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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의 국제 이주와 세계화가 만들어낸 다양한 변화들
제6장 국제 이주 인류에게 있어 국제 이주는 매우 보편적인 현상이지만, 역사적으로 시기마다 다른 형태를 보입니다. 20세기 초중반 가장 흔했던 국제 이주는 영국의 식민 지배를 받았던 인도인의 유럽과 북미로의 이주, 중국인의 북미, 유럽, 일본 등으로의 이주, 아프리카인의 유럽과 미국 등으로의 이주였던 것에 반해, 20세기 중후반에는 동남아시아인의 북미와 유럽으로의 이주, 동남부 유럽인의 서유럽으로의 이주, 서아시아인의 북미와 유럽으로의 이주가 가장 많았습니다. 즉 20세기는 제국주의와 냉전 체제하에서 유럽과 북미가 국제 이주의 주요 도착지였습니다. 하지만 20세기 후반, 탈냉전과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국제 이주의 도착지는 다양해지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은 국제 이주의 출발지였다가 20세기 후반부터 도착지가 됐고, 저출생 등의 문제에 직면한 현재는 더 많은 이주민이 한국으로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국제 이주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영토적으로 한 국가 내에만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 자본, 문화, 기술, 제도 등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세계와 동시적으로 연결돼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경우 국제 이주는 한국의 민족과 인구 구조의 변화, 그리고 정치경제 제도 등의 변화와 맥락을 이해하고, 한국과 세계가 어떻게 긴밀하게 연결돼 있고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이해하는 중요한 사례이기도 합니다. 6장은 이러한 국제 이주를 이해하기 위해 국제 이주의 여러 유형과 함께 이를 설명하는 이론들을 해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과 이론들에 대한 공부를 통해 우리는 현재 우리가 경험하는 국제 이주가 선택이 아닌 보편적인 현상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현재 우리가 경험하는 국제 이주의 성격이 무엇인지, 앞으로 국제 이주가 야기하는 여러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제7장 지구화와 여성의 이동성 국제 이주는 보편적인 현상이지만 남성과 여성의 경험은 매우 다릅니다. 20세기 초중반까지 국제 이주의 주요 행위자는 육체노동자인 남성이었고 여성은 이주자 남성이 동반한 가족 구성원의 일원이라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신자유주의의 결과 20세기 후반부터 출산과 양육, 돌봄 등을 포함한 재생산 산업의 국제 분업이 발생하면서 여성의 노동 이주는 가속화됐습니다. 글로벌 돌봄의 연쇄(global care chain)는 이러한 여성의 국제 이주를 설명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여성의 국제 이주는 사회적 재생산과 밀접하게 관계를 맺습니다. 사회적 재생산이란 사회적 성원들의 생물학적 인간 재생산뿐만 아니라 그 사회를 유지하는 사회적 행위인 집안일, 돌봄 등의 재생산을 포함합니다. 신자유주의적 구조조정이 선진국에서 정부가 운영하던 공공교육과 보건, 의료 등 사회적 재생산 서비스의 축소로 이어지면서, 여성은 노동과 재생산 노동의 이중 부담을 경험하게 되고, 이를 대신해 줄 여성 이주노동자가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글로벌 도시에 거주하는 여성의 고소득 서비스산업의 진출로 식당, 청소업, 성산업, 가사노동 등 전통적으로 여성이 담당하던 저소득 서비스산업에 공백이 생겼고, 그 공백을 이주노동자들이 메우게 됐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이주의 여성화라고 부릅니다. 7장은 이주의 여성화의 다양한 유형들과 이를 설명하는 이론들을 소개합니다. 이주의 여성화라는 개념은 글로벌 돌봄의 연쇄 속에서 여성들이 어떻게 착취당하는지도 보여주지만, 동시에 그 속에서 여성이 어떻게 주체화되고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젠더화된 생활양식과 권력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모습을 포착합니다. 제8장 현대사회의 경제적 불평등 신자유주의 시대의 특징 중 하나는 불평등에 대한 관심의 증가입니다. 한쪽에서는 경제적 성장으로 과거와 같은 절대적 빈곤이 감소했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한쪽에서는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신자유주의로 인해 불평등이 오히려 증가했다고 주장합니다. 