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공고

 

 

 

2024학년도 2학기 졸업학력평가 논문 시행 안내

 

 

 

2024학년도 2학기 졸업학력평가 논문 시행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니 해당 학생은 지정된 기일 내에 논문계획서와 논문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1. 졸업학력평가 논문 부과 학과: 문화교양학과

2. 제출대상: 졸업학력평가 논문 부과 학과의 재적생 중 다음 요건 해당자

  . 학과소속 학생: 직전학기까지 78학점(계절수업시험성적, 사회봉사학점 포함) 이상을 취득한 자

  . 복수전공 학생: 직전학기까지 복수전공학과의 전공과목 12학점을 포함하여 78학점(계절수업시험성적, 사회봉사학점 포함) 이상을 취득한 자

 

재적생: 재학생 및 휴학생

 요건을 갖췄다면 휴학생도 논문(논문대체 포함) 제출 가능

 130학점 이상 이수자는 등록과 상관없이 제출 가능

 제적생(제적 처리 예정자 포함)은 제출 불가

 

대상자 확인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학력평가대상자 조회

    복수전공자는 졸업학력평가대상자 조회복수전공대상 여부에서 확인

 확인 가능일: 9. 2.() 14:00 이후

 

3. 논문 주제: 학과에서 정한 논문 주제 중 하나를 선택 [붙임] 참고

4. 논문계획서 작성 및 제출

 논문계획서는 매 학기별 논문 제출의 선행 조건이며, 다음 학기에 연계되지 않음

  . 제출기간: 9. 3.() 09:30 ~ 9. 12.() 18:00 (추가 제출기간 없음)

  . 제출방법: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작성제출 (방문 및 우편접수 미실시)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졸업논문 계획서 제출(아래 화면 참조)

 

  논문유형, 논문주제, 연구개요를 순서에 따라 작성 후, 제출 버튼 클릭

  복수전공자는 [전공]에서 해당 전공 혹은 복수전공을 선택하여 제출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화면>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그림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10pixel, 세로 875pixel

 계획서 제출 후 논문계획서가 제출 되었습니다메시지와 계획서접수번호 확인(별도 문자 발송 없음)

 

  . 논문계획서 분량: 2,000자 이하(최대 50줄 이하), 입력 시간 30분 이내

논문계획서 작성 시 주의사항

 한글 혹은 영문으로 작성

 특수문자나 기타 외국어는 한글 또는 영문으로 작성 (: 특수문자 ∑ → 시그마)

 한글기준 2,000자 이내로 입력 가능 (영문, 숫자, 한 칸 띄어쓰기는 1글자로 취급)

 논문개요는 최대 2,000자 이내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라는 에러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 내용을 축소 조정 후 제출해야 함

 

  . 논문계획서 수정

   논문계획서 제출 기간(9.3.~9.12.) 중에 수시 수정 가능

   내용 수정 후 [수정] 버튼 클릭 (제출 이후, [수정] 버튼 생김)

  . 논문계획서 접수 확인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합격여부 조회 - 졸업논문 접수내역 - 계획서 접수번호 및 접수일자 확인(별도 접수안내 문자 발송 없음)

 

5. 논문계획서 지도

  . 지도기간: 9. 23.() ~ 10. 18.()

  . 논문지도 확인 및 질의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지도교수의 지도 내용 확인 및 질의 가능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졸업논문(계획서)질의

   지도교수의 지도내용이 등록된 이후 질의할 수 있으며, 지도내용 등록 전 문의가 필요한 경우 지도교수 개인 이메일(학과 홈페이지 참고)로 문의 가능

 지도 내용과 상이한 논문을 제출하면 심사 시 불합격할 수 있음

 지도 내용이 없을 수 있으므로 이 경우에도 논문 작성 바람

 지도 내용이 등록되면 이메일로 발송되나, 발송실패가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졸업논문(계획서)질의메뉴에서 반드시 확인 바람

 

6. 논문계획서 주제 변경

  . 신청기간: 9. 30.() ~ 10. 4.()

    논문 유형주제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반드시 유형주제변경 신청 및 학과(지도교수)의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함

[경로1]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졸업논문유형(주제)변경신청

[경로2] 나의정보 - 종합신청정보 - 졸업/자격증 - 졸업논문유형(주제)변경신청

 . 학과 승인기간: 9. 30.() ~ 10. 7.()

 

