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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동서양 고전의 이해를 돕는 세 번의 길잡이
와 문화교양학과 교수진이 공동 기획해 ‘교양과목 톺아보기’ 연재를 시작한다. 전공 차이로 교양과목 이해와 접근이 어려운 학생에게 분명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2024학년도 1학기에는 3과목을 과목당 3회에 걸쳐 싣는다.(4월 진보성 교수「동서양 고전의 이해」, 5월 김재형 교수「세계의 정치와 경제」, 6월 남기현 교수「한국사의 이해」) 진보성 교수는 “교재를 1~5장, 6~10장, 11~15장으로 나눠 고전의 저자를 소개하고 핵심 내용을 전달한다. 사실 고전은 어렵다. 소개하는 책도 어려울 수 있다. 두툼한 고전을 얇게 저몄으니 고전을 미리 맛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윤상민 기자 cinemonde@knou.ac.kr 제1장 원효 『대승기신론 소·별기』 『대승기신론 소·별기』는 삼국시대 신라의 고승인 원효(元曉, 617~686)가 2세기경 인도의 마명이 지은『대승기신론』에 자신의 견해(주석)를 붙인 책으로, 원효의 저작을 거론하기 전에 마명의『대승기신론』을 소개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대승(大乘)’은 ‘큰 수레’라는 뜻으로 큰 수레에 많은 사람을 태울 수 있듯이 여러 중생을 구원한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또 ‘대승기신’이란 중생이 자기 내면에 부처가 될 수 있는 바탕이 있음을 알아차려 믿음을 일으켜 수행함을 말합니다.『대승기신론』은 불교 여러 경전의 사상을 포괄하고 종합한 대승불교의 핵심을 담은 근본서로 원효의『대승기신론 소·별기』 역시 동아시아 불교사에서 매우 중요한 책입니다. 두 책의 공통 주제는 ‘인연분’·‘입의분’·‘해석분’·‘수행신심분’·‘권수이익분’입니다. 번뇌와 욕망에 속박된 세간(속세)의 세계를 뛰어넘어 누구나 부처의 세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설득하면서 오롯이 나아갈 수 있도록 독려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원효가 일심(一心, 한마음)을 강조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에는 참된 진리의 모습과 미혹된 모습[이문(二門)]이 동시에 존재하는바 우리 내면 참된 진리의 면모를 가리는 무명(無明)을 걷어내고 부처의 마음을 드러내어 자비심을 발현하는 위대함[삼대(三大)]을 성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믿음[사신(四信)]과 다섯 가지 도덕적 각성과 윤리적 행위[오행(五行)]를 통해 누구나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는 길에 따를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대승불교는 마음 수행을 통해 모든 중생이 열반에 이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생로병사의 인간사를 두고 무명의 바람에 의해 고요한 참된 마음이 흔들려 마치 파도치는 바다와 같다고 말한 원효는 고요한 진리의 마음으로 귀환할 가능성과 잠재력의 씨앗을 누구나 지니고 있다고 설파합니다. 이 가르침은『대승기신론 소·별기』의 핵심입니다. 제2장 박지원 『연암집』 조선 후기의 인물인 박지원(朴趾源, 1737~1805)은 실학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동시에 뛰어난 문장가로 유명합니다. 고전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박지원이 44세에 청나라 건륭제의 70세 생일을 축하하기 위한 사절단에 합류하여 중국 북경에서 열하까지 여행한 기록을 담은『열하일기』를 잘 아실 겁니다. 이 책에서 박지원은 중국 사회의 다양한 모습을 보고 적으며 조선을 또 다른 눈으로 살핍니다. 박지원을 비롯한 당시 18세기 일군의 지식인들은 청으로부터 들어온 새로운 문물과 사조에 관심이 많았고 이를 계기로 그들은 조선의 안과 밖을 동시에 사유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있었습니다. 박지원이 꽤 비판적인 시각으로 조선 사회를 바라본 연유에는 당시 시대적 상황의 영향이 있었습니다. 박지원은 조선 후기 권력의 핵심에 있던 노론 명문가의 자제였으나 세상을 보는 눈과 행보는 남달랐습니다. 그는 서얼 출신들과도 거리를 두지 않고 마음으로 교유하였고, 자신보다 낮은 사람의 말이라도 허투루 듣거나 무시하지 않았습니다. 그의 글을 모은『연암집』에는 박지원의 자유로운 정신과 사상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박지원의 글에는 풍자와 비유가 넘치며 간혹 무리수를 두지 않은 유머가 존재합니다.『연암집』에 코 고는 사람을 묘사한 대목을 읽다 보면 웃음이 절로 나옵니다. 사람 코 고는 소리를 두고는 토하는 소리, 휘파람 부는 소리, 솥 안에 물이 끓는 소리, 빈 수레가 덜컹거리는 소리, 또는 새끼 돼지가 씩씩대는 소리에도 비유하고 있습니다. 이 장면의 백미는 자던 사람을 깨우자 이 사람이 자신은 코를 골지 않았다고 벌컥 화를 내는 대목입니다. 하찮은 것도 세심히 바라보며 자기 글 안으로 가져와 생명력을 불어넣었던 박지원은 고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정통파 문인이었지만, 시선은 먼 곳에 고정되지 않았고 가까운 곳을 바라보았습니다. 사회의 최상위 주류였으나 자유로운 정신이 담긴 빛나는 문장을 남길 수 있었던 이유가 다른 데 있지는 않았을 겁니다. 제3장 최한기 『기측체의』 박지원보다 조금 뒤의 인물인 최한기(崔漢綺, 1803~1877)는 ‘기’철학자라고도 불리는 인물로 기학(氣學)이라는 독창적인 학문체계를 수립한 인물입니다. 