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기말시험 특집 A+로 가는 길, KNOU위클리

아프리카 동물여행 (교재 p.194) 문화 주제에 아기코끼리의 걸음마  같이 ‘노랫말 없는 음악’을 활용하여 창작무용을 가르치는 릿슨동작교수법을 적용하여 동작활동계획안을 구성하고, 2019개정 누리과정에 맞추어 교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이 원고는 유아동작교육 기말시험의 출제경향을 분석해 최대한의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작성했다. 유아동작교육 교과목은 이론과 실제를 겸비해야 하므로, 교재와 강의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내용은 기말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경향이 있다. 2018-2019 기말시험 출제경향을 분석해본 결과, 출제비율이 가장 높은 이론 부분은 2강 ‘동작능력 발달과 유아동작교육’ 5강 ‘교수학습이론, 원리, 교사의 역할’, 6강 ‘신체적 동작교수법’, 7강 ‘리듬적 동작교수법’, 8강 ‘극적 동작교수법’, 9강 ‘통합적 동작교수법’이었다. 실제 부분은 11강 ‘지각운동’ 12강 ‘기본동작’ 13강 ‘리듬동작’ 14강 ‘표현동작’에서 유아동작교육의 활동사례를 바탕으로 고루 출제됐다. 이에 유아동작교육 출제경향을 중심으로 기말시험 만점 전략을 서술하고자 한다. 1. 유아동작교육의 목표와 내용유아동작교육은 ‘동작을 위한 교육’과 ‘동작을 통한 교육’ 모두가 포함한다. 동작을 위한 교육목표는 지각운동과 기본동작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고, 동작을 통한 교육목표는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창의성, 긍정적 자아개념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즉 영역은 크게 지각운동, 기본동작, 리듬동작, 표현동작의 4가지로 나뉜다. 2. 동작능력의 발달과 유아동작교육유아의 기본동작은 안정동작, 이동동작, 조각동작으로 나뉘어 2-7세에 걸쳐 발달되는데, 동작능력의 출현시기와 발달을 잘 이해하여야 한다. 안정동작은 구부리기, 뻗기, 꼬기, 돌리기 등이 포함된다. 이동동작은 걷기 13개월, 달리기, 두발모아뛰기 18개월 이후, 말뛰기, 두발번갈아뛰기 등이 4-5세 이후에 발달된다. 조작동작은 공차기 18개월, 공던지기, 공받기 2-3세 이후, 공때리기가 5세 이후에 발달된다. 3.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역할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원리는 놀이학습, 개별화, 탐구학습, 다감각·다상징 표현활동 원리가 적용돼야 하는데, 2019개정 누리과정이 시행됨에 따라 유아중심, 놀이중심의 교수학습원리가 강조되고 있다. 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이론은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문화맥락주의가 적용되며, 각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이 다르다. 유아동작교육의 교수방법은 직접적·간접적으로 크게 나뉘며, 직접적 교수방법은 지시적, 과제제시 방법이 포함되고, 간접적 교수방법은 안내-발견적, 탐색적 방법이 포함된다. 4. 갤라휴의 신체적 동작교수법갤라휴 동작교수법의 개념적 모델은 학습경험을 6단계로 계열화한다. 그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① 동작을 각각 분리해서 탐색 ② 동작을 더 잘 수행하는 방법 발견 ③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하여 분리된 동작들 조합 ④ 조합된 방법 중 게임·비형식적 경쟁을 통해 가장 좋은 방법 선택 ⑤ 형식적 경쟁, 발표를 통해 수행 ⑥ 동작이 숙달되도록 반복을 통해 개별화로 구분돼 있다. (1) 지각운동을 위한 동작활동 ? 갤라휴 동작교수법 적용지각운동은 신체지각, 공간지각, 방향지각, 시간지각, 무게지각으로 나뉘며, 주로 갤라휴 신체적 동작교수법 6단계를 적용한다. 