20세기는 전 세계적으로 발전과 성장의 시기였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미국의 경제학자인 쿠즈네츠는 산업화를 경험하는 국가에서 경제적 불평등은 초반에는 증가하다가 발전 정도가 일정 수준을 넘기면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1970년대와 1980년대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불평등이 증대하기 시작하면서 그의 예측은 비판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의 경제학자인 토마 피케티는 20세기의 소득불평등의 감소는 경제발전의 결과가 아니라 소득이 더 많은 사람에게 더 높은 세율을 적용함으로써 소득불평등을 완화하는 제도적 효과라고 주장합니다. 피케티에 따르면 임금이나 사업이 아닌 임대, 이자, 배당 등을 통한 자본소득이 불평등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커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자산소득의 불평등이 전체 경제적 불평등에 미치는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고, 이것은 장기적으로 세습자본주의의 도래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불평등의 수준이나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각은 다를 수 있지만, 세습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은 사회적 공정성 차원에서 대체로 일치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자유주의적 세계화는 자본소득의 불평등과 세습자본주의 도래의 배경이 됐습니다. 8장은 불평등을 측정하는 다양한 방법, 그리고 불평등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개념과 이론을 소개합니다. 이러한 개념과 이론을 통해 우리는 한국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을 국제적 맥락에서 더욱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9장 세계화와 도시 변화 9장은 세계화로 인한 도시의 변화를 뉴욕과 같은 글로벌 도시의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도시의 변화는 앞 장들에서 살펴본 신자유주의적 세계화, 인종주의, 국제 산업구조의 변화와 노동, 국제 이주, 경제적 불평등 등이 얽혀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대표적으로는 젠트리피케이션이 있습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도시 경제 활성화를 위해 낙후된 구도심의 도시 공간과 건축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도시 공간의 변화는 자연스럽게 원주민들의 이주와 새로운 이주민들의 유입을 발생시키고 생활공간의 변화를 불러일으킵니다. 뉴욕의 젠트리피케이션은 1970년대 이후의 세계화와 새로운 도시 경제 시스템의 출현과 함께 시작됩니다. 런던이나 뉴욕 등 글로벌 도시는 세계화 속에서 제조업 공장이 도시 바깥이나 해외로 이전하고 대신 초국적 기업 본사나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각종 금융기업만 남게 됩니다. 이러한 기업에는 주로 젊은 전문직 백인들이 종사했기 때문에 이들 글로벌 도시의 젊은 전문직 백인 인구가 증가하게 되고 도시는 이들의 생활과 욕망에 맞게 변화하게 됩니다. 도시에 새롭게 등장한 이들 집단을 젠트리파이어라고 부르는데, 이들은 교육과 소득 수준이 높고, 도시의 인종적 성적 다양성을 가치 있게 여기며, 예술에 조예가 깊고 심미성을 강조하는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문화를 추구합니다. 때문에 젠트리피케이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시스템의 변화뿐만 아니라 새로운 소비자와 이들의 문화를 동시에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또 하나 고려해야 할 것은 도시의 변화에 소외되고 배제되는 집단이 있다는 것입니다. 도시가 새로운 중산층을 위한 공간으로 재편되면서 가난한 저소득층 원주민들은 비자발적인 이주를 경험해야만 했고, 이 과정에서 이들의 적극적인 저항 행위가 발생했습니다. 또 시간이 지나면서 부동산의 금융화가 진행되면서 재(再)젠트리피케이션이 발생해 고소득층을 위한 도시 공간의 재편이 일어나면서 원주민인 중산층이 쫓겨나기도 합니다. 제10장 세계화와 스포츠 10장은 세계화가 우리가 즐기는 스포츠 세계를 어떻게 재편했는가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합니다. 