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1학기 중간과제물 완전정복

 1.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특징을 개조식으로 ①, ②, …, ⑤ 번호를 붙여서 5가지 이상 설명하라. (15점) (가) 정보사회에 대하여 설명하라. (나)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하여 설명하라. (다) 개인용 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 (라) 참고문헌이나 인터넷을 참고하여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 과제 관련 내용으로 교재 1장을 정독한다. 그 밖에 더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을 참고한다. 2. 컴퓨터의 입출력 방식에 대한 다음 내용을 각각 A4 용지 1페이지 내외로 작성하라. (15점) (가)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이름과 소속 학과명이 포함된 텍스트가 들어 있는 QR코드를 만들어서 보고서에 첨부하라. (나) 3차원 영상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출력 방식을 한 가지 조사하여 설명하라.1번 과제물 작성 요령1번 과제물은 (가),(나),(다),(라) 문제에 대하여 교재나 참고문헌(또는 참고사이트)을 읽고나서 그 특징을 개조식으로 ①, ②, …, ⑤ 번호를 붙여서 설명하여야 합니다. 번호가 붙여진 각 항은 한 문장 또는 두 문장 내외 정도로 작성하되 내용에 따라서는 두 문장 이상이어도 됩니다. 다만, 5가지 나열한 설명들은 전체적인 특징을 나타내야 하며 일부분만을 설명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면, (가)의 경우, 정보사회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골고루 5가지를 나열해야지 일부 부분적인 특징만 5가지 나열하면 감점입니다. 1번 과제물은 개조식으로 작성하지 않으면 점수가 인정되지 않으니 주의하기 바랍니다.  (가) 정보사회에 대하여 설명하라. : 교재 1장 1.1 정보사회와 정보혁명을 정독하고 강의 1강을 시청하면 정보사회에 대하여 5가지 이상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습니다.(나)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하여 설명하라. : 교재 1장 1.3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를 정독하고 강의 1강을 시청하면 유비쿼터스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과제 작성과는 별도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는 경우는 교재 14장 앞부분인 14.1, 14.2, 14.3 절에서 유비쿼터스의 특성, 지향점, 관련기술 등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다) 개인용 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 : 교재 1장 1.7.1 개인용 컴퓨터를 정독하고 강의 1강을 시청하면 5가지 이상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여 교재에서 다루지 못한 최신 동향을 설명해도 됩니다.(라) 참고문헌이나 인터넷을 참고하여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 참고문헌이나 또는 자주 사용하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구글, 네이버, 다음 등에서 4차 산업혁명으로 검색합니다. 검색 내용 중에서 백과사전 사이트의 내용을 보면 5가지 이상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습니다.1번 과제 관련 의문 사항은 김강현 교수 홈페이지(http://cs.knou.ac.kr/~khkim/consult1.asp)에 직접 질문하기 바라며 이곳에 많은 질문과 답변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2번 과제물 작성 요령(가) 인터넷 등을 참고하여 QR코드의 주요 사항, 특징, 활용 사례 등을 작성하고, QR코드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과제에서 요구한 내용이 담겨 있는 QR코드를 작성합니다. 작성 분량은 A4 용지 1페이지 내외입니다. QR코드 제작과 관련한 주요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나) 3차원 영상 정보의 표현하는 출력장치는 가상현실과 같은 다양한 실감형 콘텐츠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3차원 모니터,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를 비롯하여 홀로그램과 같은 미래의 출력장치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장치 중 한 가지에 대하여 3차원 정보를 출력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리, 용도, 유용성, 한계점 등을 작성합니다. 작성 분량은 A4 용지 1페이지 내외입니다.※ QR코드 제작과 관련한 질문과 답변○ 질문1 : QR 코드를 어떻게 만들 수 있나요?   ☞ QR 코드를 만드는 것은 네이버, 다음, 구글 등에서 ‘QR코드 만들기’를 검색해 보면 QR 코드를 무료로 만들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가 많이 있는데, 이러한 사이트를 이용하여 만들면 됩니다. QR 코드를 만드는 사이트 중에는 QR 코드 내에 정보가 직접 들어가도록 만드는 사이트도 있고, 네이버와 같이 인터넷 사이트 안에 정보를 저장하고 QR코드에는 그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려주는 연결 정보만 들어가게 만드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질문 내용을 보면 많은 학생들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QR 코드 만들기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 다음 사항을 주의하기 바랍니다.  첫째, 코드의 정보가 네이버에 저장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에, 만일 QR 코드를 만들어 과제물에 넣어 제출한 후 네이버에서 그 코드를 삭제하면 과제를 평가할 때 코드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평가가 끝나고 성적이 나올 때까지는 삭제하면 안 됩니다.  둘째, 코드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공개하지 않으면 평가 시 코드를 읽을 수 없습니다. 코드가 ‘비공개’가 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 질문2 : QR코드에 학번, 학년, 이름, 학과 이외에 동영상이나 사진 등을 꼭 채워 넣어야 하나요?   ☞ 과제에서 요구한 것은 소속 학과와 이름입니다. 그 외의 사항은 여러분이 자유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다만, 중요한 개인정보는 넣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 질문3 : 과제에서 요구한 텍스트가 QR코드 자체에 육안으로 보이도록 있어야 하나요, 아니면 QR코드를 인식하면 나타나게 만들어야 하나요?   ☞ QR코드에 패턴으로 표현된 코드뿐 아니라 눈으로 읽을 수 있는 텍스트가 포함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과제에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패턴으로 표현된 코드로 만들어서 QR코드를 인식하는 앱을 통해 인식하여 정보를 볼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아래 두 그림은 모두 “컴퓨터과학과에 다니는 홍길동입니다.”라는 문장이 패턴 안에 표현된 QR코드입니다. 좌측 그림처럼 기본적인 코드만 만들면 충분합니다. 물론 우측 그림처럼 배경에 문구를 넣거나 그림을 넣어 꾸며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3좋아요 URL복사 공유
현재 댓글 0
댓글쓰기
0/300

사람과 삶

영상으로 보는 KNOU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