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중앙도서관 100% 활용하기

도서관이라면 누구나 책을 대출하거나 조용히 공부할 수 있는 공간쯤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방송대 중앙도서관(관장 김진욱)은 그런 기능에다 ‘플러스알파’가 있는 독특한 곳이다. 플러스알파란, 학업과 연구 지원, 문화행사, 스터디룸 운영 등을 의미한다. 중앙도서관은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풍요로운 대학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 2학기 개강에 맞춰 중앙도서관은 ‘2024학년도 2학기 중앙도서관 연구·학습지원 교육 및 서비스 운영 계획(안)’을 발표했다. 학부 신·편입생뿐만 아니라 대학원 신입 원우도 눈여겨볼 내용이다. 방송대 중앙도서관, 과연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까?
최익현 선임기자 bukhak@knou.ac.kr

 

다양한 학습지원 교육
중앙도서관은 지역·학습자 간 편차를 고려해, 교육 강사를 지역대학에 출장 지원해 지역 간 교육 편차 해소 및 학습자 간 차이를 반영한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과제물 정보활용교육(초급)’, ‘한글 문서 편집(기초)’ 등이 있다.
‘과제물 정보활용교육(초급)’은 회차별 300명 이내로 접수받고 있으며, 실시간 온라인 교육(Zoom) 또는 대면 교육(2시간)으로 진행한다. 중앙도서관에서는 미래원격교육연구원과 협업해 교육한다(1부 과제물 작성법 및 제출 안내, 2부 과제물 관련 정보 검색 방법 안내). 지역대학은 자체 실시 또는 중앙도서관 강사 지원으로 관련 교육을 한다(1부 도서관 서비스 및 과제물 관련 정보 활용 관련 교육, 2부 자료검색 및 이용 방법 실습 교육). 8월 22일부터 교육을 시작했으며, 오는 10월 10일까지 이어진다. 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연구학습지원?학습지원?도서관 이용자 교육에서 ‘교육/행사 신청’을 하면 된다.
특히 컴퓨터 활용 교육을 진행하는데, 컴퓨터 활용을 어려워하는 고령의 학우들을 대상으로 실습을 병행해 정보수집 확장성을 돕는 데 초점을 뒀다. 2학기에는 대면 교육으로 10월 2일(수) 저녁 6시 30분부터 밤 8시 30분까지 진행한다. 27명 이내 신청을 받는다.
모바일 도서관 이용자 교육도 눈길을 끈다. 중·장년층 및 모바일 기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학우들의 전자자료 검색 및 활용 교육으로 자료 이용을 도와주는 서비스다. 300명까지 신청받으며, 실시간 온라인 교육(Zoom)으로 진행한다. 10월 4일(금)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전자도서, 오디오북 이용 방법 등을 소개한다.
문해력 강화 특강도 마련돼 있다. 원격대학 수강자의 기본 소양인 IT 플랫폼 활용 교육을 통한 도서관 이용자의 디지털 정보 격차 해소를 목적으로 개설됐다. 학우 외에도 교직원도 참여할 수 있다. 회차별 300명 이내 신청을 받으며, 실시간 온라인 교육(Zoom)으로 진행한다. 「미디어 리터러시(1)-한글 문서 편집(기초)」은 10월 28일(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미디어 리터러시(2)-디지털 리터러시 개념 및 스마트폰 활용 교육」은 10월 29일(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다.
과제물 정보활용교육=유진경 주무관(070-4648-1393)