신자유주의적 세계화, 인종주의, 국제 산업구조의 변화와 노동, 국제 이주, 경제적 불평등, 그리고 도시의 변화가 스포츠, 스포츠 산업, 그리고 우리가 스포츠를 즐기는 방식을 변화시켰습니다. 스포츠는 20세기 중반부터 국제적인 성격을 강하게 띠게 됩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올림픽은 점차 국제적인 규모의 이벤트가 됐고, 새로운 독립 국가들이 IOC나 FIFA 등 국제적인 스포츠 기구들에 가입했으며, 대륙별 스포츠 기구가 만들어졌고, 각종 국제 대회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입니다. 1980년대부터는 스포츠의 세계화가 본격적으로 이뤄져 선수들이 국경을 넘나들며 다양한 팀에 소속될 수 있게 됐으며, 경기가 국경을 넘어 중계되면서 팀들이 해외로부터 팬을 모을 수 있게 됐고, 외국인이 팀을 소유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스포츠의 세계화는 국가와 지역 사이의 차이, 갈등, 균열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스포츠가 자본을 중심으로 한 거대 산업이 되자, 서구와 비서구 사이의 스포츠 격차는 확대되게 됩니다. 과거 유럽과 더불어 세계 축구계를 양분했던 남미 축구 리그는 세계화와 더불어 그 지위의 하락을 겪고 있습니다. 선진국의 같은 리그라 할지라도 초국적 자본가가 소유하는 팀은 글로벌 스타들을 영입하고 전 세계에 팬을 거느리면서 거대한 수익을 창출하지만 그렇지 못한 팀은 반대의 길을 걷습니다. 또 수익 창출을 위해 티켓 가격을 인상하자 주요 팬 집단은 노동계급에서 중산층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스포츠의 세계화는 인종주의와 국제 이주 문제와도 연결돼 있기도 하고, 아시아에서의 스포츠의 세계화 역시 서구와는 다른 독특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김재형 방송대 교수.문화교양학과
210호
윤상민
2024-05-1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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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소의 소화 흡수에 대해 이해해야
1.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탄수화물은 가축이 섭취하는 사료 내 영양소 중에서 가장 많은 에너지를 공급하는 영양소입니다. 보통 전분의 형태로 섭취하게 되며, 다양한 탄수화물 분해효소에 의해 구강 및 소장에서 분해 및 흡수됩니다. 사료 내 중요 탄수화물은 다당류인 전분이지만, 탄수화물은 단당류, 이당류, 다당류 등 매우 다양한 구성 요소들로 이뤄져 있습니다. 다양한 소화효소들이 소화관의 다양한 지점에서 분비되며, 이들은 각각 탄수화물의 다양한 구성성분을 효과적으로 분해합니다.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상세히 기술함으로써, 소화 과정의 복잡성과 영양소의 다채로운 처리 과정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식이 섬유(dietary fibre) 또한 다당류 탄수화물의 한 종류로서 매우 복잡한 소화 및 분해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식이 섬유는 소화효소가 아닌 대장에서 미생물을 통한 발효로 인해 분해가 되며, 가축의 맹장 및 대장에서 단쇄지방산(short chain fatty acids)의 형태로 흡수가 됩니다. 탄수화물은 영양소 중에서 가장 복잡한 형태를 띠고 있기에, 탄수화물의 구조 및 성질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하고 과제 내용을 기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가축생리학뿐 아니라 인체생리학 책에도 자세히 기술돼 있으며, 인터넷 및 논문 자료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방과 단백질은 각각의 영양소가 다양한 분해효소에 의해서 분해됩니다. 분비기관 또한 다양하며, 그 기관들은 위, 췌장, 장 등으로서 위와 장내에 영양소가 들어왔을 때 분비가 일어나기 때문에 이를 이해하고 기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방과 단백질은 각각 지방산과 아미노산 및 펩타이드의 형태로 분해 후에 흡수가 되는데, 흡수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예를 들어, 아미노산은 나트륨을 통한 흡수, 능동수송 및 단순확산에 의해서도 흡수가 일어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를 하고 답변을 기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방의 경우 유화(emulsification)라는 과정을 통해서 리파아제(lipase)에 의해 더 쉽게 소화가 될 수 있는데, 지방은 여러 종류의 지방산 및 글리세라이드로 분해가 돼 흡수되므로 이 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소의 소화 및 흡수에 대한 내용을 서술할 때 핵심은 다양한 정보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수용하되, 그것들을 자신의 이해 수준에 맞춰 소화하고, 자신만의 개념으로 만들어 기술하는 것입니다. 2.