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기말시험 특집 A+로 가는 길,

1. 현대인의 가치소비 트렌드를 가격가치형, 개인가치형, 사회가치형로 구분하여 정의하고 각각에 해당하는 소비자 유형을 2가지씩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자신의 소비 유형은 가격가치형, 개인가치형, 사회가치형 중 무엇에 해당하는지 구체적인 사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40점]  2. 코로나19는 현대인의 식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로나19 전과 후 자신의 식행동 변화를 다음에 제시한 용어 중 5가지를 선정하여 설명하시오. [30점]가정식사대용식(HMR), 신선편의식품, 수입식재료, 가정내조리횟수, 배달, 건강기능식품, 랜선 식사 모임, 테이크아웃, 밀키트, 패스트푸드 소비 증가, 1인가구, 편의점, 로컬푸드, 외식 식생활이란 인간이 살아 있는 동안 행하는 일체의 활동 중에서 음식물 섭취와 관련된 모든 광범위한 활동을 의미한다. 즉 식생활의 중심에는 음식이 있다. 음식은 인간의 생존에 필수적이며, 개인의 건강과 욕구 충족의 수단이고, 사회와 민족의 상징으로서 인류의 역사와 함께 진화해 왔다. 식생활과 문화는 식(食, food)의 개념을 정립하고, 우리나라의 식문화사와 대륙별 음식문화를 살펴보며, 현대 식생활의 변화 양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는 기초 교과목이다. 기말 온라인 시험에서 제시한 과제는 2가지로 첫 번째는 자신이 가치소비 유형을 파악하고, 두 번째는 코로나19 팬데믹 전과 후의 식행동 변화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1번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자. 가치소비는 다수의 연구를 통해 최소의 비용으로 최상의 만족을 추구하는 가격가치형, 자기만족과 개발을 다양한 형태로 표현하고 필요한 경우 기꺼이 소비하는 개인가치형, 사회적 이슈나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공유가치를 추구하는 사회가치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소비자 유형은 소비 행태에 따라 다양하게 세분화되며 이는 매체강의와 교재에 구체적으로 제시돼 있으니 이를 참고해 가격가치형, 개인가치형, 사회가치형 각각에 해당하는 소비자 유형을 2가지씩 예를 들고 그 특성을 설명해야 한다. 가치소비의 개념을 정리했다면 다음은 자신이 어떤 소비유형에 해당하는지 생각해 보는 것이다.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살펴보자.  A학생: 이 식당은 가성비 갑이다. 이 비용에 이러한 품질을 맛볼 수 있어서 자주 방문한다.B학생: 오늘 점심은 짜파구리로! 나만의 황금배합비율로 만들 수 있다.C학생: 배달음식은 편리하지만 플라스틱쓰레기가 너무 많네. 직접 음식을 만들어 먹어야겠다.D학생: 밀키트는 마트에서 꼼꼼히 살펴보고 구입은 온라인으로 해야겠다. E학생: 이번 휴가에는 발사믹 소스를 사러 이탈리아에 다녀와야겠다.F학생: 두유에 종이 빨대를 사용하자고 식품회사에 건의했는데 정말 종이빨대로 바뀌다니!  위에 제시한 사례만으로도 제품을 구입할 때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한 가치가 다름을 알 수 있다. A학생은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식당을 선택했고, B학생은 자신의 방식대로 직접 조리하는

0좋아요 URL복사 공유
현재 댓글 0
댓글쓰기
0/300

사람과 삶

영상으로 보는 KNOU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