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2022학년도 2학기 중간평가 과제물 특집

1. 교재의 ‘표 9-2’(‘표 9-1’ 또는 ‘그림 9-1’이 아님에 유의)에서 투자지출이 기존의 10조 원에서 0원으로 10조 원만큼 감소하는 경우, 표가 어떻게 변하는지 새로운 표를 그려 나타내시오. 이 때 균형 GDP와 승수는 얼마인가?(총 10점)  2. 다음 보기의 요인들에 따라 경제의 단기 균형과 장기 균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총수요-총공급 모형을 통해 그림으로 설명하시오.(총 10점)     ① 대규모 감세정책에 따른 가계의 처분가능소득 증가(5점)        ② 물류비용 상승에 따른 단위당 생산비용 증가(5점)   3. 어떤 경제의 조세는 정액세이고 투자와 순수출은 모두 일정한 값으로 고정돼 있으며 물가수준 역시 현재 수준에서 고정돼 있다고 한다. 한계소비성향이 0.8인 이 경제의 균형 GDP를 300조 원만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지출을 얼마나 증가 또는 감소시켜야 하는가? 혹은 조세를 얼마나 증가 또는 감소시켜야 하는가?(총 10점)  경제·경영·무역학과 1학년에 공통 개설된 「기초거시경제론」은 경제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국민소득 등 거시경제변수의 결정원리와 상호관계를 살펴보는 거시경제학의 기초이론을 소개하는 과목이다. 세 학과 가운데 경제학과의 경우에는 중간평가가 출석수업으로, 경영학과 및 무역학과의 경우에는 과제물로 시행된다.상기 과제 중 첫 번째는 ‘총지출 모형’에서 균형국민소득 결정원리와 승수의 의미에 관한 문제로서, 동영상 강의 9강과 교재 9장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문제에서 언급된 교재의 ‘표 9-2’는 동영상 강의 9강의 강의록에서도 찾을 수 있음). 교재와 강의의 해당 부분을 우선 참조하되, 강의 홈페이지(U-KNOU캠퍼스)의 ‘강의자료실’에 업로드 된 해당 강의 연습문제에도 관련된 유사문제가 있으니 답안 작성 시 참고하기 바란다. 과제 중 두 번째는 총수요-총공급 모형에서 총수요충격 또는 총공급충격이 경제의 장단기 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그림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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