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과제물 특집 2024학년도 1학기 기말

□ 문제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문제 해설평생학습도시는 새롭게 등장한 개념이기도 하고,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위한 평가 및 그 지속을 위한 재평가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정책적 개념이기도 하다. 평생학습도시는 기초자치단체 차원에서 ‘평생학습을 중심으로 지역을 운영’하는 틀을 기본으로 한다는 점에서 교육 부문을 매개로 한 지역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평생학습도시는 시·군·자치구를 평가하여 지정하지만, 시·군·자치구는 읍·면·동이라는 하위 단위를 가지고 있고, 실질적으로 읍·면·동에서 평생학습을 활성화하는 기획을 하고 실행한다. 그리고 읍·면·동은 다시 마을 단위로 작동하므로 평생학습도시는 궁극적으로 마을 단위에서부터 활성화돼야 하고, 그 성과가 마을 단위로 수렴돼야 한다.  교육부를 포함해 다양한 부처에서 마을에 주목하고 있고, 마을 단위의 정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들이 개별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서로 맞물려 있으며, 그 과정에는 반드시 교육이 개입돼 있고, 평생학습이 진행되고 있다. 이제는 명분을 넘어서서 구체적인 방안을 다듬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마을을 활성화하는 계기로 의도적으로 이전의 관행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 보는 평생학습을 설계할 수 있다. 새롭게 학습하지 않고 이전의 사고 틀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자기 경험이 있거나 지인의 경험을 자세하게 경청할 기회가 있다면 이를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경험 자원이 없다면 본 교과목의 주 교재와 윤여각 외(2013) 및 윤여각(2021)을 참조하고 자기 생각을 정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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