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과제물 특집 2025학년도 1학기 중간

「학교사회복지론」은 학교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로서, 교육과 사회복지의 융합 영역이며 양쪽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교과목이다. 우리 대학에서는 올해 교육학과 3학년, 사회복지학과 2학년에 개설됐다. 중간 과제물은 크게 두 개의 과제로 구성되며 각각의 배점이 있다.  1.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인 ①생태체계적 관점 ②임파워먼트 관점 ③강점 관점 ④프레이리의 교육론 중 2개를 선택하고, 두 관점을 비교해 설명하시오. (분량 2쪽, 배점 10점) 첫 번째 과제는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는 과제다. 이 내용은 교재 5장, 강의 5강에서 다룬다. 학교사회복지에서는 학교와 구성원들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문제의 원인에 대한 해석이 달라지고 해결 방법이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실천 지식과 기술 못지않게 관점과 근거가 중요하다.과제를 작성할 때, 선택한 2개의 관점에 대해 각각 기술하더라도, 두 관점을 비교하는 내용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과제의 분량이 총 2쪽이므로, 예를 들어 두 개의 관점에 대해 각각 주요 개념과 내용, 특징과 장단점, 적용을 2/3쪽 분량으로 설명한 후 두 관점의 특징이나 장단점, 적용의 예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과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는 비교의 틀을 정해서 처음부터 두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해도 무방하다. 그리고 비교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표 형식으로 두 관점을 제시하더라도, 줄글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표는 한눈에 보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과제 작성자가 두 관점을 정말 이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줄글로 정리된 내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표나 함축된 도형 형식으로만 과제를 기술하지는 않기를 바란다. 2. 교육부는 2023년부터 모든 학생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고 학생의 필요에 맞는 통합적인 지원을 하기 위해 ‘학생맞춤통합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학생맞춤통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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