조선 시대 전반을 아우르던 성리학의 이기론은 우주·자연의 원리이자 본질적인 이(理)와 현세의 물질적 속성인 기(氣)를 통해 세계의 구성과 존재 및 운동을 설명하는 이론체계입니다. 유학자라면 누구나 성리학 이론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런데 조선 후기 서구의 학문이 전해지면서 조선의 지식인들은 이를 수용하여 자신의 학문에 접합하기도 했습니다. 최한기는 유학을 계승하는 한편 기존 학문에 대한 비판적 관점에서 서구의 자연과학을 폭넓게 수용한 학자입니다. 밖으로는 서구의 충격이 거셌고 안으로 민란의 시대였던 혼란기 근대의 길목에서 최한기는 ‘기’를 강조합니다. 『기측체의』에서 최한기는 “기가 있으면 반드시 이가 있고 기가 없으면 반드시 이도 없다”고 말하는데, ‘몸이 있어야 정신이 있고 몸이 없으면 정신도 없다’란 말과도 같습니다. 정신을 강조하는 것과는 다르죠.『기측체의』는『신기통』과『추측록』을 합본한 책으로 ‘신기’란 형체를 이루는 근본이면서 지각과 인식 활동의 주체를 말합니다. 또 ‘추측’은 인간이 대상을 인식하는 과정으로서의 사고 활동을 말합니다. 최한기는 우리가 사는 우주는 모두 기로 가득 채워져 있으며 스스로 움직이는 자기 운동성으로 순화하고 변화한다고 주장합니다. 최한기의 이런 주장은 전통적인 학문의 개념에 서구의 자연과학 지식을 융합한 결과입니다. 19세기 저작『기측체의』는 기존의 것과 외부의 새것 사이의 조화를 추구한 결과물로 새로운 학문의 가능성을 보여준 시도라고 평할 수 있습니다. 최남선은 최한기를 두고 조선 역사상 가장 책을 많이 쓴 사람으로 평했다고 하는데 저작 수가 1천여 권에 이른다 했으나 지금은 다 전하지 못하는 점이 지금 입장에서 매우 안타깝습니다. 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 독립운동가, 민족주의자, 언론인 등 신채호(申采浩, 1880~1936)를 서술하는 말은 많습니다. 그중 역사학자라는 지칭이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것 같습니다. 신채호의 가장 대표적인 저술이『조선상고사』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신채호에게는 한 권의 역사 저술이면서 동시에 학술로서 독립운동과 다름없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신채호는 엄혹한 시대에 나고 자랐습니다. 19세기 후반 외세의 침탈이 가시화되던 시기에 태어난 신채호는 불합리하게 다가온 근대의 소용돌이에서 젊은 시절을 보냈습니다. 성균관에 입교하면서 자강운동에 투신했던 신채호는 1905년 을사늑약에 이어 1910년 국권이 피탈되자, 중국으로 망명하여 평생을 독립운동에 투신했습니다. 『조선상고사』에는 당시 세상을 보는 신채호의 시각이 명확하게 담겨 있습니다. 역사를 두고 신채호가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의 기록”이라고 언급한 것은 극단적인 표현이 아니라, 극심했던 제국주의의 침탈과 생존이 미덕이 되었던 세계질서를 가감 없이 날카롭게 진단한 것입니다. 신채호는 우리가 고대부터 중국과 대등한 입장에서 서로 ‘경쟁’한 역사를 지녔다는 주장을 통해 사대주의를 극복하며 자주적인 주체의식을 강조했습니다. 근대적 개념의 국가와 민족을 중심으로 새로운 역사 인식을 위해 단군신화를 우리 역사의 실체로 자리매김하였고, 기존의 소극적 역사관을 우리 민족 중심 사관으로 수정하여 고대 사상사를 주체적으로 해석하였습니다. 신채호의 이러한 노력은 다름 아니라 우리도 근대의 열강들처럼 독자적이고 오랜 역사를 지닌 근대적 민족국가의 영토를 확립할 수 있다는 역사적 지평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적인 노력이었습니다.『조선상고사』는 분명 사료로서 한계가 있으나 우리 상고사를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한 기념비적 역사서라는 점은 명백합니다. 제5장 맹자 『맹자』 동양의 한자문화권에서 공자의『논어』와 함께 가장 대표적인 고전으로 꼽히는 책이 바로 맹자(맹자, 기원전 372~기원전 289)의『맹자』입니다. 공자와 맹자가 구사하는 언어를 이른바 정언(正言)이라고 합니다. 정언은 예를 들면『장자』 우언(寓言)과 달라서 필요한 곳과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말을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또 동시에 말만 번지르르한 것이 아니라 바른말을 하는 사람 스스로가 바로잡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어려운 말입니다.『맹자』의 첫 편에 맹자가 자신을 맞이하는 양혜왕에게 “하필왈리(何必曰利)”라고 힐책한 것이 곧 정언입니다. 맹자가 살던 전국시대는 전국에서 국지전이 끊임없이 벌어지던 때였습니다. 각 나라의 왕들이 서로 중원을 차지하기 위해 백성을 위한 정치는 외면하고 자기의 욕망과 이익을 위한 정치를 하던 시대였습니다. 맹자가『맹자』 첫 편에서부터 독한 말을 내뱉은 것은 전쟁에 혈안이 된 군주들을 설득하기 위한 최선책이었습니다. 맹자는 이런 왕들에게 왕도(王道)정치를 주문합니다. 게다가 왕도정치는 다 할 수 있는 것이면서도 하지 않는 것일 뿐 못하는 것이 아니라고 콕 집어 말합니다. 맹자가 이런 말을 할 수 있는 것은 공자가 ‘누구나 성인이 될 수 있다’는 취지로 인간의 가능성을 인정한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성선을 주장했기에 가능했습니다. 『맹자』는 왕 노릇 할 만한 사람이 왕이 되어야 한다는 ‘왕도정치’와 왕 노릇 못하는 왕은 끌어내려야 한다는 ‘혁명론’, 그리고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성선설’이 한 권의 텍스트 안에서 유기적으로 엮여 있는 책입니다.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전제가 왕도정치를 가능하게 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 혁명을 정당화합니다. 정치를 자기 이익으로 하는 사람에게『맹자』는 위험한 책입니다. 만약 그런 정치가 만연한 시대에 산다면『맹자』는 필독서가 됩니다. 진보성 방송대 교수.문화교양학과
