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기말평가 2022학년도 1학기

이번 학기 「청소년교육개론」의 기말평가점수(50점)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기말과제물을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기말과제물 작성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이번 학기 「청소년교육개론」의 기말과제는 다음과 같다.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청소년교육개론 기말과제물에는 위에서 제시된 두 개의 문제에 대한 내용이 모두 포함돼야 한다. 그리고 각각의 문제별로 부여되는 점수가 다른데, 1번 문제인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에는 20점이, 2번 문제인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내용에는 30점이 부여되며, 두 개의 문제에 대한 점수를 합산해 기말과제물에 대한 최종 점수가 부여될 예정이다.1번 문제인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과 관련해서는 교재 2장에 설명된 내용을 토대로 해서 기술하면 된다. 청소년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 이론은 크게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으로 구분된다. 이중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특징은 무엇이고, 인간중심 교육과정이 다른 교육과정들(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어떻게 구별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된다. 그리고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등장배경도 함께 포함해서 설명한다면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이 훨씬 구체적이면서도 풍부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배경도 언급하면서 1번 문제를 설명하는 것도 상당히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1번 문제에 대한 내용을 작성할 때에는 너무 장황하게 작성하기보다는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해서 간략하게 요약·정리하는 방식으로 작성하기를 바라며, A4 1매 정도로 작성해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2번 문제인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내용은 교재 122~123페이지의 내용과 함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2021년도에 발간한 아래의 연구보고서 2권을 참고해 작성할 것을 권장한다.① 배상률 외(2021).「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 및 대상별 정책대응방안 연구Ⅱ: 10대 청소년_기초분석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이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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