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위해 ‘전공·학과 공부’ 강조
학교엔 ‘전공 개설’ 주문
교수들에겐 ‘과목 개발’ 기대
우리 대학을 선택한 학생들 10명 가운데 6.7명은 “10년 후에도 현재의 전공이나 직장(직업)의 연속선상에서 활동하고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창간기념호 설문조사 ‘10년 후 나의 모습은?’을 분석한 결과다.
지난 2월 13일부터 18일까지 엿새 동안 SMS 발송시스템을 이용해 재학생·입학예정자 11만7천381명에게 일괄로 설문조사 링크를 발송해 5천103명의 응답을 받아 이 가운데 유효 응답자 4천792명의 답변을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66.5%가 10년 후 자신이 현재 선택한 전공, 현 직업의 연속선상에 있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매우 그렇다’(20.4%), ‘어느 정도 그렇다’(46.1%)는 긍정적 응답(66.5%)이 ‘그렇지 않다’(13.2%), ‘전혀 그렇지 않다’(3.7%)는 부정적 답변(16.9%)보다 훨씬 많았다.
‘연속성’ 최고 학과는 유아교육과
‘10년 후 전공·직업 연속성’을 소속 단과대별로 교차분석해보면, 긍정적 응답은 자연과학대(69.8%) > 교육과학대(66.4%) > 사회과학대(64.9%) > 인문과학대(61.5%) 순으로 나타났다.
‘10년 후 전공·직업 연속성’이 가장 높은 학과는 유아교육과(79.6%)였다. 이어 간호학과(77.0%) > 무역학과(76.6%) > 정보통계학과(72.4%) > 사회복지학과(70.3%) > 환경보건학과(69.3%) > 컴퓨터과학과(69.2%) > 미디어영상학과(67.3%) > 생활과학과(66.8%) > 교육학과(66.5%)가 높은 연속성을 드러냈다.
우리대학 입학 이전 최종학력 전공계열로 본 ‘10년 후 전공·직업 연속성’은 ‘교육(사범)계열’(75.2%)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의학보건계열’(68.6%) > 서비스계열(67.0%) > 사회계열(66.2%) > 종교계열(66.0%)이 이어졌다.
직업별 연속성은 ‘농림수산업’(77.6%)이 가장 높았다. 이어 ‘관리직’(71.0%) > ‘전문직’(76.1%) > ‘서비스’(66.8%) > ‘전업주부’(63.5%)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10년 후 현재의 전공이나 직업의 연속선상이 아닌 다른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을 것으로 답변한 이들은 자신이 ‘전문직’(32.5%), ‘서비스’(13.0%), ‘관리직’(12.6%), ‘무직’(12.2%) 쪽에서 일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공 개설’, ‘진로지도’ 요청 높아
그렇다면 응답자들은 10년 후 자신의 미래를 위해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 ‘전공·부전공 등 학과공부’(43.9%)에 힘쓰고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다양한 사회적 경험 축적’(22.7%) > ‘폭넓은 교양 함양’(17.8%) > ‘어학 능력 향상’(12.2%) 순으로 이어졌다.
학생들이 10년 후 자신의 미래를 위해 ‘학과공부’, ‘사회적 경험 축적’ 등에 노력하고 있다면, 이들에게 학교와 교수들은 어떤 지원을 해야 할까. ‘10년 후 꿈을 이루기 위해 한국방송통신대가 학교 차원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지원했으면 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응답자들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학과(전공) 개설’(43.3%)을 가장 많이 주문했다. 이어 ‘진로지도’(20.4%) > ‘전공선택 자유화’(13.8%) > ‘다양한 전공 교원 확충’(12.9) 순으로 학교 차원의 지원을 기대했다. 흥미로운 점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학과(전공) 개설’ 주문은 여성(40.6%)보다 남성(48.4%)이, ‘진로지도’ 주문은 남성(14.1%)보다 여성(23.7%)이 더 높았다는 것이다.