활동사례 1: <모양만들기>(교재 p.263) - Gallahue 동작교수법 6단계 적용1) 탐색, 발견: 간접교수법으로 시작: 고무밴드 성질 탐색 및 발견- 고무밴드를 손으로/발로 (좌우/위아래/앞으로) 당겨볼 수 있겠니?- 늘어난 고무밴드를 원래 자리로 되돌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2) 조합, 선택: 간접교수법으로 진행* 적합한 신체부위 조합하여 고무밴드로 모양 만들기- 어떤 신체부위를 이용하면, 큰 네모, 세모, 동그라미를 만들 수 있을까?3)조합된 신체부위 중 가장 좋은 방법 선택하기- 00가 등과 양팔로 아주 큰 동그라미를 만들었구나* 2인 1조로 신체부위 조합하여 네모, 세모, 동그라미 만들기- 짝이랑 힘을 합쳐, 고무밴드로 큰 네모, 세모, 동그라미를 만들 수 있겠니?* 조합된 신체부위 중 가장 좋은 방법 선택하기- 000팀은 서로 양 다리를 고무밴드에 넣어 아주 큰 네모를 만들었구나* 혼자 모양을 만들 때와 짝과 함께 만들 때의 차이점, 어려운 점 이야기 나누기- 혼자 모양 만들 때와 짝이랑 함께 만들 때 어느 쪽이 더 쉽고 재미있었니? 왜 쉬웠을까?4) 수행, 개별화: 직접 교수법으로 전환* 1인혼자 / 2인1조로 아주 큰 네모, 세모, 동그라미 만들기- 우리도 00친구, 00팀처럼 아주 큰 네모, 세모, 동그라미를 만들어보자- (고무밴드 당겼다 놓기를 반복하며) 작은 세모 큰 세모 한번, 작은 세모 큰 세모 두 번, 작은 세모 큰 세모 세 번...(2) 기본동작을 위한 동작활동 ? 갤라휴 동작교수법 적용기본동작은 안정동작, 이동동작, 조작동작으로 나뉘며, 주로 갤라휴 신체적 동작교수법 6단계를 적용한다.    활동사례 2: <동물들의 운동회>(교재 p.346) - Gallahue 동작교수법 6단계 적용1) 탐색, 발견: <동물들의 음악회>를 듣고, 자유롭게 움직이며 동작을 탐색, 발견한다.- 고양이, 곰돌이, 토끼가 어떻게 운동을 하는지 자유롭게 동작을 만들어보자. - 고양이(곰, 토끼)처럼 걸으려면 어떻게 걸을 수 있을까? 고양이가 살금살금 천천히 움직이는구나. 곰은 발로 쿵쿵 무겁게 걷는구나. 토끼는 깡충깡충 가볍게 위로 뛸 수 있겠구나. 2) 조합, 선택: 유아들이 만든 동작을 다른 유아들에게 이야기하면서 어떤 동작이 좋았는지 선택해보고 동작으로 표현한다.- 친구들이 한 동작을 보니 어떤 동작이 가장 좋았었니? 고양이는 살금살금 걷고, 토끼가 깡충깡충 뛰면서 앉았다 일어설 때가 좋았구나. 곰돌이가 쿵쿵할 때와 토끼가 뛸 때에는 일어나 뛰어볼까?3) 수행 : 유아들의 동작을 교사가 정교한 동작을 만들어서 함께 수행힌다. - 사뿐사뿐, 느리게 고양이를 표현한 친구가 있었니? 이번에는 발소리가 안 나도록 살금살금 느리게 걸어보자. 곰돌이는 발로 세게 쿵 쿵 거리는 건 어떨까? 토끼는 가볍게 깡충깡충 위로 한번 뛰어보자. 선생님이 만들어줬던 동작으로 다 같이 <동물들의 운동회> 노래에 맞춰서 움직여 볼까?4) 개별화 : 동물들의 운동회 음악에 맞춰 반복 연습을 통해 개별화한다. - 선생님처럼 곰돌이를 이렇게 표현해볼까?  역할(고양이, 곰, 토끼)을 나누어서 활동을 해볼까? 둘이 짝이 되어 고양이(곰, 토끼)를 표현해 볼 수 있겠니? 어떻게 같이 할 수 있을까? 5. 웨이커트의 리듬적 동작교수법Weikart는 신체동작을 동작제시(모방동작, 묘사동작), 동작유형(안정동작, 이동동작, 결합동작, 조작동작), 동작확장(리듬지각동작, 리듬조정동작, 창작동작) 9가지 동작으로 분류하고, 도식화하였다. 리듬지각동작은 ① 청취 ② 반응 ③ 언어찬트와 손 두드리기 ④ 언어찬트와 발스텝 ⑤ 발스텝 내면화 6단계로 진행한다. 리듬조정동작은 개별 리듬지각동작 후에 집단으로 이루어지며 ① 말하기 ② 말하며 움직이기 ③ 속삭이며 움직이기 ④ 생각하며 움직이기 4단계로 진행한다. (1) 다문화/리듬동작을 통한 동작활동 ? 웨이커트 동작교수법 적용리듬동작은 리듬놀이(손유희), 리듬체조, 리듬운동(율동)으로 나뉘며, 주로 웨이커트 동작교수법을 적용한다. 웨이커트 동작교수법은 리듬지각동작 5단계, 리듬조정동작 4단계의 순서로 진행한다. 활동사례 3: <오타이티라히>(교재 p.356) Weikart 리듬지각동작+리듬조정동작 적용(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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