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AI 활용 이미지 생성 강좌

기존 AI 이미지 모델들은 편집할 때마다 인물의 얼굴이나 특징이 달라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구글의 나노바나나는 객체 일관성 유지 혹은 외모 유지(likeness preservation) 기능으로 이 문제를 해결했기 때문에 사진을 여러 번 수정해도 원본의 얼굴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지금까지 5회에 걸친 이미지 생성 강좌를 구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AI 활용에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나노바나나로 프로필 사진 만들기

나노바나나를 사용해서 프로필 사진을 다양하게 생성해보겠습니다. 나노바나나로 생성된 이미지에는 “이 이미지는 AI가 생성한 것”임을 표시한 SynthID 워터마크가 자동으로 삽입되므로 생성한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이 점을 참고하세요. 필자인 제가 사무실 책상에 앉아 촬영한 아래의 셀카 사진을 사용해서 실습을 진행하겠습니다.

① 흰색 티셔츠를 입은 기본 프로필 사진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에서 흰색 티셔츠를 입고 촬영한 프로필 사진을 생성해보겠습니다. 프로필 사진으로 생성할 사진을 채팅 창에 업로드 한 후 다음과 같은 프롬프트를 입력합니다. 프로필 사진 생성과 관련해서 이미 잘 만들어진 프롬프트가 많습니다. 인터넷이나 유튜브에서 다른 사람들의 프롬프트를 검색해 활용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프롬프트 : 사진 속 인물의 스튜디오 사진을 만들어줘. 흰색 티셔츠를 입고 있으며 몸을 살짝 기울인 인물을, 측면에서 조명이 비치는 검은색 배경 앞에서 촬영한 사진을 만들면 돼.

아무렇게나 찍은 사진이 검은 배경에 정돈된 프로필 이미지로 생성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녹색 티셔츠를 입은 기본 프로필 사진  ①에서 사용한 프롬프트를 응용하면 녹색 티셔츠를 입은 프로필 사진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에서 색상과 관련한 부분만 ‘흰색’에서 ‘녹색’으로, 또는 ‘검은색’에서 ‘파란색’으로 바꾸면 간단합니다. 원본 사진을 채팅 창에 업로드 하고 다음과 같이 입력해 주세요.

 

프롬프트: 사진 속 인물의 스튜디오 사진을 만들어줘. 녹색 티셔츠를 입고 있으며 몸을 살짝 기울인 인물을, 측면에서 조명이 비치는 파란색 배경 앞에서 촬영한 사진을 만들면 돼.

이번에는 파란색 배경에 녹색 티셔츠를 입은 이미지가 생성됐네요. 이처럼 필요한 이미지에 알맞게 프롬프트를 세부적으로 변형해 입력하면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③ 팔짱 낀 프로필 사진  이번에는 팔짱 낀 이미지를 생성하겠습니다. 원하는 포즈의 이미지를 생성하려면 포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추가해야 합니다. 원본 사진을 채팅 창에 업로드 한 후 아래 프롬프트로 팔짱 낀 이미지를 생성하겠습니다.

 

프롬프트: 사진 속 인물에게 빨간색 티셔츠를 입혀줘. 강한 대비 조명을 사용하여 e스포츠 선수 사진처럼 어두운 분위기를 연출하되, 배경은 e스포츠 스타일에 맞게 순수한 검은색이어야만 해. 인물은 프레임 중앙에 배치하고, 팔을 가슴 위로 교차한 채 카메라를 똑바로 바라보며 정면을 향해 곧게 서있도록 해줘.

팔짱 낀 이미지가 잘 생성됐네요. 마찬가지로 프롬프트의 색상에 관한 표현만 빨간색이 아닌 다른 것으로 변경하면 또 다른 이미지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④ 감성적인 흑백 프로필 사진  사진을 흑백으로 바꾸는 건 아주 쉽습니다. 흑백으로 바꾸려는 사진을 업로드 해서 “흑백 사진으로 바꿔줘”라고 요청하면 되죠. 하지만 그렇게 만들면 기존 사진을 흑백으로 변경하는 것에 그칩니다. 나노바나나를 사용하면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것 같은 감성의 흑백 프로필 사진을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 프롬프트를 활용하겠습니다.

 

프롬프트: 위 이미지를 사진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최고급 인물 사진으로 변환해줘. 조화롭고 자연스러운 자세를 취한 인물의 얼굴에 초점을 맞춘 클로즈업 사진이어야 해. 전체적인 효과는 조용하고 부드러워야 하고, 배경에는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효과를 적용해서 깊이감과 고요한 분위기를 연출해줘. 섬세한 필름 그레인 질감을 추가해서 오래된 아날로그 흑백 사진을 연상시킬 수 있게 해줘. 그리고 부드럽게 확산된 조명이 피사체의 볼 윤곽을 부드럽게 감싸고 눈에 캐치라이트를 만들어내야 해. 사진에서 여백의 비율이 높으면 좋겠어.