복수응답을 살펴보면,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학과(전공) 개설’+‘진로지도’,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학과(전공) 개설’+‘다양한 전공의 교원 확충’, ‘다양한 전공의 교원 확충’+‘진로지도’ 등을 주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년 후 꿈을 이루기 위해 한국방송신통신대 교수님들에게 요청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과목 개발’(44.1%)을 가장 많이 꼽았다. ‘온라인 쌍방향 수업방식 도입’(24.6%), ‘본교 교수 출석 수업 확대’(23.8%) 등 수업 개선 요청도 이어졌다.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과목 개발’ 요청은 남성(48.0%)이 여성(42.1%)보다 더 많았다.
복수응답에서는 ‘온라인 쌍방향 수업방식 도입’+‘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과목 개발’이 가장 많았고, 이어 ‘본교 교수 출석수업 확대’+‘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과목 개발’, ‘본교 교수 출석수업 확대’+‘온라인 쌍방향 수업방식 도입’이 뒤를 이었다.
현재 삶에 만족하고 미래 긍정
제한적이지만 이번 설문조사에서 확인한 한 가지 사실은 우리 대학 학생들이 자신의 현재 삶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으며, 10년 후 자신의 미래 상황도 대부분 낙관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응답자들은 자신의 현재 삶에 대해 ‘매우 만족’(10.0%) 또는 ‘만족’(42.3%)하거나 ‘보통’(35.3)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현재 삶에 대해 ‘불만족’(9.8%), ‘매우 불만족’(2.6%)하다는 응답은 매우 낮았다.
‘10년 후 상황은 지금보다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좋아질 것’(53.6%)이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 ‘매우 좋아질 것’(22.9%)이라는 응답을 포함하면, 76.5%가 10년 후 자신의 미래를 ‘낙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슷한 수준’일 것이라는 대답은 19.3%에 그쳤다. 여성(78.9%)이 남성(71.7%)보다 더 낙관적이다. 이러한 낙관적 미래 전망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준비하고 있기 때문’(84.7%)인 것으로 풀이된다.
10년 후 자신의 상황에 대해서 ‘좋아질 것’‘매우 좋아질 것’이라고 응답한 이들을 단과대별로 살펴보면, ‘교육과학대’(80.0%) > 사회과학대(76.9%) > 인문과학대(71.5%) > 자연과학대(69.9%) 순으로 나타났다.
10년 후 자신의 상황이 ‘좋아질 것’‘매우 좋아질 것’이라고 낙관한 이들의 ‘10년 후 전공·직업 연속성’은 어떻게 나타날까. 10년 후에도 현재 전공·직업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을 것이라고 응답한 이들도 ‘교육과학대’(38.6%) 학생들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 인문과학대(32.3%) > 자연과학대(32.9%) > 사회과학대(30.7%) 순이었다.
10년 후 자신의 상황을 낙관하고, 현 전공·직업 분야에서 활동할 것이라고 응답한 이들의 삶의 만족도도 흥미로웠다. 현재 삶에 ‘매우 만족’‘만족’은 교육과학대(48.3%) > 인문과학대(40.4%) > 자연과학대(40.0%) > 사회과학대(38.5%) 순으로 나타났다.
직업 선택 기준은 ‘보람·자아성취‘
또한, 우리 대학 학생들은 10년 후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람·자아성취’(32.2%)를 꼽았다. 이어 ‘적성·흥미’(23.8%), ‘안정성’(20.7%), ‘발전가능성·장래성’(11.85), ‘수입’(11.5%)으로 이어졌다. 남녀 모두 비슷한 비율로 응답했다.
그러나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조금 다른 결과를 읽을 수 있다. 10년 후 직업을 선택할 때, 20대는 ‘적성·흥미’(30.4%)와 ‘안정성’(22.6%)을, 30대는 ‘안정성’(29.2%)과 ‘적성·흥미’(20.8%)를, 40대는 ‘보람·자아성취’(28.2%)와 ‘안정성’(23.6%)을, 50대는 ‘보람·자아성취’(44.6%)와 ‘적성·흥미’(24.0%)를, 60대 역시 ‘보람·자아성취’(54.3%)와 ‘적성·흥미’(22.1%)를 꼽았다. 20대와 30대는 ‘적성·흥미’, ‘안정성’을 가장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드러진 대목은 20대의 경우, ‘수입’(17.7%)이 ‘발전가능성·장래성’(14.5%), 보람·자아성취’(11.4%)보다 높았다는 점이다.
