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체육론」강의는 신체·지적·정서적·발달상의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체육활동에 대한 전반적 지식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됐습니다.「특수체육론」의 중간과제물은 구성된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장애인스포츠와 특수체육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함양하기 위해 출제됐습니다. 학우님들께서는「특수체육론」멀티미디어 강의를 통해 학습하신 지식을 바탕으로 중간과제물을 작성하십시오.「특수체육론」중간과제물의 주제는 두 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반드시 포함돼야 할 두 가지 영역은 ① 장애인스포츠 또는 특수체육의 역사, ② 장애인스포츠 또는 특수체육의 발전을 통한 사회적 의미입니다. 이 두 가지 내용이 모두 포함되지 않으면 감점됩니다.중간과제물을 작성하기 앞서, 특수체육을 지칭하는 다양한 용어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선행돼야 합니다. 타 교재에서 설명하고 있는 다양한 특수체육의 용어들은 통합된 지칭 또는 해석과 번역의 오류로 인한 혼용적 사용이 많습니다. 따라서 본 중간과제물에서는 타 교재 또는 문헌을 통한 특수체육의 용어가 아닌 멀티미디어 강의 1~2강에서 정의하고 있는 장애인스포츠 또는 특수체육의 용어를 이해해야 합니다. 멀티미디어 강의 1~2강에서 정의하고 있는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면, 장애인스포츠(Disability Sport)란 일반적으로 장애인들이 참여하는 경쟁적인 스포츠라는 협소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특수체육(Adapted Physical Education; APE)은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정·변형된 체육 프로그램으로서 학령기까지의 대상자에게 초점을 두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① 장애인스포츠 또는 특수체육의 역사는 멀티미디어 강의 2강을 기준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특수체육론」멀티미디어 강의 2강에서는 장애인스포츠와 특수체육의 역사를 시대별로 나열해설명하고 있습니다. 우선, 장애인스포츠의 역사 작성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장애인스포츠의 역사에 대해 본 강의에서는 유럽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태동기 ‘청각장애인의 조직화된 스포츠 참여’를 시작으로 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변화하면서 재활에 대한 관심 증가로 루드비히 구트만(Ludwig Guttmann) 박사에 의해 ‘재활을 위한 스포츠 경기의 도입’이 이뤄졌습니다. 루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