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AI 활용 이미지 생성 강좌

나노바나나(NanoBanana)가 가장 주목 받은 영역 중 하나는 이미지 합성입니다. 기존의 생성형 AI 서비스들은 텍스트 프롬프트만 입력해서 이미지를 생성하는 작업은 어느 정도 원활하게 수행했지만, 합성을 하게 되면 원본의 인물이나 사물 등의 객체가 미묘하게 다른 모습으로 변형되거나 기괴하게 합성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나노바나나는 수정 및 합성 시에도 객체의 일관성을 유지한다는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누구나 여러 가지 이미지를 합성해서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나노바나나를 사용해서 다양한 이미지를 합성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합성하려면 2개 이상의 이미지가 필요하겠죠. 아래의 4가지 사진은 이번 강좌에 필요한 원본 이미지의 예시입니다.

나노바나나로 이미지 합성하기

① 선글라스 착용한 모델 사진 합성하기  모델 사진과 선글라스 사진을 합성하여 모델이 선글라스를 착용한 모습을 생성해보겠습니다. 우선 제미나이 채팅 입력란에서 ‘도구’ → ‘이미지 생성하기’를 클릭하고 모델 사진과 선글라스 사진을 업로드한 후 프롬프트를 입력합니다.

프롬프트: 왼쪽의 모델이 오른쪽의 선글라스를 착용한 사진을 만들어줘.

사진 속 모델이 선글라스를 착용한 아주 자연스러운 이미지가 생성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를 위해 합성된 이미지를 다운로드 하세요. 아래의 각 단계에서 합성된 이미지는 별도 설명이 없더라도 모두 다운로드 한 후 다음 단계에서 다시 업로드하면 프롬프트가 복잡해지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② 모자 착용한 모델 합성하기  이번에는 모자를 착용해보겠습니다. 앞서 생성된 선글라스를 착용한 합성 이미지와 모자 이미지를 업로드한 후 다음 프롬프트를 입력합니다.

프롬프트: 왼쪽의 모델이 오른쪽의 모자를 착용한 사진으로 바꿔줘.

선글라스를 착용한 모델이 모자까지 쓴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자세 합성하기  나노바나나를 사용하면 프롬프트만으로도 쉽게 자세를 바꿀 수 있지만, 복잡한 자세의 경우 텍스트만으로는 설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참고할 수 있는 스케치 이미지를 추가하면 쉽게 자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선글라스와 모자를 착용한 모델의 자세를 바꿔보겠습니다. 위의 단계에서 생성된 모델 사진과 원본 이미지 중 자세 스케치 이미지를 제미나이에 업로드 한 후 아래 프롬프트를 입력합니다.

프롬프트: 왼쪽의 모델이 오른쪽의 스케치와 같은 자세로 정면을 바라보도록 바꿔줘.


모델의 자세가 스케치처럼 정면을 향하면서 알맞게 변경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자세의 스케치 이미지만 있다면 다양한 자세의 이미지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④ 목업 합성하기  나노바나나는 사람뿐 아니라 사물 이미지를 합성하는 데도 탁월합니다. 이번에는 상품 광고 이미지와 패키지 목업 이미지를 합성해서 완성된 상품 목업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이후 과정에 필요 원본 이미지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 왼쪽의 상품 광고 이미지와 오른쪽의 패키지 목업 이미지를 채팅 입력란에 업로드 한 후 아래 프롬프트를 입력합니다.

프롬프트: 왼쪽의 상품 광고 디자인을 오른쪽의 패키지 목업에 적용해줘.

상품 이미지가 패키지에 깔끔하게 적용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⑤ 효과 합성하기  상품 이미지만으로도 좋지만, 이 이미지를 광고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눈길을 끌 수 있는 효과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앞서 생성한 커피 패키지 이미지와 원본 이미지 중에서 바구니에 들어있는 커피 생두를 쏟는 사진을 채팅 입력란에 업로드 한 후 아래 프롬프트를 입력합니다.

프롬프트: 오른쪽 이미지의 커피 생두가 떨어지면서 왼쪽 이미지의 패키지 속 커피로 변하는 모습을 입체감 있게 만들어줘.

커피 생두가 떨어지면서 커피 잔과 로스팅된 원두로 변하는 모습으로 합성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주목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추가된 거죠.


⑥ 배경 합성하기  마지막으로 효과까지 추가한 상품 이미지에 알맞은 배경을 추가하겠습니다. 앞 단계에서 생성한 이미지와 원본 이미지 중에서 흐린 배경을 뒤로한 나무 테이블의 이미지를 채팅 입력란에 업로드 한 후 아래 프롬프트를 입력합니다.

