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기말평가 특집 2022학년도 2학기

1. 밀의 게놈(genome)조성을 예로 작물의 분화발달과정을 설명하시오. (10점)2. 토양수분의 종류와 pF(potential force)와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10점)3. 작물의 수확 후 관리 요인을 품질과 관련해 설명하시오. (10점)4.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농업생태계에 미칠 영향들을 논하시오. (20점) 인간의 이용 목적에 맞도록 재배·관리하는 식물을 작물이라고 합니다. 원래 농업은 자연생태계의 일원인 작물·가축을 이용해서 그 속에 저장된 태양에너지를 인류의 생존에너지로 변환·수확하는 산업입니다. 따라서 농업은 탄생 시기부터 자연환경의 영향을 강하게 받으며 유지됐습니다. 작물이 자라고 있는 논과 밭에 태양이 내리쬐고, 비가 내리고, 바람이 부는 모습은 자연현상이며 이것을 작물 측에서 보면 재배환경이 됩니다. 또한 주어진 재배환경에서 농경지를 이용해 작물의 품종이 최대한 능력을 발휘하도록 재배하고 그 결실을 수확하는 모든 수단은 재배기술이 됩니다. 야생식물의 재배가 시작된 후 인류는 이용 목적에 알맞게 재배식물을 개량해 왔고 이러한 작물의 형질을 유전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농업 여건과 재배양식이 달라지고 농업환경이 제한되더라도 식량 공급은 농업을 통해서만 가능하고, 농업생산의 기본원리는 변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기본원리는 ‘유전성·재배환경·재배기술이 균형을 이뤘을 때 최대의 수량을 올릴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우수한 유전성을 지닌 작물의 품종을 육성하며, 보다 양호한 재배환경을 조성하고, 작물의 생육이 더욱 잘 되게 여러 가지 재배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 재배학원론이 되겠습니다. 기말과제의 문제도 이러한 유전성·재배환경·재배기술에 대한 것입니다.  과제 작성 지시사항에도 적혀있듯 4번 논술형은 서론에서 문제 인식과 문제 제기를 통해 논술하는 이유가 들어가게 됩니다. 본론에서는 서론의 문제 제기에 대해 해결방안을 위한 방법과 근거가 들어갑니다. 기말과제물에서는 지구온난화에 의해 농업생태계에 나타나는 영향들에 대한 해결책과 그에 대한 근거를 써주시면 됩니다. 결론에는 서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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