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과제물 특집 2022학년도 2학기 중간평가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과서 p.126 연구과제 1번 참조) (A4 1장) (15점) (2) 최근 정부는 ‘만 5세 초등학교 입학’을 추진하려다 사실상 철회하는 상황을 맞이했습니다. 이에 관한 여러 논의 중 ‘교육격차’에 주목하려 합니다. 교육부는 취학연령 조정이 “영·유아 단계에서 국가가 책임지는 교육 대상을 확대해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결과적으로 직업 시작 연령을 앞당기기 위해서”라고 밝혔으나 오히려 조기입학에 의해 교육격차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교육격차’ 차원으로 한정했을 때, 조기입학이 교육격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그러한 생각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A4 1장) (15점)  1번 문제는 강의와 교재에 담긴 내용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 그리고 2번 문제는 사회적 이슈에 관해 그간 학습한 교육사회학적 인식에 기초해 자신의 주장을 설득력 있게 제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두 문제 다 제시된 분량을 크게 넘어가지 않는 선에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불필요한 문장, 교재에 나온 문장이나 남이 이미 쓴 문장을 그대로 가져다 쓰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라며 ‘나 자신의 글’을 쓰셔야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다는 점, 강조하고자 합니다. 1. 교육평등의 단계에 대해서 제시하고 각 단계 별로 중시하는 내용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보십시오. 교육평등은 교육사회학의 핵심적인 주제입니다. 1번 문제는 5강 및 교재 5장에 제시된 이론과 개념에 기초해 교육평등에 대한 본인의 이해정도를 서술하면 됩니다. 교육기회의 평등은 ‘허용적 평등관’과 ‘보장적 평등관’으로 나뉘고, 교육내용의 평등은 ‘교육조건의 평등관’과 ‘교육결과의 평등관’으로 나뉜다고 학습한 바 있

2좋아요 URL복사 공유
현재 댓글 0
댓글쓰기
0/300

사람과 삶

영상으로 보는 KNOU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