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진로와 관련한 연구주제(진로발달, 진로문제, 진로교육 등)를 자유롭게 선정해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을 작성하시오. 연구계획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의 내용 및 과정, 연구의 의의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문서입니다. 연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사전 계획서로서 연구를 위한 지침서로 기능할 뿐만 아니라 연구 수행에 필요한 지원을 얻기 위한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연구계획서에는 무엇을 연구하고자 하는지, 왜 이 연구가 필요한지, 어떻게 연구할 것인지가 명확히 드러나야 합니다. 2025학년도 1학기 「사회조사방법론」의 중간과제물은 청소년 진로와 관련한 연구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해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연구계획서는 일반적으로 서론, 문헌고찰, 연구방법, 연구의 의의 및 기대효과, 참고문헌 등으로 구성됩니다. 제대로 작성된 연구계획서는 이러한 구성요소를 모두 갖춰야 하지만, 중간과제에서는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그것에 부합하는 연구제목, 서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을 작성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즉, 연구제목, 서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이 과제물에 필수적으로 포함돼야 하고 나머지 구성요소(연구방법, 연구의 의의 및 기대효과 등)는 선택사항입니다.우선 청소년 진로와 관련한 연구주제와 제목을 선정합니다. 청소년 진로와 관련해 조사하고 싶은 현상, 상황, 관계 등을 연구주제로 선정하고 그에 맞추어 연구제목을 정합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소득수준과 학력수준에 따라 청소년 자녀의 진로에 대한 준비도가 다른지 조사하고 싶다면, 연구계획서의 제목은 ‘부모의 소득과 학력이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예로, 진로에 대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자신감에 아르바이트 경험이 영향을 미치는지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구하고 싶다면, ‘아르바이트 경험이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가 제목이 될 수 있겠습니다. 과제물 문제는 연구계획서의 제목이 아님을 유의하십시오. 예컨대, ‘청소년 진로와 관련한 연구’, ‘청소년 진로와 관련한 연구계획서’, ‘청소년 진로에 대한 주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