여 보관)
다. 문화교양학과 우수논문 조회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참여마당 - 자료실 - 학사행정자료실 - 학생우수논문 |
라. 논문작성 관련 문의처: 문화교양학과(02-3668-4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