206호
진보성
2024-04-06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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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정독하고 교수 홈페이지 참고
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번 과제 총 3장). 단, 1번 과제 전체분량은 A4 용지 2페이지 이내이다. (15점) (가)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나)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 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하라. (다) 처리장치의 최신 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하라. ※ 기본 개념은 교재 1, 2, 3장에 나와 있으며 그밖에 더 자세한 내용은 교재 9, 11장, 참고문헌이나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여 추가 작성한다. 1번 과제물 작성 안내 (가)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교재 1장의 ‘1.1 정보사회와 정보혁명’을 정독하고 강의 1강을 시청하면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의 개념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교재 9장에서도 상세히 다루고 있으며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도 자세한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이해한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로 작성하고 관련 그림 1장을 캡처하여 첨부합니다. (나)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하라. 교재 2장의 ‘2.5 컴퓨터와 통신의 결합’을 정독하고 강의 2강을 시청하면 컴퓨터와 통신의 결합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고 발전과정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교재 11장 인터넷을 읽어봐도 됩니다.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5G 시대가 되면 어떠한 특징들이 있는지 인터넷 검색으로 조사합니다. 본인이 이해한 주요내용을 ①, ②, ③, ④ 로 작성하고 관련 그림 1장을 캡처하여 첨부합니다. (다)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하라. 교재 3장의 ‘3.1 처리장치’와 ‘3.5 기억장치의 발달과정과 반도체 기억장치’를 정독하고 강의 3강을 시청하면 처리장치의 개념 및 발달과정에 대하여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 등을 활용하면 최신동향이나 교재에 없는 내용을 더 보충할 수 있습니다. 주요내용을 ①, ②, ③, ④ 로 작성하고 관련 그림 1장을 첨부합니다. 주의사항 : 서론, 본론, 결론으로 작성하지 않습니다. ①, ②, ③, ④ 로 작성하라고 한 지시를 따르지 않고 하나의 문장으로 작성하면 감점입니다. 1번 과제 관련 의문 사항은 김강현 교수 홈페이지(https://professor.knou.ac.kr/khkim/index.do)에 직접 질문하기 바라며 이곳에 많은 질문과 답변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2. 컴퓨터의 입출력에 대한 다음 사항을 작성하라. (15점) (가)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① 장치의 개요, ② 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설명하라. (작성 분량: A4용지 1페이지) (나)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용하게 활용되는 사례 및 사용 시 유의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라. (작성 분량: A4용지 1페이지) (다) QR코드 만들기(본인의 소속 학과 및 이름, (가)에서 선택한 장치의 명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 2번 과제물 작성 안내 (가)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응용에서는 3차원 시각정보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번 과제는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3차원 출력장치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웹에서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등의 키워드나 이 키워드에 장치, 디바이스 등의 키워드를 결합하여 검색하거나 이 주제와 관련한 도서 자료를 찾아보면 3차원 시각정보를 출력할 수 있는 출력장치에 대한 설명이나 사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에 대해 검색해 보면 그 기기와 관련된 더 자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과제에는 각자가 선택한 장치가 어떠한 형식의 정보를 출력하는지, 3차원 정보를 출력하기 위해 어떠한 기술을 사용하는지, 어떠한 점에서 유용성이 있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등을 조사하여 정리한 내용을 작성하면 됩니다. 