학교엔 ‘전공 개설’ 주문
교수들에겐 ‘과목 개발’ 기대
우리 대학을 선택한 학생들 10명 가운데 6.7명은 “10년 후에도 현재의 전공이나 직장(직업)의 연속선상에서 활동하고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2월 13일부터 18일까지 엿새 동안 SMS 발송시스템을 이용해 재학생·입학예정자 11만7천381명에게 일괄로 설문조사 링크를 발송해 5천103명의 응답을 받아 이 가운데 유효 응답자 4천792명의 답변을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66.5%가 10년 후 자신이 현재 선택한 전공, 현 직업의 연속선상에 있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매우 그렇다’(20.4%), ‘어느 정도 그렇다’(46.1%)는 긍정적 응답(66.5%)이 ‘그렇지 않다’(13.2%), ‘전혀 그렇지 않다’(3.7%)는 부정적 답변(16.9%)보다 훨씬 많았다.
‘연속성’ 최고 학과는 유아교육과
‘10년 후 전공·직업 연속성’을 소속 단과대별로 교차분석해보면, 긍정적 응답은 자연과학대(69.8%) > 교육과학대(66.4%) > 사회과학대(64.9%) > 인문과학대(61.5%) 순으로 나타났다.
‘10년 후 전공·직업 연속성’이 가장 높은 학과는 유아교육과(79.6%)였다. 이어 간호학과(77.0%) > 무역학과(76.6%) > 정보통계학과(72.4%) > 사회복지학과(70.3%) > 환경보건학과(69.3%) > 컴퓨터과학과(69.2%) > 미디어영상학과(67.3%) > 생활과학과(66.8%) > 교육학과(66.5%)가 높은 연속성을 드러냈다.
우리대학 입학 이전 최종학력 전공계열로 본 ‘10년 후 전공·직업 연속성’은 ‘교육(사범)계열’(75.2%)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의학보건계열’(68.6%) > 서비스계열(67.0%) > 사회계열(66.2%) > 종교계열(66.0%)이 이어졌다.
직업별 연속성은 ‘농림수산업’(77.6%)이 가장 높았다. 이어 ‘관리직’(71.0%) > ‘전문직’(76.1%) > ‘서비스’(66.8%) > ‘전업주부’(63.5%)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10년 후 현재의 전공이나 직업의 연속선상이 아닌 다른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을 것으로 답변한 이들은 자신이 ‘전문직’(32.5%), ‘서비스’(13.0%), ‘관리직’(12.6%), ‘무직’(12.2%) 쪽에서 일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공 개설’, ‘진로지도’ 요청 높아
그렇다면 응답자들은 10년 후 자신의 미래를 위해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 ‘전공·부전공 등 학과공부’(43.9%)에 힘쓰고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다양한 사회적 경험 축적’(22.7%) > ‘폭넓은 교양 함양’(17.8%) > ‘어학 능력 향상’(12.2%) 순으로 이어졌다.
학생들이 10년 후 자신의 미래를 위해 ‘학과공부’, ‘사회적 경험 축적’ 등에 노력하고 있다면, 이들에게 학교와 교수들은 어떤 지원을 해야 할까. ‘10년 후 꿈을 이루기 위해 한국방송통신대가 학교 차원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지원했으면 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응답자들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학과(전공) 개설’(43.3%)을 가장 많이 주문했다. 이어 ‘진로지도’(20.4%) > ‘전공선택 자유화’(13.8%) > ‘다양한 전공 교원 확충’(12.9) 순으로 학교 차원의 지원을 기대했다. 흥미로운 점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학과(전공) 개설’ 주문은 여성(40.6%)보다 남성(48.4%)이, ‘진로지도’ 주문은 남성(14.1%)보다 여성(23.7%)이 더 높았다는 것이다.
