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기말시험 특집 A+로 가는 길, KNOU위클리

1. 인간의 신체와 신경의 구조, 행동, 그리고 행동의 특성이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유형화되는 과정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한 단어로 작성하시오.[10점] 2. 인간행동에 대한 쟁점들 중, ‘결정론’과 ‘자율론’을 비교하고, 각각을 대표하는 학자와 그들의 주장을 작성하시오.[20점] 3. 행동주의 학자인 파블로프(I.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실험의 과정, 결과 및 시사점을 작성하시오.[10점] 4. 반두라(A. Bandura)에 따르면, 자기효능(self-efficacy)은 크게 4가지 요인을 통해 형성된다. 4가지 요인이 무엇인지 작성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10점] 5. 올포트(G. W. Allport)와 플랭클(V. E. Frankl)이 제시한 바람직한 성격의 특징을 각각 작성하고, 그러한 성격을 함양하기 위한 본인의 실천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20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목은 청소년교육과 학생뿐 아니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사회복지학과, 생활과학부 가정복지전공 학생도 수강한다. 위 문제는 청소년교육과를 비롯하여,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1학년 학생 대상이므로, 타 학과생은 별도 문의를 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자.  이번 기말시험 문제는 전반적으로 인간행동의 특징이 무엇인지, 인간 행동의 형성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는 어떠한지, 인간 행동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중요한 행동주의와 사회적 학습이론의 주요 연구와 관점은 무엇인지를 작성해보기 위해 출제했다. 또 건강한 성격의 특징과 본인의 삶에서 그것을 어떻게 함양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기 위한 문제도 있다.  교재 기준으로는 1장 인간과 인간행동의 이해, 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 5장 행동주의 이론, 6장 사회적 학습이론, 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 부분

1좋아요 URL복사 공유
현재 댓글 0
댓글쓰기
0/300

사람과 삶

영상으로 보는 KNOU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