장치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사진이나 그림을 첨부하는 것도 좋습니다. 작성 분량은 A4용지 1매 정도이며, 주로 서술 내용으로 요구 분량을 채울 수 있게 작성합니다. (나) 인터넷 등을 참고하여 QR코드에 대하여 조사하여 개요, 그 코드로 표현할 수 있는 정보, 활용 사례, QR코드 활용시 주의할 점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합니다. 교재에도 간략한 소개가 있지만,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좀 더 자세하게 서술합니다. (다) QR코드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아래의 예시와 같이 과제에서 요구한 내용이 담겨 있는 QR코드를 작성합니다. QR코드 제작과 관련한 주요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Q1 : QR 코드를 어떻게 만들 수 있나요 ☞ QR 코드를 만드는 것은 네이버, 다음, 구글 등에서 ‘QR코드 만들기’를 검색해 보면 QR 코드를 무료로 만들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가 많이 있는데, 이러한 사이트를 이용하여 만들면 됩니다.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QR코드 생성’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QR코드를 만들 수 있는 앱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여 본인의 QR코드를 만들어 보면서 각자의 목적에 맞게 QR코드를 활용하는 경험을 해 보는 것이 이 과제의 목적입니다. QR코드 내에 정보가 직접 들어가도록 만드는 사이트나 앱도 있고, 네이버와 같이 인터넷 사이트 안에 정보를 저장하고 QR코드에는 연결 정보만 들어가게 만드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QR 코드 만들기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 다음 사항을 주의하기 바랍니다. 첫째, 코드의 정보가 네이버에 저장돼 있는 것이기 때문에, 만일 QR코드를 만들어 과제물에 넣어 제출한 후 네이버에서 그 코드를 삭제하면 과제를 평가할 때 코드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평가가 끝나고 성적이 나올 때까지는 삭제하면 안 됩니다. 둘째, 코드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공개하지 않으면 평가 시 코드를 읽을 수 없습니다. 코드가 ‘비공개’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Q2 : QR코드에 학과, 이름 이외에 동영상이나 사진 등을 꼭 채워 넣어야 하나요 ☞ 과제에서 요구한 것은 소속 학과와 이름, 그리고 2번 과제의 (가)에서 3차원 출력장치의 명칭입니다. 그 외의 사항은 여러분이 자유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다만, 그 외의 불필요한 개인정보는 넣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Q3 : 과제에서 요구한 텍스트가 QR코드 자체에 육안으로 보이도록 있어야 하나요, 아니면 QR코드를 인식하면 나타나게 만들어야 하나요 ☞ QR코드에 패턴으로 표현된 코드뿐 아니라 눈으로 읽을 수 있는 텍스트가 포함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과제에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패턴으로 표현된 코드로 만들어서 QR코드를 인식하는 앱을 통해 정보를 볼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위에 예시한 QR코드는 모두 컴퓨터과학과 홍길동 과제의 3D 출력장치 명칭 라는 텍스트를 전달하는 QR코드입니다. 좌측 그림처럼 기본적인 코드만 만들면 충분합니다. 물론 우측 그림처럼 배경에 문구를 넣거나 그림을 넣어 꾸며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Q4 : 제작한 QR 코드는 별도의 파일로 제출하나요 ☞ QR코드는 조사 내용이 담긴 과제물 파일에 그림으로 삽입하여 하나의 파일로 제출하는 것입니다. Q5 : 제작한 QR 코드를 어떻게 그림파일로 저장하나요 ☞ 인터넷의 QR 코드 제작 사이트에서 코드를 만들고 나면 코드 그림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있을 것입니다. 잘 못 찾겠다면 QR 코드 그림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놓고 마우스 우측 단추를 눌러 펼쳐지는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사진 저장’을 선택하여 컴퓨터에 저장하면 됩니다. Q6 : QR 코드를 과제물에 첨부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어요. ☞ QR 코드는 GIF, PNG, JPG 등의 파일로 저장한 후 HWP나 MS-Word 등 각자 사용하는 워드프로세서 문서에 넣으면 됩니다. 문서 파일에 그림을 넣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HWP 문서에 그림을 넣는 경우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한 게시물의 그림을 문서에 넣으려는 경우 그 그림을 마우스로 누른 상태에서 그대로 끌어서 문서의 넣고자 하는 위치에서 마우스 단추를 놓으면 됩니다. 이러한 마우스 조작을 ‘끌어놓기(drag-and-drop)’이라고 합니다. 또는 마우스 우측 단추를 클릭하여 펼쳐지는 메뉴에서 '이미지 복사'를 클릭한 후 그림을 넣을 문서의 위치를 클릭한 후 붙여넣기를 해도 됩니다. 