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은 3대 영양소의 흡수방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흡수가 일어납니다. 비타민의 경우는 지용성과 수용성 비타민이 있는데, 이 특징에 따라서 흡수의 방식이 달라집니다. 미네랄의 경우는 주로 능동수송과 단순확산에 의해 흡수가 일어납니다. 다만 미네랄의 종류에 따라서 흡수가 되는 형태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를 생리학 교재 및 인터넷을 통해 조사 후 기술하는 것이 미네랄의 흡수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소화라는 개념보다는 흡수에 초점이 맞춰 있습니다. 비타민 및 미네랄의 흡수에 대한 개념은 3대 영양소에 비해서는 비교적 간단하게 보일 수 있지만, 이것 역시도 깊이 파고들면 상당히 복잡한 과정을 통해 흡수가 일어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비타민 및 미네랄의 종류에 따른 차이점을 인식하고 흡수에 대한 내용을 서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건일 방송대 교수.농학과
210호
이건일
2024-05-16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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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하나의 파일로 제출
1. 뉴스(인터넷, TV, 신문 등)에 데이터 시각화가 쓰인 사례를 찾아서 다음을 작성하시오. (12점) (1) 뉴스의 제목, 날짜, 게재된 매체 이름 (2) 데이터 시각화 실례 (사진이나 캡처 이미지를 붙일 것) (3)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어떤 내용을 전달했는지 (4) 데이터 시각화가 얼마나 효율적·효과적으로 이뤄졌는지 본인의 평가 인터넷 뉴스나 TV, 신문 등에서 데이터 시각화가 포함된 뉴스 기사 한 가지를 자유롭게 선택해서 과제를 수행하면 됩니다. 뉴스에 사용된 데이터 시각화를 사진을 찍거나 캡처해 과제에 포함합니다. 별도의 보조파일로 제출하지 않고 한글이나 워드에 이미지를 붙여넣기 하기 바랍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전달하고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해 간략하게 기술합니다. 그리고 그 데이터 시각화가 얼마나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지, 교재와 강의에서 논의했던 개념을 참고해 평가한 후, 평가 내용과 이유를 정리해서 기술합니다. 핵심 내용만 간략하게 적으면 되고, 답안이 길다고 해서 추가 점수가 부여되는 것은 아닙니다. 2. 2015년 1월 2일부터 2024년 3월 21일까지 원/달러 환율과 원/100엔 환율의 변화를 선그래프로 시각화하시오. 하나의 화면에 2개의 꺾은 선을 겹쳐서 그리시오. 데이터는 박서영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currency_data.xlsx’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오. (변수 USD_to_KRW는 원/달러 환율을, 변수 JPY100_to_KRW는 원/100엔 환율을 나타내며, 변수 date는 날짜를 나타낸다.) 그래프의 제목으로 본인의 학번을 출력하시오. (20점) 박서영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데이터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R에 읽어들입니다. 데이터는 원/달러 환율과 원/100엔 환율이 별도의 열에 저장돼 있는데, 이를 하나의 열로 합치고, 환율의 종류를 나타내는 별도의 변수(열)를 만들어 데이터를 긴 형태(long form)로 저장하면 보다 편리하게 두 개의 선그래프를 하나의 화면에 겹쳐서 그릴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교재 8장을 참고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데이터를 긴 형태로 바꿔야 하는 것은 아니며, 현재 형태 그대로 시각화해도 됩니다. 이후 ggplot2 패키지나 xts 패키지 등 본인이 선호하는 방법을 이용해 선그래프를 그리면 됩니다. 