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기말평가 2022학년도 1학기

A. 국외 환경오염 사건 세 가지를 선정해,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생태계 또는 인체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하시오. [단, 교재 표 1-2에 정리된 사건 외의 사건을 적어도 하나 이상 선정해야 합니다]B. 국내 환경오염 사건 세 가지를 선정하여,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생태계 또는 인체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를 조사하고 정리하시오. C. 학우님의 일상 생활환경에서 노출되고 있는 환경적 유해 인자 중 물리적 요인, 화학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각각 한 가지에 대해, 1) 유해인자의 특성, 2) 노출원 및 노출 수준, 3) 과다 노출 시 발생할 수 있는 생태계 또는 인체 영향, 4) 노출을 줄이기 위한 실천 방안을 조사하고 정리하시오. D. 학우님의 직업 환경에서 노출되고 있는 직업적 유해 인자 중 물리적 요인, 화학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각각 한 가지에 대해, 1) 유해인자의 특성, 2) 노출원 및 노출 수준, 3) 과다 노출 시 발생할 수 있는 생태계 또는 인체 영향, 4) 노출을 줄이기 위한 실천 방안을 조사하고 정리하시오. 본 과제물의 취지는 보건 및 환경을 공부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환경오염 또는 환경 재난 사건과 직업 또는 일상적인 환경에서 최종적으로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유해인자에 대해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본 과제물은 A~D의 네 가지 주제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정할 수 있습니다. 과제물을 작성할 때 반드시 따라야 하는 형식은 없으나, 과제물 문제에 제시된 네 가지 부분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즉, A와 B는 1) 사건의 경과(사진 포함), 2)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 3) 생태계 또는 인체 피해 현황, 4)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 C와 D는 1) 유해인자의 특성, 2) 노출원 및 노출 수준, 3) 과다 노출 시 발생할 수 있는 생태계 또는 인체 영향, 4) 노출을 줄이기 위한 실천 방안을 작성하면 됩니다. 적절한 분량은 표지를 제외하고, A4 용지 5~6장 내외(글씨크기: 10포인트, 줄 간격 160%)입니다. ‘사건의 경과’에서는 사건의 배경과 사회적으로 알려지게 된 경위와 과정, 원인이 규명되고 문제가 해결되기까지의 과정을 정리하되, 관련되는 사진을 수집해 제시함으로써 당시 사건에 대해 좀더 실감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했습니다. 사진을 제시할 때 출처를 명확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원인 환경오염 물질 및 피해가 발생한 원리와 기전(mechanism)’에서는 환경오염 또는 환경 재난 사건의 원인이 무엇이며, 어떠한 과학적인 원리와 기전이 작용한 것인지를 정리하도록 하여 환경보건학 공부에 도움이 되고자 했습니다. 예를 들어, 미나마타병의 주요기전 중 하나는 메틸수은이 먹이사슬을 통해 생물농축이 일어난 것입니다. ‘생태계 또는 인체 피해 현황’은 환경오염 또는 환경재난 사건이 생태계에 미친 영향과 사람(인구집단)의 건강에 미친 영향을 찾아 정리하는 부분으로, 환경매체의 오염 수준을 정리하거나, 역학연구 결과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교훈 및 사건 이후의 변화’는 환경오염 또는 환경재난 사건을 계기로 체감하거나 자각하게 된 점과 이후 정책적, 사회적인 변화 등을 정리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런던스모그 사건은 대기오염이 사람의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1좋아요 URL복사 공유
현재 댓글 0
댓글쓰기
0/300

사람과 삶

영상으로 보는 KNOU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