단, 저작권 등의 문제로 그림을 복사할 수 없게 만들었다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컴퓨터에 저장해 놓은 그림파일을 넣는 경우도 동일 ‘끌어놓기’ 방법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단, 간혹 HWP 버전에 따라서는 그림이 직접 저장되지 않고 그림의 위치 정보만 넣도록 기본 설정이 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 경우 본인의 컴퓨터에서는 그림이 잘 보이는데, 막상 평가위원이 과제물 문서를 열면 안 보이는 문제가 일어납니다. 그림이 잘 들어갔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HWP 문서 안의 그림을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여 나오는 개체 속성 창에서 [그림] 탭을 클릭해 보면 '문서에 포함'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것이 체크되어 있는지 봅니다. 혹시 그렇지 않다면 마우스로 클릭하여 체크 표시가 나오도록 하면 됩니다. MS-word 문서에서도 앞에서 설명한 ‘끌어놓기’ 방법을 사용하거나 [삽입] 메뉴에서 [그림]을 선택하여 저장해 놓은 그림을 선택하면 됩니다. 과제물 관련 질문 : 2번 과제와 관련한 의문 사항은 이병래교수 홈페이지(https://professor.knou.ac.kr/brlee/index.do) 를 활용하기 바랍니다. 단, QR코드를 만드는 과정도 과제의 일부이므로, 이에 대한 질문은 받지 않습니다. 이병래 방송대 교수·컴퓨터과학과
205호
이병래
2024-03-29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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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와 강의에 대한 이해가 우선
1번 과제물 작성 1. 다음에 대해 답하시오. (15점) (1) 프로세스의 다섯 가지 상태가 무엇인지 쓰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2)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문서 작성 프로그램의 프로세스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나는 어제 쓰던 보고서를 마무리하기 위해 우선 문서 작성 프로그램을 실행시켰다. 메뉴에서 파일 열기를 찾아 작성하던 보고서 파일을 불러왔다. 작성해둔 보고서가 양이 많아 불러오는 시간이 다소 소요되었다. 이후 보고서 작성을 마무리한 뒤 저장 버튼을 눌렀는데 역시 몇 초의 시간이 지난 후에야 저장이 완료되었다. 이제 보고서 작업이 끝났기에 메뉴에서 종료 버튼을 찾아 문서 작성 프로그램 창을 닫았다. 프로세스의 상태는 교재 2장과 강의 2강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소문제 (1)은 프로세스의 다섯 가지 상태에 대해 각각의 명칭을 먼저 쓴 후 각 상태를 설명하면 됩니다. 교재와 강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하면 되고 일부러 다른 참고자료를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교재와 강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쓰면 표절률이 높아져 감점 처리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본인이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표현으로 새롭게 작성해야 합니다. 소문제 (2)는 프로세스의 상태 및 상태 변화에 대한 이해를 묻는 것으로, 문제에 제시된 각각의 상황에 맞춰 문서 작성 프로그램에 대한 프로세스가 어떤 이유로 어떤 상태로 전이되는지를 설명하면 됩니다. 프로세스의 상태 변화에 대해 교재와 강의를 통해 먼저 이해한 후 문제에 제시된 상황과의 연결점만 찾으면 어렵지 않게 설명이 가능할 것입니다. 2. 프로세스별 도착시각과 필요한 CPU 사이클이 표와 같을 때, 다음에 대해 답하시오. 단, 모든 답안은 근거(과정에 대한 설명, 계산식 등)가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 (15점) (1) SJF 스케줄링과 HRN 스케줄링 중 하나만 선택하여, 선택한 스케줄링 알고리즘에 의해 프로세스들이 수행되는 순서를 구체적인 시각과 함께 표시하시오. (2) (1)의 결과에 대해 각 프로세스의 반환시간을 구하고, 평균반환시간을 계산하시오. (3) SRT 스케줄링과 RR 스케줄링(시간 할당량=3) 중 하나만 이용하여 프로세스들이 수행되는 순서와 시각, 각 프로세스의 반환시간, 다섯 프로세스의 평균반환시간을 구하시오. 2번 과제물 작성 프로세스 스케줄링은 교재 3장과 강의 3강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교재와 강의에서 다루는 다양한 종류의 스케줄링 알고리즘 각각에 대해 알고리즘의 동작 방식을 먼저 이해해야만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소문제 (1)과 (2)는 SJF 스케줄링 알고리즘과 HRN 스케줄링 알고리즘 중 어떤 방식을 본인이 선택하였는지 과제물에 먼저 명시한 후, 문제에 제시된 다섯 프로세스의 도착시각과 CPU 사이클을 입력하여 본인이 선택한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동작시켰을 때 그 과정과 결과를 정리하면 됩니다. 프로세스들이 수행되는 순서를 시각과 함께 표시해야 하므로, 수행되는 프로세스가 바뀌는 시점마다 반드시 그때의 시각을 표시해야 합니다. 만약 시각별 프로세스의 수행 순서를 그림으로 표현하려는 경우에는 문서편집기의 도구를 사용해서 그려도 되고, 파워포인트나 그림판 등으로 그린 이미지를 문서에 삽입해도 되며, 종이에 손으로 그려 스캔하거나 카메라로 찍어 문서에 삽입해도 됩니다. 