7. 논문 작성 및 제출

   논문은 논문계획서를 제출한 학생에 한해 제출 가능

  . 논문 작성

  (논문유형) 졸업논문계획서 제출 유형과 동일한 논문 유형이어야 함

  (형식 및 분량) 글자크기 11Point, 본문 내용을 A4용지 6~18쪽 분량으로 작성, 하한선인 6쪽은 엄격히 지키되 최대 매수인 18쪽을 넘을 경우 지도교수와 협의

  (논문표지) 표지를 포함하여 작성 (표지는 분량에 포함되지 않음)

논문표지 다운로드

 [경로1] 홈페이지 로그인 - 화면 하단의 학생서식’ - 논문

 [경로2] 홈페이지 - 대학생활 - 학습지원 - 학생서식 다운로드 - 논문

 (문서편집) 지정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지정된 형식으로 작성

지정 소프트웨어(작성 형식) 및 파일명 예시

 문서편집 소프트웨어(확장자 형식): ①한(hwp, hwpx) 또는 MS-Word(doc, docx)

 논문 파일명: “유형학번.hwp(hwpx)” 또는 유형학번.doc(docx)”

    () <한> A202243-123456.hwp(hwpx) / <MS-Word> A202243-123456.doc(docx)

 

  . 논문 제출

   (제출기간) 11. 1.() 09:30 ~ 11. 8.() 18:00 (추가 제출기간 없음)

   (제출방법)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제출 (방문 및 우편접수 미실시)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졸업논문 제출

 

부정행위에 따른 논문 무효 처리 시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임을 서약 (아래 화면 동의체크)

본인은 논문의 작성 제출에 있어서

- 인터넷 상업 사이트의 자료를 이용한 경우

- 다른 학생의 논문을 표절한 경우 및 타인이 논문을 대필해 준 경우

- 지정된 논문과 다른 유형의 논문을 작성제출한 경우에는 논문을 무효처리하고, 학칙에 의거 조치하더라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을 서약합니다.

                                                                            동의

 

논문 제출 화면에서 파일선택버튼을 눌러 개인 PC 또는 저장매체에 저장된 논문 파일을 선택하고, [제출]을 선택하여 업로드 - [확인합니다- 동의체크 - [확인] 선택 - [졸업논문이 제출되었습니다] - [확인] 선택

제출한 논문 파일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는지 반드시 직접 확인

   별도 접수안내 문자 발송 없음

  (논문수정) 제출한 논문은 제출기간 내 수정제출이 가능(이전 파일은 자동 삭제)하며, 수정 제출 시 재첨부할 파일을 선택 후 수정선택(삭제 버튼 클릭 금지)

 . 논문 재제출

  논문심사 중 지도교수의 논문 재제출 요구가 있는 경우 반드시 재제출해야 하며, 지도에 따르지 않으면 심사 시 불합격할 수 있음

   지도교수의 논문 재제출 요구 기한: 12. 6.() 18:00

   학생의 논문 재제출 기한: 지도교수가 지정한 날까지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졸업논문재제출(수정)

 

8. 합격자 발표: 12. 27.() 09:30

[확인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학력평가 - 졸업논문(계획서- 졸업논문합격여부 조회

 

9. 기타 참고사항

  . 논문계획서논문 지도 및 논문심사 결과 안내는 이메일로 발송되나, 발송실패될 수 있으니 반드시 학사정보시스템 및 학사공지 확인

  . 제출된 논문은 추후 열람 및 반환 불가 (필히 본인이 백업하여 보관)

  . 문화교양학과 우수논문 조회

[경로] 홈페이지 로그인 - 참여마당 - 자료실 - 학사행정자료실 - 학생우수논문

 

  . 논문작성 관련 문의처: 문화교양학과(02-3668-4540)

 

2024학년도 2학기 졸업학력평가 논문 주제(문화교양학과)

유형

분야

주제

공 통 지 시 사 항

논문 주제는 관련 교과목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의 분야를 정한 후, 개인의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정함

사전에 충분히 연구검토하여 졸업논문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제출한 계획서의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불가피한 경우에는 지도위원 교수님과 상의 후(이메일로 소통) 주제를 변경할 수 있으나, 변경하더라도 본인이 이미 선택한 분야를 바꿀 수는 없음(, 제출한 주제가 해당 주제에 적절하지 않아 지도교수를 바꾸어야 할 경우, 학과에서 승인을 통해 분야를 변경할 수는 있음)

당부말씀 - 논문 지도교수는 편중 등을 고려하여 학과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변경은 미리 확인하기는 어려우니 이점 양해바랍니다.

