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기말평가 2022학년도 1학기

「산업복지론」 과목이 2021학년도에 개설되면서 많은 학생이 다음과 같은 피드백을 남기고 있다. ‘그동안 잘 몰랐던 노동의 의미에 대해 알게 됐다’는 이야기부터, 노동자였음에도 권리를 찾지 못했던 지난 시절에 대한 아쉬움, 노동조합에 대한 인식 개선, 권리를 찾기 위해 노동조합과 시민사회가 어떻게 연대해야 하는지 등 공부를 통해 그동안 부지불식간에 지나쳐 왔던 노동의 가치가 지닌 중요성을 구체적으로 알게 됐다는 것이다.  아울러, 복지국가의 시민으로 그리고 사회복지사로 성장하는 것이 헌법으로 보장된 노동권 측면에서 어떤 의미를 차지하고 있는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됐다는 것이다. 이처럼 「산업복지론」과목에 대한 여러 반응과 다양한 고민들이 들려온다. 그런데 한 가지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공부는 재미있는데 막상 시험을 생각하니 걱정이 된다는…. 학생이라면 늘 그렇듯 시험이 걱정되는 것은 만고불변의 진리일 것이다. 나 또한 그러했으니 말이다. 강의 시간이 끝날 때쯤에 교수님께 시험 범위와 출제유형 등을 여쭤보면, ‘그냥 책에서 나온다’고 하며 웃으시던 교수님의 얼굴을 바라보면서 어찌나 원망스럽던지 그때의 기억이 아직도 뚜렷하다. 아이러니하게도 교수님의 그때 모습과 나의 현재가 겹친다. 어쨌거나, 시험에 대해 걱정하는 학생들의 그 마음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기 위해서 「산업복지론」출석온라인시험에 대한 간략한 팁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번 기말에 치러지는 「산업복지론」 출석온라인시험의 전체적인 맥락은 첫째, 노동의 가치와 특징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가. 둘째, 복지국가와 노동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는가. 셋째, 노동권 보장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있는가. 넷째, 대상체계적 관점과 구조체계적 관점의 차이를 이해하고 있는가. 다섯째, 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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