다섯 프로세스의 반환시간은 반환시간(turnaround time)의 용어 정의에 따라 각각 구하면 되며, 평균반환시간은 다섯 프로세스의 반환시간의 평균값으로 구하면 됩니다. 단, 프로세스 생성 시점은 준비 큐에 들어온 시점과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고 프로세스가 대기상태로 전이되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소문제 (3)은 SRT 스케줄링 알고리즘과 RR 스케줄링 알고리즘(단, 시간 할당량은 3인 경우로 가정) 중 어떤 방식을 본인이 선택하였는지 과제물에 먼저 명시한 후, 문제에 제시된 다섯 프로세스를 이용해 본인이 선택한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동작시켰을 때 그 과정과 결과를 정리하면 됩니다. 소문제 (1), (2), (3)의 모든 답안은 근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프로세스들의 수행 순서와 시각에 대한 근거는 알고리즘의 동작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되고, 각 프로세스의 반환시간에 대한 근거는 시각별 프로세스들의 수행 순서에서 구하는 과정을 설명하면 되며, 평균반환시간에 대한 근거는 평균반환시간을 구하는 계산식을 명시한 후 이를 계산하는 과정을 제시하면 됩니다. 이러한 근거에 대한 설명은 이미지로 넣으면 안 되고 반드시 문서편집기로 직접 텍스트 입력하여야 합니다. 마지막 당부로 문제의 요구를 잘 따라주기 바랍니다. 각 소문제에서 스케줄링 알고리즘은 하나만 선택해야 하므로 둘 다 선택하면 안됩니다. 김진욱 방송대 교수·컴퓨터과학과
205호
김진욱
2024-03-29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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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완전히 소화하고 읽기 쉽게 작성
「경영학원론」의 중간과제물은 학번 끝자리에 따라 공통문제 1번과 개별문제 2번으로 출제 A형(학번 끝자리 홀수) 1. 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시오. - 2022~2023년의 사례로 한정해 기사를 찾고, 해당 기사가 실린 매체와 일시가 드러나는 부분을 스캔해 첨부(기사 전체 스캔 불필요) 2. 고등학생 지인이 경영자를 꿈꾼다고 했다. 이 지인을 위해 경영자란 누구인지 설명하고, 경영자가 갖춰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 소개하시오. B형(학번 끝자리 짝수) 1. A형과 동일 2. 사업을 구상하는 지인이 당신에게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면 좋을지 의견을 물었다. 지인에게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추천 또는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장단점에 비추어 근거를 제시하시오. 공통문제 1번은 기업의 사회책임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 보고, 기업의 실제 사회책임 활동 사례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기업들은 고객을 만족시키고 이윤을 창출하는 것뿐 아니라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것을 중요한 책무로 여기고 있습니다.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주요 지표로 ESG가 대두되며,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 차원에서 책임을 다하기 위한 기업들의 실질적인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답변하기 위해서는 강의 5강(교재 5장)에서 다루는 기업의 책임을 충분히 이해하고 사회책임의 대상을 4단계로 구분한 내용을 분명히 숙지해야 합니다. 자신의 언어로 충분한 설명과 올바른 답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사회책임을 다하기 위한 기업의 실제 활동 사례는 강의와 교재에서 소개한 구체적인 활동들의 차원에서 조사하거나 앞서 언급한 ESG 활동을 조사하는 등 자유롭게 소개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제시한 사례가 구체적으로 어떤 사회책임 대상을 위한 활동인지를 파악해 이를 답안 내 명시적으로 밝히는 것입니다. 더불어 2022~2023년에 해당하는 최근 사례를 찾아 매체와 일시가 드러나는 부분을 스캔 및 첨부하라는 기본 지시 사항은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개별문제 2번의 출제 의도는 경영자(홀수 학번)와 프랜차이즈(짝수 학번)에 대해 배운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지식을 충분히 체화했다면 누군가에게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설명 대상이 제시됐습니다. 따라서 답안 작성 시 각 개념에 대해 완전한 이해가 선행돼야 하며, 경영학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는 누군가가 들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설명의 대상으로 상정한 고등학생 또는 지인에게 전하듯 대화식 문체로 답안을 구성해도 무방합니다. 이를 위해 강의 4강(교재 4장)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경영자와 관련한 용어들을 정리하고, 세 가지 계층의 기능 및 역할을 충분히 설명합니다. 