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ㆍ취업   K-창업기

칼국수, 수제비, 냉면, 짬뽕, 막국수 등 창업을 꿈꾸고 있다면? 올해로 창업 31주년을 맞은 생면제조업체 ‘다선’이 든든한 지원군이 될 수 있다. 권경자 다선 대표(경영 졸)는 건면 일색이던 30년 전 일찌감치 생면의 가능성을 보고, 뚜벅뚜벅 생면 제조 외길을 걸어왔다. 현재 국내 최대 짬뽕체인점 납품을 비롯해 전국의 크고 작은 1만여 면요리 업체에 납품하는 등 하루 생면 생산량만 20톤에 이르는 다선. 양만 많은 것이 아니다. 적게는 10년 많게는 30년 넘게 다선과 함께 하는 거래처들은 입을 모아 ‘다선의 생면은 최고의 품질’이라고 이구동성으로 말한다. 면이 밥보다 더 좋아 면류 창업을 꿈꾸거나, 프랜차이즈 확장을 계획하는 이들을 위한 다선의 제안을 들어보자.

생면이 좋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생면은 반죽한 상태로 만들어진 면으로 다른 가공을 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어요. 그래서 면의 식감이 더 부드럽고 쫄깃하며, 조리 속도도 건면에 비해 두 배 이상 빠르죠. 또 하나, 국수 좋아하는 분들도 밀가루 음식에 대한 부담으로 자주 먹지 못하잖아요. 다선의 생면은 충분한 숙성과정을 거쳐서 속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죠. 한번은 남양주시에 사시는 한 할아버지께서 회사에 전화를 주셨어요. 뇌경색으로 쓰러진 이후 10년 넘게 마트에서 파는 다선 제품만 드셨는데, 왜 동내 마트에 제품이 안 들어오느냐고요. 실수요 조사 후 그 마트에 납품이 중단되고 나서 바로 연락이 온 거예요. 식사를 저희 면으로만 드신다고 하니, 한 박스 골고루 챙겨서 보내드린 적도 있습니다.

 

다선만의 차별점이 있나요
생면 자체 제작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데요. 거기에 맛의 차별화를 위해 스프를 업그레이드 하는 작업을 하고 있어요. 품격있는 맛을 내려면 ‘다선만의 맛’을 가져가야 하는데요. 이건 재료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이 있죠. 예를 들어 원재료가 멸치라면, 여름 멸치랑 가을 멸치가 맛이 달라요. 햅쌀도 바로 밥을 지으면 맛이 좋은데, 1, 2주가 지나면 밥물을 다시 잡아야 하는 것처럼요. 다선은 이런 부분까지 일일이 고려하면서 일정한 수준의 맛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생면 종류는 몇 가지인가요
기본적으로 칼국수, 수제비, 소면, 우동, 중화면, 메밀면 등을 만들고 있어요. 가장 많이 생산하는 건 칼국수, 수제비, 메일, 중화면이고요. 그런데 이 생면 종류가 다가 아니에요. 칼국수라고 해도 유행에 따라 다른데요, 쫄깃한 식감을 원하면 용도에 맞게 굵기정도를 조절해 장칼국수면으로 면을 굵게 만들죠. 샤브샤브용 칼국수는 빨리 삶아서 먹어야 하니까 얇게 만들고요. 우동도 마찬가지예요. 업체마다 원하는 식감이 다 달라서, 대량으로 생산량을 뽑기보다는, 맞춤식으로 공급해주고 있습니다.

 

소규모로 창업을 하려고 한다면 소량주문이 가능해야 할 텐데요
대량생산이 편하기는 하죠. 그런데 유명한 프랜차이즈점도 처음부터 200호점으로 시작하는 건 아니잖아요. 1호점에서 시작해서 7~8개, 그러다가 200개 넘는 매장 규모로 성장하거든요. 그래서 항상 제품 상담을 받을 때면, 최대한 자세하게 물어봐요. 칼국수를 원한다고 하면, 용도가 무엇인지 묻고, 바지락칼국수라고 하면 면 두께는 어느 정도를 생각하는지도 묻고요. 메밀면을 원하면 쫄깃한 메밀면인지, 100% 메밀로 툭툭 끊어지는 매니아적인 맛을 원하는지, 안동국수처럼 후루룩 넘어가는 식감을 원하는지 이렇게 세세하게 컨설팅을 합니다.

다선에서 생면을 납품받기 원한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나요
우선 다선 홈페이지(www.kdasun.com)로 들어오셔서 기본적인 메뉴를 검색해보세요. 거기서 관심 있는 면이 있다면, 사무실로 전화해 상담 예약(031-637-9311)을 잡으셔야 합니다. 1차로 전문상담가가 설명해주고요, 최종상담은 대표가 직접 합니다.

 

상담이 끝나면 시제품 생산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예를 들어 칼국수면을 원한다면, 용도에 맞추어 자세하게 물어봅니다. 창업가 또는 프랜차이즈 대표가 원하는 제면에 대한 구상을 들어봐요. 거기에 맞춰서 기존 제품 몇 가지를 보낼 수도 있고요. 차별화된 제품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면 샘플을 제작하기도 합니다. 자가제면에 비중을 둔 분들에게는 그분들의 레시피에 맞게 제작하기도 합니다. 거의 2주 이내로 움직이는 편입니다. 일단 면이 결정되면 납품이 시작되고요. 물론 그전에는 샘플이 여러 번 왔다 갔다 하죠. 규모가 작은 분들은 전문적으로 나가는 면 중에 선택을 하고, 자가제면하는 분들은 근사치를 맞춰서 합니다.

 

팬데믹으로 밀키트 사업도 호황입니다. 다선에서도 밀키트 창업 가능한가요
물론입니다. 다선에도 1인 포장 용기 제안이 들어와서, 지난해 밀키트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기계를 들여왔어요. 곧 한 대 더 가동할 예정이고요. 1인분 밀키트는 물론 다인용 밀키트도 함께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미래의 창업가 또는 대규모 프랜차이즈 대표에게 한말씀 드린다면요
저는 진심으로 고객을 대합니다. 저는 잘 모르지만 프랜차이즈 외식 계통에 있는 분들이 다선의 생면을 많이 알아주셔서 가끔 깜짝깜짝 놀라곤 해요 ‘아, 다선하면 좀 비싼데 퀄리티가 있잖아’라는 말이 최고의 찬사죠. 면요리를 하는 분들이 무조건 다선 면으로 한다는 건 입증이 됐다는 거잖아요. 여러분들이 원하는 최상의 면을 만들기 위해 검증된, 엄선한 재료로 다선은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약속드립니다.

이천=윤상민 기자 cinemonde@knou.ac.kr


2좋아요 URL복사 공유
현재 댓글 0
댓글쓰기
0/300

사람과 삶

영상으로 보는 KNOU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