각 선이 어떤 환율의 데이터를 나타내는지 그래프에 드러나도록 합니다. 반드시 그래프의 제목으로 본인의 학번을 출력합니다. 3. 교재 7장 4절 ‘벡터 데이터의 시각화’와 해당 부분 동영상 강의에서 사용한 Natural Earth 데이터(ne_110m_admin_0_countries.shp와 동반 파일)를 사용해 세계 지도를 그리시오. Natural Earth 데이터에 있는 ECONOMY 변수는 각 국가를 경제 수준에 따라 일곱 개의 그룹으로 구분한 변수인데, 이 변수를 이용해, 각 국가의 경제 수준 그룹을 세계 지도 위에 영토의 색으로 나타내시오. 그래프의 제목으로 본인의 학번을 출력하시오. (18점) 필요한 데이터는 과목 깃허브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과목 깃허브 페이지의 주소는 교재, 동영상 강의, 출석수업자료, 박서영 교수 홈페이지의 자료실 등에 공지돼 있습니다. 교재의 7장에 sf 패키지를 이용해 벡터 데이터로 저장된 국경선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방법이 자세히 소개돼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면 쉽게 세계지도를 그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ECONOMY 변수의 값을 이용해 각 국가의 영토의 색을 채우도록 프로그램하면 됩니다. 반드시 그래프의 제목으로 본인의 학번을 출력합니다. 주의 사항 과제는 반드시 하나의 파일로 제출합니다. 아래아한글, MS word 또는 pdf 파일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다른 형식의 파일이나 별도의 보조파일을 제출하지 않습니다. 2, 3번 문항은 시각화할 때 사용한 R 코드를 과제에 포함하되, 반드시 육안으로 식별 가능한 크기로 나타내기 바랍니다. RStudio 전체화면을 캡쳐해서 이미지로 삽입하는 경우, R 코드가 너무 작아 읽을 수 없어서 감점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R 코드를 텍스트로 삽입하거나, 캡쳐한 화면의 R 코드 부분을 잘라서 확대해서 삽입하기 바랍니다. R 코드만 제출하고 그래프를 제출하지 않거나, 그래프만 제출하고 R 코드만 제출하면 감점됩니다. 박서영 방송대 교수.통계데이터과학과
210호
박서영
2024-05-16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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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출처 밝히고, 원인 자료도 정리
과제물 문제 다음 A~C의 세 가지 주제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정하시면 됩니다. A. 교재에 소개되지 않은 국내외 환경오염 사건 한 가지를 선정하여,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생태계 또는 인체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하시오. B. 국내 직업병 사례 한 가지를 선정하여,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하시오. C. 학우님의 생활환경 또는 작업(직업)환경에서 노출되고 있는 물리적·화학적·생물학적 유해인자를 각각 한 가지씩 선정한 후, 1) 유해인자의 특성, 2) 노출원 및 노출 수준, 3) 과다 노출 시 발생할 수 있는 생태계 또는 인체 영향, 4) 노출을 줄이기 위한 실천 방안을 조사하고 정리하시오. 과제물 문제의 출제의도 「환경보건학개론」 기말 과제물은 교재 및 강의에서 다루지 않은 환경재난 사건이나 직업병 사례를 찾아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또한 생활환경이나 직업(작업)환경에서 다양하게 존재하는 유해인자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다. 또한 과학적인 기전에 대해 공부하는 계기가 되어 타 전공교과목 수강에도 도움이 되고자 했다. 뿐만 아니라 본 기말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은 표절 문제가 제기되지 않는 선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취합해, 자신만의 글로 정리하는 경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C의 각 과제물 문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A. 환경보건학 교재인 「환경재난 사례로 배우는 환경보건」은 국내외의 다양한 환경재난 사건을 소개하고 있다. 교재에 소개되지 않은 환경재난 사례 중 관심이 가는 것을 선정한 뒤, 교재의 구성과 동일하게 네 부분(① 사건의 경과, ② 원인 및 기전, ③ 생태계 및 인구집단 피해, ④ 사건을 계기로 얻은 교훈과 이후 변화)으로 정리하는 과제다. 