고등학생은 기업이라는 조직이 생소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알 만한 기업 또는 가상의 기업을 예로 들며 설명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경영자가 가져야 할 자질 또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자질이 있다면 강조를 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운영에 대한 고민을 토로한 지인에게 추천 또는 비추천하려면 프랜차이즈란 어떤 형태의 기업인가를 먼저 설명해야 합니다(강의 3강, 교재 3장 참고). 특히 지인의 입장에서 독자적으로 사업을 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프랜차이즈는 어떤 특징을 갖는지 그 차이를 분명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다음, 추천 또는 비추천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프랜차이즈의 장단점을 다각도에서 짚어야 합니다. 강의에서 언급한 장단점을 단순 나열해 작성하기보다 상대방이 설득될 수 있도록 논리적인 설명을 개진해야 합니다. 사업을 하려는 지인의 역량을 가정해 논하거나, 실존하는 특정 프랜차이즈를 고민하는 상황이라고 가정하고 접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박유경 방송대 교수·경영학과
205호
박유경
2024-03-29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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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시민의 정체성 편히 드러내 주길
[문제1] 1강에서 6강까지의 강의 내용을 참고해, 고대 사회에서 현대 복지국가까지 각 시대별 시민의 의미와 역할을 요약하시오. (A4 용지 1~2장) ① 고대, 중세, 근대(사회계약과 프랑스대혁명), 현대(자본주의와 복지국가)로 이어지는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서술하시오. ② 각 시대의 역사적 조건(권력관계)에 대한 설명을 포함해 서술하시오. [문제2] 나는 언제 자신을 시민이라고 느끼는가? ‘나에게 시민이란 무엇인지’를 자신의 구체적인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 (A4 용지 2장 내외) ① 현대 사회에서 사람은 여러 정체성을 동시에 지닌다. 예를 들어, 나는 가족의 구성원이면서 동시에 노동자, 학생, 주민, 특정한 취향(취미)을 공유하는 집단의 일원일 수 있다. 우선, 각자 자기 정체성(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성찰한 뒤 이를 정리한다. ② 위에서 정리한 자기 정체성과 시민으로서의 정체성 사이의 차이를 보여주는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제시한다. 첫 번째 문제는「시민론」의 1부에 해당하는 ‘시민의 역사’를 요약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2강에서 6강까지가 이에 해당하지만, 전체적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1강 역시 함께 참고해야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2강에서 6강까지의 내용을 간추리다 보면 자연스럽게 ①에서 제시한 ‘역사적 흐름에 따라 서술’하실 수 있습니다. ②의 ‘역사적 조건’을 위해서는 각 시대의 사회경제적 상황(예를 들면, 노예제나 신분제, 신흥 부르주아지의 부상 등)을 요약에 포함하면 됩니다. 자신이 이해한 바에 기초해 정리하되 1~6강의 내용이 두루 포함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두 번째 문제의 출발점은 ‘나는 누구인가?’라고 묻는 것입니다. 이 질문을 지나치게 현학적이거나 철학적인 것으로 여기면 글을 시작하기도 어렵습니다. 그것보다는 일상에서 내가 누구인지를 살펴보는 방식으로 접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 나는 ‘엄마’이자 ‘아내’면서, 동시에 ‘장녀’이고 ‘며느리’일 수 있습니다. 가정경제에서 맡고 있는 역할도 다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집 밖으로 나가면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 수많은 내가 또 존재합니다. 각각의 이름들 속에서 나에게 주어진 역할과 의미가 모두 다릅니다. 생애 전체로 봐도 어린 시절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시기별로 서로 다른 정체성을 지닌 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나는 누구인가’를 살펴본 뒤, 곧이어 ②의 내용을 덧붙이면 됩니다. 이때 참고할 수 있는 것이 1강에 등장한 ‘시민이란, 자기 목소리로 공동체에 참여하는 권리를 가진 존재’라는 시민에 대한 철학입니다. (가) 자기 목소리를 가져 본 경험, (나) 공동체에 참여해 본 경험, (다) 권리를 가진 존재임을 자각해 본 경험이 있다면, 그것은 일정 부분 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을 경험한 순간일 겁니다. 세 가지가 동시에 모두 포함되는 사례가 아니더라도 본인의 경험에 비추어 최대한 작성해 보길 권합니다. 만약 딱히 떠오르는 사례가 없다면, 왜 그러한 경험이 없었는지, 내가 시민임을 자각하고 행동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서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번 과제물에서 핵심은 자신이 이해한 정도에 맞춰 스스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편안하게 요약하고(문제1), 자신이 생각하는 나와 시민의 정체성을 편안하게 드러내는 성찰의 기회(문제2)를 갖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강조하자면, 자신을 자신답게 드러내는 데 있어 정답은 없습니다. 인지훈 방송대 교수·사회복지학과
