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ㆍ취업   학과별 커리어 탐색 ① 미디어영상학과

<KNOU위클리>가 학생의 진로·취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학과장 인터뷰를 포함한 ‘학과별 커리어 탐색’ 연재를 시작한다. 방송대 23개 학과를 심층적으로 소개하고, 각 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아울러 실제로 자격증을 취득해 현업에 활용하고 있는 학생의 이야기도 들어본다. 첫 순서로 미디어영상학과의 핵심 매력을 파헤쳐 봤다.▲미디어영상학과는 어떤 학과인가요?1996년에 방송정보학과로 설립돼 정보사회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배출해 왔습니다. 학과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기존의 신문방송학과 계통이었죠. 인터넷과 디지털시대가 열리면서 우리 학과도 2005년 학과명을 미디어영상학과로 개칭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어떤 과목을 배우나요?우리 학과에서는 6명의 교수진이 전통 저널리즘부터 광고, 영화, 사진, 뉴미디어, 방송제작까지 총 6개 분야에서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죠.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현상에 대한 기초이론, 미디어비평,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방송프로그램의 기획 및 제작,  그래픽, 디지털 촬영 및 편집기술과 영화, 영상이론, 광고기획제작, 홍보 등 다양한 이론과 실무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론과 실기가 구분돼 있어 선택적 수강이 가능하죠. 관심 추세가 영상으로 옮겨가고 있는 시점이어서 영화나 영상 관련 과목들을 확대하고 있습니다.▲어떤 학생들이 입학하나요?매년 3000여명의 학생이 들어오는데요. 방송대의 특성상 일을 병행하는 분이 많잖아요. 현업에 종사하다가 기술적 측면을 넘어서 이론에 목마른 분들이 많이 옵니다. 최근 2~3년 사이 학생들은 특히 1인 미디어에 관심이 대단히 많습니다. 예를 들어, 물류 관련 일을 20년간 한 학생이 자신의 경험을 1인 미디어로 나누기 원하는 경우도 있어요. 일하면서든 은퇴 후가 됐든, 유튜브 활동으로 수익도 어느 정도 내기를 원하고요. 즉, 1인 미디어와 뉴미디어를 경제적 수단과 학문적 관심 측면에서 접근하는

2좋아요 URL복사 공유
현재 댓글 0
댓글쓰기
0/300

사람과 삶

영상으로 보는 KNOU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