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과제물 특집 2024학년도 1학기 중간

 「노인교육」은 우리 사회의 고령화에 따른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문입니다. 강의 1~4강(교재 1~4장)을 토대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노인교육의 방향과 전략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서술해 주십시오.  1.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이에 대처하기 위한 교육 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2쪽 내외) 2. ‘성공적인 노화’를 지원하는 노인교육의 방안과 해당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십시오. (2쪽 내외) 최근 사회혁신을 연구하는 학자 간 교류의 일환으로 일본 도쿠시마현의 카미카스(上勝) 마을을 방문했습니다. 이 마을은 제로 웨이스트(zero-waste)를 실천하고 있는 마을로도 유명한데 전체 인구는 1천378명밖에 되지 않는 깊은 산골 마을로 둘 중 한 명은 노인입니다. 이곳에서는 청년, 중장년과 노인들이 다양한 그룹을 이루어 함께 사는 실험이 진행 중입니다. 노인들이 직접 재활용장에 오기 힘들 때는 방문 수거하며 안녕도 확인하고 말벗도 됩니다. 노인들은 고소득 신농작물을 심고 가꾸며 주문을 받고 배달을 처리하는 디지털 교육을 받아 매일 매일을 ‘내 인생의 현역’ 으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고령화 담론이 시대의 화두입니다. 노인은 노화에 따른 다양한 변화를 겪기 때문에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는 ‘노인에 관한 교육’을 받게 되면 노인이 필요로 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교육자 역시 노인이 주체적인 학습자로 참여하는 ‘노인을 위한 교육’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노인에 의한 교육’으로 노인이 교육의 주체로도 활약하며, 이로써 ‘세대공동체 교육’ 의 가능

2좋아요 URL복사 공유
현재 댓글 0
댓글쓰기
0/300

사람과 삶

영상으로 보는 KNOU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