과제물 참고상담을 아시나요?
중앙도서관은 2학기에도 과제물 참고상담 서비스를 이어간다. 상담 신청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한다.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하면 되며, 신청 기간은 9월 5일(목)부터 10월 5일(토)까지다. 운영 상황에 따라 조기에 마감될 수도 있으니 잘 챙겨야 한다. 1인당 1회 30분 이내 상담이 가능하며, 최대 2회 신청할 수 있다.
상담 운영은 9월 9일(월)부터 10월 11일(금)까지며, 점심시간(12:00~13:00) 및 도서관 휴관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전화나 게시판 및 중앙도서관에 직접 방문해서 상담하면 된다. 유의할 점은, 점수와 직결되는 문제 해석, 방향 제시 등은 요구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해당 서비스는 과제물 작성법에 대한 가이드 역할에 한정하므로 결과물에 대한 최종 책임은 과제물 작성자 본인에게 있다.
과제물 참고상담 서비스에서 눈길을 끄는 대목은 ‘과제물 작성 경험이 있는 도슨트의 노하우 공유로 학우들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눈높이에 맞춘 상담’이란 점이다. 과제물 참고상담 서비스에 나서는 이들은 전문성을 갖춘 우수 자원봉사자로 ‘도슨트’ 역할을 한다. 이들이 1:1 맞춤형 상담을 하기에 신뢰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주요 상담 내용은 기본적인 과제물 작성 방법 안내, 도서관 소장자료 및 전자자료(학술 DB 등) 검색 방법 안내, 인용(표절 예방) 및 참고문헌 작성 방법 안내, 과제물 서식·제출 방법 안내, 온라인 큐레이션·과제물 우수 사례 등 유용한 참고 자료 안내, 과제물 작성에 필요한 한글(워드)·PC 활용 방법 안내 등이다.
과제물 참고상담=강민애 주무관(070-4648-1394)

과제물 큐레이션 서비스도
‘과제물 큐레이션’도 놓칠 수 없다. “과제물에 대한 적극적인 참고 정보서비스 제공을 통해 재학생의 학업 의욕 고취 및 중도 탈락 예방”이 주된 목적이다. 도서관을 활용하는 학우들은 이 서비스를 가리켜 ‘도서관의 꽃’이라고 부를 정도다. 그만큼 활용도와 만족도가 높다는 뜻이다.
실제 출제된 과제물을 대표 선정 후 중앙도서관에서 직접 문제 분석, 자료검색 방법, 결과 링크 제공 등 과제물 작성에 필요한 검색 과정 및 결과를 함께 공유해 학우들에게 과제물 작성에 필요한 배경지식을 제공한다.
지난 1학기의 경우, 붙임자료로 과제물 참고자료 사서 추천 목록, 과제물 작성 방법, 한눈에 보는 과제물 작성법을 제공해 학우들의 편의를 도왔다.
도서관 측은 8월 26일부터 9월 1일까지 과제물 큐레이션 과목 수요조사(온라인)를 진행했으며, 선정 과목 및 서비스 일정은 오는 6일(금) 오후 5시에 공지할 예정이다. 대개 수요조사 결과를 비롯한 큐레이션 적합 여부, 학문 분야 배분 등을 종합 검토해 과목을 선정한다.
이외에도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연구학습지원?학습지원?과제물 큐레이션’에서 ‘학과 선정 우수 과제물 모음’이나 ‘과제물 작성법 자료 모음’을 내려받아 참고할 수 있다.
과제물 큐레이션 문의=이지민 주무관(070-4648-1396)

과제물 참고도서가 궁금하다면?
중앙도서관을 활용하면 과제물 지정 참고도서 정보를 확보하기 쉽다. 과제물 지정 참고도서는 과제물 작성에 필요한 교수 지정 참고 도서를 신속하게 구입해 과제물 작성에 필수적인 정보원을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해 연구학습지원?학습지원?과제물 지정 참고도서/학과별 핵심 참고도서를 찾으면 된다. 특히 ‘학과별 핵심 참고도서’는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도서들을 교수들이 선정해 지정한 자료로, 학과별로 지정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으며 중앙도서관을 비롯해 지역대학 도서관의 비치 여부를 알 수 있다.
과제물 참고도서(구입)=유근창 주무관(070-4648-1398)


1좋아요 URL복사 공유
현재 댓글 0
댓글쓰기
0/300

사람과 삶

영상으로 보는 KNOU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