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현대 명저 106선 해제

영국의〈프로스펙트〉와 미국의〈포린 폴리시〉는 2005년과 2008년 그리고 2013년 각각 현재 생존한 사람 가운데 ‘세계 최고의 지식인 100명’ 리스트를 발표했다.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책 출판 시기와 맞물려 순위가 오르락내리락 하기는 했지만 노암 촘스키, 움베르토 에코, 리처드 도킨스와 함께 항상 100명 리스트에 올랐다. 문명의 발달에 대한 문제의식2014년 나는 어느 고등학교 학생들과 『총, 균, 쇠』를 같이 읽었다. 아이들은 매주 한 챕터씩 읽고 발제하고 토론한 후, 한 달에 한 번 나를 만났다. 나는 도서 담당 선생님의 포부를 처음 들었을 때 이런 계획은 가능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면서 씁쓸한 생각마저 들었다. “풉! 서울대학교 재학생이 가장 많이 대출하는 책이라고 소문난 『총, 균, 쇠』선배들이 많이 읽었다니까 후배들도 읽고, 고등학생마저 읽는 책이 됐다니….”하지만 아이들은 훌륭했다. 그 두꺼운 책을 제대로 읽고 토론했다. 수많은 사람들이 읽겠다고 사놓고 결국 읽지 못한 750쪽에 이르는 벽돌 책을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다 읽어냈다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은 자부심을 가져야 하고 선생님은 존경받아야 한다. 좋은 아이들 뒤에는 반드시 훌륭한 선생님이 계신다.그렇다면 이 두꺼운 책에는 얼마나 다채로운 이야기가 실려 있을까? 사실 화려한 이야기는 없다. 이야기는 단순하다.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같은 조상에서 나온 호모 사피엔스다. 그런데 왜 문명 발달 속도가 저마다 다를까?’라는 문제의식을 풀어가는 데 무수히 많은 사례가 실려 있을 뿐이다.   저자의 논리는 명확하다. 문명 발달의 기초는 농업이며, 농업의 발달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환경이라는 것이다. 『총, 균, 쇠』는 인종의 차이를  뛰어넘는 인류사의 중요한 요소들을 한 권의 책으로 묶어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원래 생리학자로 학문을 시작한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1972년 조류학자와 진화생물학자로서 뉴기니의 해변에서 새의 진화를 연구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뉴기니의 정치가인 얄리와 함께 길을 걷게 됐다. 얄리가 물었다. “당신네 백인들은 그렇게 많은 화물을 발전시켜 뉴기니까지 가져왔는데 어째서 우리 흑인들은 그런 화물을 만들지 못한 겁니까?” 여기서 화물이란 쇠도끼, 성냥, 의약품, 옷, 청량음료, 우산에 이르는 온갖 물건을 말한다. 이때부터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왜 대륙마다 인류 발달의 속도가 달랐을까?’라는 문제에 천착하게 된다. 그리고는 자신의 연구영역을 생물진화학에서 생물지리학으로 확장한다. 책에는 지루할 정도로 많이 실린 예 가운데 흥미로운 사건이 하나 있다. 1532년 11월 16일 스페인의 피사로 장군과 잉카제국의 알타우알파 왕이 마주 섰다. 피사로의 군대는 62명의 기병과 106명의 보병이 전부였다. 이들은 적진에 너무 깊숙이 전진한 탓에 본대와 연락을 할 수도 없고 지원을 받을 수도 없는 상태였다. 알타우알파의 뒤에는 자그마치 8만 명의 대군이 포진해 있었다. 200명도 안 되는 스페인 군과 8만 명의 잉카 군. 400 대 1의 싸움이다. 보통 19 대 1로 싸워서 이겼다는 허풍은 들어봤어도 400 대 1로 싸워서 이겼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 그런데 결과는 스페인의 압승이었다. 거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었다.첫째는 무기다. 알타우알파의 잉카 군은 돌, 나무 곤봉, 갈고리 막대, 손도끼, 물매로 공격하고 헝겊 갑옷으로 방어했다. 말을 타고 총을 든 스페인 군의 상대가 되지 않았다. 둘째는 유럽인이 가져온 전염병이다. 유럽인과 마주친 잉카인들은 전염병으로 쓰러졌다. 셋째는 대양을 건너는 해양기술과 문자였으며 강력한 통솔력을 발휘하는 정치조직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그런데 왜 유럽인에게 가능했던 일이 잉카인에게는 일어나지 않았을까?많은 사람들은 각 지역 사람들의 생물학적 차이가 그 이유라고 생각했다. 두뇌의 차이, 필요의 차이, 기후에 따른 천성 같은 게 원인이라는 것이다. 다이아몬드는 다른 주장을 한다. 농업의 발전이 대륙의 모든 차이의 원인이라는 것이다. 농업의 발달이 각 대륙 문명 발달의 차이를 가져왔다는 것은 동의할 수 있다. 도대체 왜 어느 지역은 농업의 발전이 빨랐고, 어느 지역은 발전이 늦거나 아예 농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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