마치 정돈된 배경의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것 같은 느낌의 흑백 사진이 생성됐습니다. 한 번에 좋은 이미지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높은 품질로 생성될 때까지 반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⑤ 도발적인 포즈의 프로필 사진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것 같은 도발적인 프로필 사진을 생성하겠습니다. 붉은 바탕에 어두운 조명이 깔린 다양한 각도와 포즈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원본과 정확히 동일한 얼굴 특징을 사용해 인물 사진을 만들어줘. 강렬한 영화적 조명과 강한 대비가 필요해. 피사체의 턱선과 목을 극적으로 강조할 수 있도록 시선이 약간 위쪽을 향하도록 하고, 인물에게서 조용한 카리스마와 조각 같은 우아함을 느껴지게 해줘. 배경은 깊고 채도 높은 진홍색으로 하고, 모델의 빛나는 피부와 어두운 의상이 강렬한 시각적 대비를 이루도록 하면 돼.


프롬프트에 걸맞은 이미지가 생성됐습니다. 동일한 프롬프트라도 생성할 때마다 결과가 다르기 때문에 여러 번 시도해서 마음에 드는 이미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⑥ 오랜 세월이 지나 성공한 나의 프로필 사진  이번엔 제가 사회적으로 성공한 수십 년 후의 모습을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것 같은 프로필 사진을 생성하겠습니다. 검은색 바탕에 어두운 조명이 깔린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성공한 중년 오힘찬의 중후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위의 원본을 검은색 배경의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사진으로 바꿔줘. 인물의 얼굴 특징은 동일하게 유지하되, 연령을 높여서 50대 초반의 성공한 칼럼니스트 또는 작가의 모습으로 바꾸고 싶어. 달라진 나이와 신분에 걸맞게 복장은 정장으로 변경하고 머리 모양도 50대 작가라는 직업에 어울리게 해줘.


위의 프롬프트와 어울리는 이미지가 생성됐습니다. 왠지 나이 든 제 모습이라기보다는 제 아버지와 더 닮아보이네요. 또 ‘성공한 칼럼니스트 또는 작가’보다는 ‘사업가나 정치인’에 더 가까운 이미지 같기도 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동일한 프롬프트라도 생성할 때마다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 번에 원하는 이미지가 생성되지 않는다면 추가적으로 부연 설명을 하거나 처음부터 다시 시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⑦ 추억 속에 아련한 나의 유년기 프로필 사진  나노바나나로 성공한 제 모습을 생성해보고 거기서 아버지의 모습을 발견하고 나니 눈시울이 뜨거워지네요. 마지막으로 20여 년 전 구김살 없이 해맑았던 추억 속의 제 모습을 그려보겠습니다.


프롬프트: 위의 원본을 검은색 배경의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사진으로 바꿔줘. 인물의 얼굴 특징은 동일하게 유지하되, 연령을 낮춰서 만 10세인 초등학교 3학년 아이의 모습으로 바꾸고 싶어. 달라진 나이와 신분에 걸맞게 복장과 머리 모양도 초등학교 3학년 아이처럼 바꿔줘. 지금도 순수하고 때 묻지 않은 얼굴이지만 20여 년 전이니까 더더욱 해맑고 귀여운 모습으로 부탁해.


제가 초등학교 3학년 때 찍은 사진과 비교하면 좀더 귀여운 모습이네요. 왠지 더 모범적이고 학업 성적도 우수했을 법한 이미지입니다. 저 얼굴이었다면 동급생 여자아이들이나 누나들에게 인기가 좀 있었을 것 같아요. 어린 시절에도 말 안 듣고 뭔가 엉뚱한 일에 몰두하곤 했었던 저는 생성된 이미지보다는 조금 더 반항적인 눈빛을 갖고 있었답니다.


지금까지 나노바나나를 사용해서 프로필 사진을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누구나 쉽게 사진과 프롬프트만 있으면 전문가가 촬영한 것 같은 프로필 사진을 쉽게 생성할 수 있지요. 프로필 사진을 생성하는 다양한 프롬프트를 인터넷이나 유튜브에서 검색해서 활용하거나 직접 고안해서 필요한 프로필 사진을 만들어보시기를 바랍니다. [끝]

여러 기업 및 매체와 협업하여 약 4,000편의 IT 관련 칼럼을 기고했고,『이게 되네? 챗GPT 미친 활용법 71제』등 다수의 AI 관련 베스트셀러를 집필했다.


2좋아요 URL복사 공유
현재 댓글 0
댓글쓰기
0/300

사람과 삶

영상으로 보는 KNOU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