논문은 글자크기 한글 11 정도로 (표지, 목차, 참고문헌을 제외한) 본문의 내용을 A4용지 6~18분량으로 작성합니다. 하한선인 6쪽 기준은 엄격하게 적용하되 최대 매수인 18쪽이 넘지 않도록 하며, 18쪽을 초과할 경우 지도교수와 협의해야 합니다.

A

역사와 문화

(한국사)

* 다음 주제를 활용하여 가급적 시기구분과 변화양상을 담아 정리할 것

우리 시대와 내가 걸은 길(‘나의 삶에 대한 평가와 전망)

내가 다녀본 유적지(또는 역사현장), 앞으로 가보고 싶은 곳

내가 존경하는 인물과 나에게 끼친 영향(어린 시절에서 지금까지)

 

위의 항목 이외에도 역사와 문화(한국사)와 연관된 주제는 무엇이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 평소 관심이 있거나 알고 싶었던 한국사의 역사적 시기나 역사적 인물에 대한 좋은 책을 한 권 택해 집중적으로 읽고, 핵심 내용을 자기 문제의식으로 구성하여 서론-본론-결론 형식을 갖춘 논문 작성하기

세계사, 인물로 본 문화

(서양사)

중국과 일본의 역사적 사건이나 현상 및 인물 중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분석

서양의 역사적 사건이나 현상 및 인물 중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분

3세계의 역사적 사건이나 현상 및 인물 중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분석

최근 10년 동안에 세계에서 일어나거나 벌어진 사건이나 현상, 또는 주목받은 인물에 관한 언론기사들을 참조한 후에 역사적으로 조명하여 서술

여성의 삶과 문화와 관련된 역사적 사건이나 현상 및 인물 중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분석

 

위의 항목 이외에도 역사와 문화(세계사 및 여성사)와 연관된 주제는 무엇이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 평소 관심이 있거나 알고 싶었던 세계의 역사 및 여성의 역사와 관련된 제반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좋은 책을 한 권 택해 집중적으로 읽고, 핵심 내용을 자신의 관점과 문제의식으로 구성하여, 서론-본론-결론 형식을 갖춘 논문 작성하기(책을 선택한다면, 어느 책을 선택할지에 대해서 계획서 단계에서 사전 승인을 얻어야 함)

계획서 제출 전에 이우창 교수 홈페이지 게시판에 공지되어 있는 (*2024년 초 게시 예정)을 반드시 참조, 논문계획서 및 논문 작성에서 활용할 것

C

인간과 과학

내가 지금까지 살아온 집을 에너지 측면(전기사용방식 등)에서 분석

나의 자동차 사용방식과 그 영향에 대한 분석

서울시 마을 만들기에 대한 비판적 분석

도시텃밭에 참여하는 가운데 얻은 성과와 문제점 분석

가습기 살균제나 세월호 참사 등 사회적 재난에 대하여 조사하고 분석

아파트에서 사는 사람으로서 층간소음을 해결할 수 있는 공학적 방법

자신이 일 년 동안 소비하는 모든 에너지(의식주, 문화생활, 교통 등에 들어가는)의 총량을 분석

내가 먹는 생명공학적으로 조작된 음식들을 조사하고 분석

원자력, 태양광 등 에너지 발전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에 대하여 정리하고 분석

 

위의 항목 이외에도 인간과 과학에 연관된 주제는 무엇이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사회와 현실

및 여성

 

살아오면서 내가 진 금전적인 빚(혹은 마음의 빚)과 자유로운 삶에 대하여

내가 태어난(혹은 오랜 시간을 보낸) 지역에 일어난 변화가 그 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에 미친 변화

나의 이사 경험을 통해서 보는 우리 사회와 나의 삶

내가 생각하는 우리 동네는 어느 범위까지이고, 우리 동네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동네는 어떻게 지켜지고 망가지는가

개인적 차원을 넘어선 사회적 치유란 어떻게 가능한지 그 구체적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내게 공부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진정한 공부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논하시오

내 마음에 상처를 남긴 사건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나는 이를 어떻게 의미 있게 극복했는가

내가 생각하는 반려동물, 반려식물과의 바람직한 관계는 무엇이고, 나의 이런 주장은 어떻게 뒷받침될 수 있는가

우리 사회에서 여성으로서 나의 삶

 