관련된 인터넷 사진(논문의 표/그림도 가능)을 수집해 정리하되, 출처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 네 부분 중 특히 원인 및 기전에 대한 자료를 잘 조사하고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B. 우리나라의 환경보건법에는 환경성질환을 작업환경 또는 직업환경을 제외한 생활환경에 한정하고 있으나, 넓은 의미로는 직업병도 환경성질환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재의 구성과 동일하게 네 부분(① 사건의 경과, ② 원인 및 기전, ③ 생태계 및 인구집단 피해, ④ 사건을 계기로 얻은 교훈과 이후 변화)으로 정리하는 과제다. A과제와 동일하게 관련된 인터넷 사진(논문의 표/그림도 가능)을 수집해 정리하되, 출처를 분명히 밝혀야 하며, 네 부분 중 특히 원인 및 기전에 대한 자료를 잘 조사하고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C. 다양한 환경적 유해인자는 그 특성에 따라 물리적 유해인자, 화학적 유해인자, 생물학적 유해인자로 구분할 수 있다. 세 가지 그룹에 속하는 환경적 유해인자를 한 가지씩 선정한 후, 각각에 대해, ① 유해인자의 특성, ② 노출원 및 노출 수준, ③ 과다 노출 시 발생할 수 있는 생태계 또는 인체 영향, ④ 노출을 줄이는 방안의 네 부분으로 정리하는 과제다.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되 반드시 출처를 명시해야 하며, 가능하다면 정량적으로 노출 수준을 평가하는 학술지 논문 자료도 수집하여 참고하는 것이 좋다. 과제물 작성 시 주의사항 과제물 문제와 함께 제시된 과제물 작성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A~C형 문제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과제물을 작성하되, A4 용지 5~6장 내외 분량(표지 제외)으로 작성한다(글씨크기: 10포인트, 줄 간격 160%). 자신이 직접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되, 인용한 부분은 본문 중(예. 해당 문장 끝의 괄호 안)에 반드시 출처를 명시하고, 과제물 뒷부분에도 참고문헌으로 따로 모아 정리한다. 인터넷 문서나 다른 학우의 과제물을 그대로 또는 일부만 단순 변경하여 제출한 것이 확인될 경우 최하 점수가 부여될 수 있다. 즉, 표절률이 점수에 반영될 수 있음에 주의한다. - 사례 1. 인터넷상으로 완성된 문서를 구입하거나(예. 해피캠퍼스, 레포트 월드 등) 다운받아 그대로 제출하거나 일부 단어와 문장을 교체하여 제출하는 경우 최하 점수를 부여함 - 사례 2. 서로 다른 지역대학 소속 학생 간에 표절률이 높게 나타날 경우, 공통으로 사용한 원본 자료를 찾을 수 있음. - 사례 3.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의 내용을 그대로 옮길 경우에도 최소한의 일정 점수만 부여함. <참고문헌> 1. 환경재난 사례로 배우는 환경보건: 권수열 등.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2. 한국환경보건학회. 환경보건학. 2016. 에피스테메(방송대출판문화원). 3. 박석순. 환경재난과 인류의 생존전략. 2020 개정판. 어문학사. * 기타 인터넷 상의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용한 부분(글 및 사진)을 반드시 명시해야 합니다. 본 환경보건학 기말과제물을 작성 시 주의사항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참고한 자료를 정리해 자신의 글로 작성하고, 참고문헌을 잘 정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표절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최근 사용이 증가되고 있는 인공지는(AI)를 이용하여 과제를 작성하는 것도 지양해야 한다. 그리고, 적절한 분량으로 작성하며, 네 부분에 내용이 균형있게 배분하는 것도 중요하고, 너무 많은 내용을 모아놓기만 하는 것 보다는 읽기 좋게 다듬는 것이 좋다. 내용적으로도 참고자료로부터 일반적인 내용을 많이 기술하는 것보다는 환경적/직업적 유해인자가 영향을 미치는 과학적인 기전을 찾아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경무 방송대 교수.보건환경학과
210호
이경무
2024-05-16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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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현장의 위험성 개선할 수 있어야
