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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각종 데이터 분석을 기초로

정책연구를 수행해 우리 대학 정책 결정의 근거를 제공하고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것이

연구원의 핵심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송대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 미래원격교육연구원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미래원격교육원’의 이름이 낯설게 느껴지실텐데요, 기존의 원격교육연구소가 미래원격교육연구원(이하 연구원)으로 명칭을 바꿨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1977년 서울대학교 부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통신연구소로 개소한 이래 지금까지 방송대의 싱크탱크로서 다양한 정책 결정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저도 이곳에 부임해 살펴보니 정말 방송대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이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우리 대학의 많은 정책들은 어느 날 갑자기 뚝 떨어진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정책연구 결과를 근거로 학내 논의를 거쳐 이뤄진 것이죠. 대학의 각종 데이터 분석을 기초로 정책연구를 수행해 우리 대학 정책 결정의 근거를 제공하고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것이 연구원의 핵심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연구원은 이번에 기관명뿐 아니라 각 부서명도 변경했는데요, 조직과 인력규모, 그리고 수행하는 업무를 반영하고 미래지향적이며 도전적인 과제를 지속하겠다는 목표를 반영해 변화를 도모했습니다. 새로운 도약을 꿈꾸고 있는 우리 연구원은 국내 유일의 원격고등평생교육 연구기관으로서, 세 개의 부와 1개의 행정실로 이뤄져 있으며 모두 12인의 박사급 연구위원들과 2명의 교직원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각 부서를 잠깐 소개하자면, 먼저 대학정책연구부입니다. 정책과제를 기획 및 관리하고, 최신 국내 교육정책 동향을 분석해 제공하는 ‘원격고등평생교육 국내정책 동향’ 웹진을 발행하고 있으며, 사회변화와 교육정책 흐름에 맞는 정책세미나를 개최하고, KCI 등재학술지인 〈평생학습 사회〉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학술행사로서 작년 방송대 50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통해서 방송대의 그간의 성과와 과제들을 함께 고민하는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다음으로 데이터·분석 평가부는 정책 결정의 기초자료가 되는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는 부서입니다. 교수·학습 통계자료를 분석해 ‘IFDE 통계분석보고서’와 ‘이달의 통계’ 및 각종 학내 통계 서비스와 교수 평가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혁신부는 교수자 역량강화와 학습자의 학습을 지원하는 부서로서, 신임교수 워크숍과 교수법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특별히 올해는 교수자 역량 강화 사업이 확대돼 임용 5년 이내 교수 대상으로 교수법 간담회를, 그간의 정책과제에서 축적된 매체제작 노하우를 공유하는 DMC와의 업무협의회를 진행하고, 방송대 콘텐츠 품질관리 체제에 대해 연구와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습역량개발 지원을 위해서 베스트 학습사례 공모전을 실시하고, 유튜브채널을 통해 다양한 주제의 러닝팁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래원격교육연구원 유튜브채널을 통해 제공하는 다양한 학습 꿀팁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8월에는 대학원 대상 논문작성 워크숍과 교수자 대상 스피치 특강도 진행 예정이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어느덧 원장으로 부임한 지 1년이 지나고, 한 해를 돌아보니 방송대 전체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많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저희 연구원은 지금처럼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방송대의 발전과 미래원격교육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정진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미래원격교육연구원에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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