위의 항목 이외에도 사회와 현실 및 여성, 문화적 다양성과 연관된 주제는 무엇이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 사회학의 고전 중 하나를 택하여 출간 당시의 역사적·사회적 맥락을 소개하고, 책의 해석을 둘러싼 논쟁을 정리한 후, 이 책이 현대 한국사회에 던지는 화두와 중요한 주장은 무엇인지 논하시오(어느 책을 선택할 지에 대해서는 계획서 단계에서 사전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문화와

예술

나의 인생에 영향을 미친 예술작품(공연)이나 예술가에 대한 기억과 소감

고향이나 현거주지 주변의 축제나 전통적인 행사에 관하여 글쓰

일상적인 삶 속에 숨어있는 예술적인 요소를 찾아서, 이것이 주는 환경 심리적 영향에 대해 글쓰기

여러 예술교육 및 예술치료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과 사례에 대한 논의

스스로가 의식하는 한국미에 대한 연구

본인이 경험한 대중문화의 현상과 그 작용에 대한 비판적인 연구

문학작품 영화를 통해 나타난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의 삶과 작품에 대한 비교연구

   ) ‘달과 6펜스의 고갱, ‘취화선의 장승업 등

 

위의 항목 이외에도 문화와 예술과 연관된 주제는 무엇이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 평소 관심이 있거나 알고 싶었던 문화 및 예술적 주제 또는 관심 있는 화가나 작곡가 등의 예술인을 다룬 좋은 책을 한권 택해 집중적으로 읽고, 핵심 내용을 자기 문제의식으로 구성하여 서론-본론-결론 형식을 갖춘 논문 작성하기

대중문화, 정보사회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나에게 가장 와 닿았던 대중문화(대중음악, 영화, 드라마 )를 찾아보고 그 순간 나는 어떤 상황이었으며 그 상황과 대중문화의 어떤 부분(대중문화의 형식 또는 내용) 서로 상응하여 그런 감동을 빚어내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시

나의 부모님 세대와 내 세대, 나의 자녀 세대가 즐기는 대중문화에는 어떤 차이가 있고, 왜 각 세대는 이처럼 서로 다른 대중문화를 즐기게 되었을지 생각해 보시오(예를 들어, 시대적 상황의 차이와 그에 따른 세대 간 경험의 차이, 또는 각 세대의 삶의 조건의 차이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음)

과거에 가장 인기 있었던 대중문화와 오늘날 가장 인기 있는 대중문화를 찾아 내용과 형식 등을 비교해 보고, 왜 이런 차이가 나타나게 되었을지 생각해 보시오

특정 주제(예를 들어 드라마나 영화에서 여성의 역할, 남녀 간 연애의 방식, 동성애자의 위상 등)와 관련하여 대중문화가 시대별로 어떻게 달라져 왔으며 그 배경은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대중문화의 특정 장르(영화나 드라마라면 조폭 코미디, 퓨전 또는 팩션 사극, 로맨틱 코미디 등. 대중음악이라면 힙합, 발라드, 록 등)가 특정한 시기에 각광을 받는 현상을 살펴보고 그 배경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다양한 정보기기(컴퓨터, 휴대전화 등)나 정보서비스(페이스북, 트위터 등) 장노년 세대와 젊은 세대, 청소년 또는 남성과 여성 등은 어떻게 서로 다르게 사용하며 그 배경은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다양한 문명의 이기들(전기, 전화, 텔레비전, 냉장고, 세탁기, 휴대전화, 컴퓨터 등) 중 나 또는 내 주변 사람들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것은 무엇이며 그것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인터넷이나 SNS 등이 각종 선거에서 활용되는 방식과 관련해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를 알아보고 그것이 선거결과에 어떤 영향을 얼마나 미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위의 항목 이외에도 대중문화와 정보사회에 연관된 주제는 무엇이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 평소 관심이 있거나 알고 싶었던 대중문화와 정보사회에 대한 좋은 책을 한 권 택해 집중적으로 읽고, 핵심 내용을 자기 문제의식으로 구성하여 서론-본론-결론 형식을 갖춘 논문 작성하기

G

철학

강의와 교재에서 배운 주제 중 하나를 정해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정리하고 분석한다. , 주제는 동/서양 철학 사상, 그리스/로마 신화와 문학, 종교 중에서 하나를 고른다.

자신의 삶의 체험과 가치관을 토대로 행복이란 무엇인가?” 또는 배움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인문학적 사색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정리한다. , 종교의 경우, 종교에 대한 학술적인 접근은 환영하나, 신앙간증 류의 글은 배제한다.

위의 항목 이외에도 철학과 연관된 주제는 무엇이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사람과 삶

영상으로 보는 KNOU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