1. 안전보건경영체계의 핵심 내용인 P(Plan) - D(Do) - C(Check) - A(Action) Cycle에 대해 설명하고, PDCA Cycle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회사가 노력해야 하는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개인 의견을 A4 1장 내외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PDCA 설명 : 15점, PDCA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회사의 노력 의견 : 15점, 총 30점) 2. 정성적 위험성 평가 방법 중 하나인 체크리스트(Check list) 방법을 사용해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인화성 물질 근처에서 용접작업을 하는 경우 확인해야 하는 사항을 A4 1장 내외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체크리스트 양식 자유, 위험성 파악에 따라 최대 20점) 3. 보호구 중 마스크의 종류에 대해 요약하고, 질식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밀폐공간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 어떠한 마스크를 사용해야 하는지 A4 1장 내외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마스크 종류 요약 : 10점, 밀폐공간 마스크 종류 및 이유 : 10점, 총 20점) 취지: 기말과제물시험 문제는 중간과제물에 비해 ‘사업장에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조금 더 초점을 뒀습니다. 1번 문제는 회사가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PDCA를 이해하고 있는지와 PDCA가 선순환으로 운영되기 위해 사업장은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개인 의견을 묻고 있습니다. 2번 문제와 3번 문제는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작업에 대응하는 방안을 알고 있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어떠한 대처를 해야 하는지, 질식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장소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 어떠한 보호구를 착용해야 하는지 등 실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문제를 통해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작성 시 유의 사항: 1번 문제는 PDCA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를 우선 확인합니다. 이는 사업장의 안전보건경영체계뿐 아니라 우리 개인 생활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매일 아침 러닝을 하겠다는 계획, 실행, 확인, 수정도 일종의 PDCA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해를 정확히 하고 있는지와 PDCA가 원활히 수행되기 위한 개인적 의견을 충분히 작성하면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2번 문제는 화재·폭발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인화성 물질 옆에서 작업 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두 가지를 알아야 하는데요. 첫째로 정성적 위험성 평가 기법인 체크리스트를 활용할 수 있는가와 인화성 물질 취급 시 주의사항을 알고 있는가입니다. 체크리스트는 지하철, 공항 등 화장실 등에서 볼 수 있는데 청소도구는 잘 정리돼 있는가? 청결상태는 괜찮은가? 이런 식으로 정리해 쉽게 체크할 수 있게 만든다고 해서 체크리스트입니다. 여기에 인화성 물질 취급 시 주의사항을 정리해 작성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3번 문제는 안전보호구 중 마스크를 정리해보고, 사망사고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밀폐공간 작업에서는 어떠한 마스크를 사용해야 하는지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면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많이 하는 실수유형: 인터넷에 있는 내용, 책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작성하면 안 됩니다. 중간과제물보다 기말과제물은 실제 사업장에서 운영하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화기작업, 밀폐작업, 위험성평가 기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므로 책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실제 작업을 하신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위험성에 대해 같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김상령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교수