복수응답을 살펴보면,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학과(전공) 개설’+‘진로지도’,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학과(전공) 개설’+‘다양한 전공의 교원 확충’, ‘다양한 전공의 교원 확충’+‘진로지도’ 등을 주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년 후 꿈을 이루기 위해 한국방송신통신대 교수님들에게 요청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과목 개발’(44.1%)을 가장 많이 꼽았다. ‘온라인 쌍방향 수업방식 도입’(24.6%), ‘본교 교수 출석 수업 확대’(23.8%) 등 수업 개선 요청도 이어졌다.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과목 개발’ 요청은 남성(48.0%)이 여성(42.1%)보다 더 많았다.
복수응답에서는 ‘온라인 쌍방향 수업방식 도입’+‘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과목 개발’이 가장 많았고, 이어 ‘본교 교수 출석수업 확대’+‘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과목 개발’, ‘본교 교수 출석수업 확대’+‘온라인 쌍방향 수업방식 도입’이 뒤를 이었다.
현재 삶에 만족하고 미래 긍정
제한적이지만 이번 설문조사에서 확인한 한 가지 사실은 우리 대학 학생들이 자신의 현재 삶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으며, 10년 후 자신의 미래 상황도 대부분 낙관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응답자들은 자신의 현재 삶에 대해 ‘매우 만족’(10.0%) 또는 ‘만족’(42.3%)하거나 ‘보통’(35.3)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현재 삶에 대해 ‘불만족’(9.8%), ‘매우 불만족’(2.6%)하다는 응답은 매우 낮았다.
‘10년 후 상황은 지금보다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좋아질 것’(53.6%)이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 ‘매우 좋아질 것’(22.9%)이라는 응답을 포함하면, 76.5%가 10년 후 자신의 미래를 ‘낙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슷한 수준’일 것이라는 대답은 19.3%에 그쳤다. 여성(78.9%)이 남성(71.7%)보다 더 낙관적이다. 이러한 낙관적 미래 전망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준비하고 있기 때문’(84.7%)인 것으로 풀이된다.
10년 후 자신의 상황에 대해서 ‘좋아질 것’‘매우 좋아질 것’이라고 응답한 이들을 단과대별로 살펴보면, ‘교육과학대’(80.0%) > 사회과학대(76.9%) > 인문과학대(71.5%) > 자연과학대(69.9%) 순으로 나타났다.
10년 후 자신의 상황이 ‘좋아질 것’‘매우 좋아질 것’이라고 낙관한 이들의 ‘10년 후 전공·직업 연속성’은 어떻게 나타날까. 10년 후에도 현재 전공·직업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을 것이라고 응답한 이들도 ‘교육과학대’(38.6%) 학생들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 인문과학대(32.3%) > 자연과학대(32.9%) > 사회과학대(30.7%) 순이었다.
10년 후 자신의 상황을 낙관하고, 현 전공·직업 분야에서 활동할 것이라고 응답한 이들의 삶의 만족도도 흥미로웠다. 현재 삶에 ‘매우 만족’‘만족’은 교육과학대(48.3%) > 인문과학대(40.4%) > 자연과학대(40.0%) > 사회과학대(38.5%) 순으로 나타났다.
직업 선택 기준은 ‘보람·자아성취‘
또한, 우리 대학 학생들은 10년 후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람·자아성취’(32.2%)를 꼽았다. 이어 ‘적성·흥미’(23.8%), ‘안정성’(20.7%), ‘발전가능성·장래성’(11.85), ‘수입’(11.5%)으로 이어졌다. 남녀 모두 비슷한 비율로 응답했다.
그러나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조금 다른 결과를 읽을 수 있다. 10년 후 직업을 선택할 때, 20대는 ‘적성·흥미’(30.4%)와 ‘안정성’(22.6%)을, 30대는 ‘안정성’(29.2%)과 ‘적성·흥미’(20.8%)를, 40대는 ‘보람·자아성취’(28.2%)와 ‘안정성’(23.6%)을, 50대는 ‘보람·자아성취’(44.6%)와 ‘적성·흥미’(24.0%)를, 60대 역시 ‘보람·자아성취’(54.3%)와 ‘적성·흥미’(22.1%)를 꼽았다. 20대와 30대는 ‘적성·흥미’, ‘안정성’을 가장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드러진 대목은 20대의 경우, ‘수입’(17.7%)이 ‘발전가능성·장래성’(14.5%), 보람·자아성취’(11.4%)보다 높았다는 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