프롬프트: 왼쪽 이미지의 배경을 오른쪽 이미지로 자연스럽게 합성해줘. 패키지나 커피콩 같은 객체가 모두 책상 안에 자연스럽게 있어야 해.

커피콩이 떨어지는 효과와 패키지가 유지된 상태로 배경만 변경됐습니다. 3번의 과정만으로 커피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높은 품질의 이미지가 생성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노바나나 이미지 합성을 위한 4단계
나노바나나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실제로 합성하면 앞선 예시처럼 잘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AI를 활용한 이미지 합성 결과물의 품질을 높이려면 다음 4단계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1단계(합성 이미지 분석): 합성의 성공 여부는 원본 이미지의 품질과 AI가 이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주제 이미지와 참조 이미지의 품질이 합성 이미지의 결과물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주제 이미지(subject): 변형하고자 하는 메인 이미지. 생성하려는 이미지의 뼈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일 때 AI가 이미지 구조를 잘 이해하고, 참조 이미지를 적절하게 합성할 수 있습니다.
-참조 이미지(reference): 스타일, 구도, 배경 등 보조 이미지. 주제 이미지에 추가하려는 합성 요소입니다. 객체의 경계선 바깥의 배경을 제거한 이미지나 관절 위치가 명확한 이미지처럼 AI가 참조해야 하는 요소만 명확하게 나타난 이미지를 원본으로 사용하면 어색하지 않은 합성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단계(명확한 프롬프팅): 앞선 예시들에서는 간단한 프롬프트로 진행했지만, 이미지의 품질과 복잡도에 따라서 명확한 프롬프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다음 공식을 참고하면 좀 더 쉽게 프롬프팅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팅 공식: (주제 묘사) + (행동/자세) + (착용 아이템 상세) + (배경/조명) + (화풍/스타일)

- 예시: 전문 스튜디오 조명을 받은 20대 여성(주제) + 팔짱을 끼고 측면을 응시하는 포즈(자세) + 빨간색 야구 모자와 검은색 보잉 선글라스 착용(아이템) + 회색 그라데이션 배경(배경) + 초고화질 사진(스타일)

 

합성할 때마다 매번 공식대로 프롬프트를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만 프롬프트를 추가하는 방법으로도 품질을 쉽게 높일 수 있습니다.

 

3단계(제어 메커니즘 적용): 단순 생성이 아니라 ‘어떤 요소를 유지하고 어떤 요소를 바꿀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합성은 2개 이상의 이미지를 결합하는 과정입니다. 어떤 요소를 결합할 것인지, 결합하지 않고 놔둘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제어 메커니즘은 자세 바꾸기를 예시로 아래처럼 정리할 수 있습니다.


- 포즈 컨트롤(인물의 관절 위치만 적용): 다른 사람의 자세를 원본 캐릭터에 입힐 때
- 뎁스 컨트롤(사물의 앞뒤 거리감을 유지): 옷의 주름이나 손의 모양을 정교하게 유지할 때
- 객체 컨트롤(특정 객체를 강제로 삽입): 제품 착용 샷을 만들 때

 

4단계(부분 수정 및 품질 향상): 나노바나나의 성능은 우수하지만, 생성형 AI의 특성상 한 번에 완벽한 이미지가 생성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그럴 경우 이미지를 수정하거나 새로 생성, 또는 다시 합성하는 과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로 아래 3개 방법으로 4단계를 진행하게 됩니다.

 

- 인페인팅(inpainting): 전체를 다시 그리지 않고, 어색한 부분(손가락, 모자 챙의 그림자 등)만 마스킹하여 다시 생성합니다.
- 리라이팅(relighting): 합성된 물체(모자 등)와 얼굴 사이의 그림자가 자연스러운지 확인하고 톤을 맞춥니다.
- 업스케일링(upscaling): 최종 결과물의 해상도를 높여 피부 질감 등을 살립니다.

 

지금까지 나노바나나를 활용한 이미지 합성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합성하는 방법만 배워도 나노바나나의 활용도를 대폭 높일 수 있습니다. 나노바나나 이미지 합성을 위한 4단계를 잘 숙지하여 이미지를 합성해보세요. 짧은 시간에 전문가처럼 이미지를 합성하는 능력을 갖게 될 겁니다.

여러 기업 및 매체와 협업하여 약 4,000편의 IT 관련 칼럼을 기고했고,『이게 되네? 챗GPT 미친 활용법 71제』등 다수의 AI 관련 베스트셀러를 집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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