210호
김상령
2024-05-16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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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실습해서 과제물 제출, ‘참고 동영상’ 꼼꼼히 살펴봐야
「패턴메이킹」 교과목의 기말 과제물은 1. 타이트스커트(실물 제작, 안감 없음) 2. 베이직핏셔츠블라우스 패턴 제도이다. 패턴메이킹 교과목은 의복을 제작하는 기본적인 원리를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기말 과제물로 실습을 직접 해보고 그 결과물을 제출해 학습자의 실습 경험을 높이고 의복 제작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습을 직접 진행해 결과물을 제출하는 것이므로 실습 영상을 반드시 꼼꼼히 학습해야 한다. 그리고 두 가지 유형의 실습 결과물을 제출하는 것이므로 빠뜨리는 과제물이 없도록 특히 주의한다. 각 과제물별로 주의해야 할 점, 평가 기준 등을 소개한다. 1. 타이트스커트 제작 타이트스커트의 경우 출석수업 과제물 및 출석수업 대체 과제물에서 제작한 타이트스커트 패턴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특히 타이트스커트 제작 방법이 교재나 멀티미디어 강의와는 달리 안감이 없는 형태로 제작되므로 유노캠퍼스의 강의 공지에 게시된 참고 동영상과 참고 자료의 내용을 반드시 참고하도록 한다. 참고 동영상에서 영상과 음성 지도 내용, 자막까지 꼼꼼히 잘 살펴서 과제물을 진행한다. 안감이 없는 스커트이므로 뒤트임 부분이나 지퍼 하단의 마무리 방법이 손바느질로 이루어지므로 이 부분을 특히 유념한다. 그리고 봉제 중간중간에 다림질을 틈틈이 해주어야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다. 재봉기 접근이 힘든 학우들을 위해 서울, 부산 등에서 관리자의 감독하에 실습실 개방을 하지만, 그럼에도 재봉기로 제작하기 힘든 경우에는 손바느질도 가능하다. 타이트스커트 제작을 위해 재료가 담긴 과제물 키트를 배부했으나 이를 배부 받지 않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할 수 있다. 단, 원단의 경우 너무 신축성이 강한 원단 혹은 편성물은 피하도록 한다. 타이트스커트에는 광목 조각 등에 이름과 학번을 적고 옷핀 등으로 스커트에 고정해 제출한다. 평가에서는 봉제선이 올바르게 봉제됐는가, 다트의 꺾임 방향이 정확한가, 심지를 정확한 위치에 잘 접착했는가, 뒤트임의 모양과 겹침은 정확한가, 허리 벨트와 몸판의 옆선과 뒤중심선이 잘 맞는가, 허리 벨트의 가장자리 모양은 반듯한가, 지퍼와 훅&아이가 제자리에 위치하고 있는가, 여밈 장치가 모두 자연스럽게 채워지는가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2. 베이직핏셔츠블라우스 패턴 제도 베이직핏셔츠블라우스의 패턴은 1)앞판 2)뒤판(요크, 뒤몸판) 3)소매와 커프스 4)칼라와 칼라밴드 총 7개의 패턴을 제도한다. 하나도 빠짐없이 제출하도록 주의한다. 각 패턴에는 패턴의 명칭, 식서 방향, 노치 표시, 골선 표시, 앞중심선 및 뒤중심선 표시 등의 제도 부호가 빠짐없이 표기돼 있는지 확인하고, 이름과 학번을 모든 패턴에 각각 꼭 기입한다. 베이직핏셔츠블라우스의 패턴 제도에 관한 영상은 유노캠퍼스 강의 공지에 게시된 참고 동영상을 참조하며, 칼라와 칼라밴드 제도는 멀티미디어 강의 10강 1:06:58~1:12:20 구간의 실습 영상을 참고한다. 패턴 제도 용지의 종류는 상관없으나, 제출해야 함을 감안해 너무 두껍지 않은 종이를 권장한다. 패턴은 반드시 손으로 제도하며 캐드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평가에서는 모든 패턴을 빠짐없이 제출했는지, 모든 패턴이 정확하게 제도됐는지, 패턴명/제도 부호/C.F, C.B/이름과 학번이 모든 패턴에 정확하게 표기되었는지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3. 제출 방법 완성된 타이트스커트와 베이직핏셔츠블라우스 패턴(총 7개)을 과제물 키트에 동봉된 폴리백 혹은 위생팩이나 지퍼팩 등에 담은 후 A4 혹은 B4 봉투에 넣어 소속 지역대학으로 오프라인으로 제출한다. 봉투 크기가 너무 큰 경우 채점을 위한 배송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크기를 맞춘다. 방문 제출이 어려운 경우 지역대학 과제물담당자에게 우편 제출 가능 여부를 확인한 뒤 우체국 등기우편으로 발송하도록 하며 도착 여부를 반드시 지역대학 담당자에게 확인한다. 류수현 방송대 교수.생활과학부
210호
류수현
2024-05-16 1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