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과제물 특집 2025학년도 2학기 기말

1. 여가사회심리학적 변인에서 중요하게 연구되고 있는 진지한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시오.2.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여가를 간략히 소개하고,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진지한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특성과 형태 및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여가레크리에이션」 교과목은 생활체육지도과 1학년 2학기 전공교과목으로, 여가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여가 활동 참여가 우리의 삶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음을 알려주는 교과목입니다. 기말 과제물은 다음과 같이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첫째, 진지한 여가(serious leisure)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recreation specialization)의 개념과 특성을 강의록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술하는 것입니다. 두 개념은 모두 여가 참여가 단순한 일상적 활동을 넘어, 점차 깊이 있는 참여로 발전하는 과정을 설명하지만, 그 초점과 접근 방식에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진지한 여가는 개인이 여가 활동을 통해 삶의 의미와 정체성을 형성하고, 그 과정에서 자기 성취감과 헌신을 경험하는 측면에 초점을 둡니다. 반면,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는 여가 활동을 수행하면서 기술적, 행동적, 인지적 숙련도가 점차 높아지는 발전의 과정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즉, 두 개념은 모두 여가 활동의 심화라는 개념적 공통점을 지니지만, 진지한 여가는 내적 동기와 정체성 형성에, 레크리에이션 전문화는 객관적 기술 향상과 전문성 수준의 변화에 더 초점을 두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둘째, 이러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실제로 참여하고 있는 여가 활동을 선택해, 그 경험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진지한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의 특성, 형태, 그리고 느낀 점을 서술하는 것입니다. 이 과제의 목적은 단순히 개념을 정리해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여가 경험을 돌아보며 여가가 지닌 개인적 가치와 성장의 의미를 탐색하는 데 있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학생이 생성형 AI를 활용해 과제를 작성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이 교과목 역시 생성형 AI의 활용을 원천적으로 금지하지는 않지만, 되도록 생성형 AI를 활용하지 말고, 직접 자신의 여가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은

1좋아요 URL복사 공유
현재 댓글 0
댓글쓰기
0/300

사람과 삶

영상으로 보는 KNOU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