205호
인지훈
2024-03-29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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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의도 및 핵심 파악이 중요
1. 호르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5점) 내분비에 대한 이해는 가축의 생리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입니다. 특히, 호르몬의 경우는 동물의 종과 관계없이 비슷한 특징을 보이기에 호르몬의 기본적인 특징을 이해하면 가축의 생애주기 및 성장에 대한 이해도 또한 함께 상승하게 됩니다. 호르몬의 분비는 다양한 내분비선에 의해서 분비 및 촉진이 되는데, 같은 분비선이라도 다른 종류의 호르몬들이 분비가 되며 이에 따라서 동물 신체의 반응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동물의 내분비계는 혈액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데, 소량의 호르몬으로도 광범위한 생리활동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호르몬의 항상성과 길항작용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는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가축 및 인체생리학 책에도 자세히 기술되어 있으며, 인터넷 검색과 학술지 등을 참고하여 호르몬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징들에 대해서 교재 및 강의에 없는 부분도 적절하게 제시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인터넷을 활용하여 작성하는 경우 정보가 틀린 경우가 존재할 수 있기에 교차검증을 하여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시상하부 호르몬과 뇌하수체 호르몬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시상하부 및 뇌하수체는 다양한 종류의 호르몬을 분비 및 조절할 수 있는 내분비선 중 하나입니다. 시상하부 호르몬과 뇌하수체 호르몬은 동물의 성장, 스트레스 조절, 생식능력 및 기능 조절, 대사조절 그리고 다른 내분비선들에도 작용을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시상하부 호르몬과 뇌하수체 호르몬은 신체 내에서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내분비에 대한 강의 시청 및 생리학 교재를 통해 시상하부 호르몬과 뇌하수체 호르몬의 종류 및 특징을 쉽게 접할 수는 있지만, 각 호르몬들의 기능을 자세히 기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인터넷 검색 및 관련 학술지를 통해 호르몬의 기능을 상세하게 기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뇌하수체 호르몬의 한 종류인 FSH(Follicle Stimulating Hormone, 난포자극 호르몬)의 경우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단순히 난소에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호르몬의 분비 자극 및 정소에도 작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들을 분량 제한 없이 자세히 서술하면 됩니다. 3. 축산분야에서 사용하는 호르몬의 종류와 각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 축산분야에서는 여러 상황에서 호르몬 및 합성호르몬을 사용해왔습니다. 국민의 생활 수준 향상과 더불어 먹거리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서 가축에게 사용할 수 있는 호르몬제 또한 제한이 되어 왔습니다. 과거에 가축을 빠르게 키우기 위해 호르몬을 산업적으로 이용했기에, 여전히 축산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많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농가에서는 성장 관련한 호르몬제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며, 동물의 질병, 발정 동기화 및 분만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 한하여 호르몬제를 채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농가에서는 용법과 용량을 철저히 지켜 동물 체내에 호르몬 잔류가 없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농학 및 축산분야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은 사용되는 호르몬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정확한 인식을 가져야 합니다. 교과서 및 강의에서는 깊게 다루지 않는 합성호르몬에 대한 것들도 문헌을 통해 접할 수가 있습니다. 모든 합성호르몬에 대해서 다루는 것은 무리일 수 있으나, 동물의 발정 및 분만과 관련한 호르몬제에 대한 특징을 축종에 따라서 자세히 작성하길 바랍니다. 이건일 방송대 교수·농학과
205호
이건일
2024-03-29 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