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2025학년도 2학기 중간평가 과제물 특집

이번 「청소년육성제도론」 중간과제물은 강의와 교재에서 다루는 여러 청소년 관계 법령 가운데,「청소년복지 지원법」에 근거해 운영되는 청소년쉼터를 직접 탐색하고, 그 기관에 대한 조사와 경험을 보고서 형식으로 기술하는 과제입니다. 과제물 문제에는 보고서에 반드시 포함돼야 할 ‘보고서 필수 포함 사항’이 제시돼 있습니다. 각 항목을 충실히 작성할 수 있도록, 아래에서 구체적인 설명을 덧붙여 안내드립니다.  1. 기관 선정 사유 및 소개이번 과제에서는 「청소년복지 지원법」에 근거해 설치·운영 중인 청소년쉼터 중 한 곳을 직접 선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교재 7장, 멀티미디어 강의 7강, 또는 국가법령정보센터(https://www.law.go.kr)에서 「청소년복지 지원법」을 확인해, 법률에서 규정한 청소년쉼터의 개념과 범위를 숙지해야 합니다.주의할 점은, ‘쉼터’라는 명칭을 사용하더라도 「청소년복지 지원법」이 아닌 다른 법령이나 제도에 근거해 운영되는 기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해당 기관이 법률상 청소년복지시설로서의 ‘청소년쉼터’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일부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한 기관이 과제 요건에 맞는지 사전 확인을 요청하기도 하지만, 적절한 기관을 직접 선정하는 과정 자체가 과제 수행의 중요한 평가 요소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개별 확인 요청은 받아들이지 않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주변에 청소년쉼터가 여러 곳 있다면 그중 한 곳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다소 거리가 있는 기관을 선정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왜 해당 기관을 선택했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사유를 반드시 명확하게 기술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학생 개별의 선택 논리를 보여주는 핵심이므로,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의 사용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만약 이를 이용해 표절률이 높게 산출될 경우 감점 사유가 될 수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2. 주요 청소년사업 조사결과기관을 선정한 후에는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SNS, 언론 보도 자료, 또는 직접 방문(필수 아님)을 통해 기관에서 수행하고 있는 청소년복지사업을 조사해야 합니다. 다만, 청소년쉼터의 경우 청소년 개인정보 보호 문제로 외부인의 방문 조사를 부담스러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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