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2024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 길라잡이

2학기 신·편입생 여러분 환영합니다! 저마다의 이유로 방송대를 찾은 여러분들의 대학생활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KNOU위클리>가 학교생활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당장 코앞으로 다가온 중간과제물 준비는 기본이고요. 캠퍼스의 낭만을 즐기는 지역대학별 대동제와 학과의 전국 연합행사까지 알려드립니다. 자, 그러면 이제부터 <KNOU위클리>와 함께 2024학년도 2학기 방송대 생활을 성공적으로 보내는 방법을 따라가 볼까요?

윤상민 기자 cinemonde@knou.ac.kr

 


개강하자마자 중간과제물 대비!
9월 2일 월요일. 본격적으로 2024학년도 2학기가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개강한 9월에 벌써 중간과제물을 제출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중간과제물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우선 방송대 성적평가 방식을 알아야 합니다. 방송대 성적평가는 형성평가 20%, 중간평가 30% 기말평가 50%로 이뤄집니다. 형성평가 점수는 강의를 들었는지 아닌지로 결정되는데요. 차시별, 과목별 기준을 모두 충족하면 20점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연습문제 같은 학습활동 배점 과목은 모든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단, 강의를 몰아 듣는 걸 방지하기 위해 1일 학습 제한을 두고 있으니 꼭 미리미리, 차근차근 강의 들으시길 추천합니다.

 

중간평가에는 △출석수업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중간과제물이 있습니다. 교과목별로 다르게 지정돼 있으니, 꼭 자신에 해당하는 시험 유형을 파악하고 응시해야 합니다. 시험의 일정과 장소는 학교, 지역대학 홈페이지와 <KNOU위클리> ‘학사 공고’에서 미리 공지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제출해야 하는 중간과제물 평가대상 교과목을 신청했다면, 사전에 충실하게 중간과제물을 작성하고 꼭 지정된 기한 내에 반드시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출석수업 평가는 지역대학에서 별도 평가 기간에 실시합니다. 출석수업 3시간 중 일부 시간이라도 결석하면 평가에 응시할 수 없으니, 출석 체크를 한 교수(강사) 또는 지역대학 출석수업 담당 조교께 응시가능 여부를 꼭 확인하세요. 출석수업대체시험은 출석수업을 수강하지 못한 학생에게 해당하는데요. 대체시험으로 유형 변경을 신청해야 응시할 수 있습니다.

 

배점이 50점으로 성적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말평가는 출석 온라인 시험과 과제물로 나뉘어 있습니다. 출석 온라인 시험의 경우 객관식 25문항으로 출제하며 1과목당 시험시간은 25분입니다. 시험장(지역대학 등)에 직접 출석해서 태블릿PC로 시험을 칩니다. 시험 일시와 장소는 시험일정 신청 기간에 학교 홈페이지에서 신청, 조회할 수 있고, 교과목 수에 따라 최대 3회에 걸쳐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공적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또는 (모바일) 학생증을 지참하는 걸 잊지 마세요. 학점을 잘 받기 위한 ‘꿀팁’들은 추석 주간에 발행하는 <KNOU위클리>에서 대방출합니다. 출제 교수님들이 직접 쓰는 중간과제물 해설 원고를 수록하니 놓치지 마세요!

 

전국의 우리 학과 학생이 한자리에!
원격대학이라 온라인으로만 공부하는 대학이라는 선입견은 버리셔도 됩니다. 전국에서 공부하는 학우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학과 단위 전국 연합행사들도 있거든요. 연합행사는 1년 동안 갈고닦은 전공 지식과 실력을 뽐내는 각종 ‘총장배 경진대회’와 더불어 친목을 도모하는 장기 자랑까지 보통 1박 2일로 주말에 걸쳐 진행합니다. <KNOU위클리> 기자들이 동행 취재하는 중요한 행사죠.

 

2024학년도 1학기에 벌써 연합행사를 치른 학과들도 있습니다. 가깝게는 지난여름에 열렸던 연합행사를 소개해 드릴게요. 7월에는 행정학과가 ‘행정노잼탈출+행정아 놀자!’를 주제로 연합 하계수련회를, 보건환경학과도 ‘전국 MT 및 학술경진대회’를 열었고요. 지난 주말에는 수백 명의 법학과 학우들이 천안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에 모여 ‘연합수련회 및 제20회 총장배 변론대회’를 열어 치열하게 변론을 펼쳤습니다. 컴퓨터과학과도 토요일 하루 동안 대전KT인재개발원에서 ‘한마당대회 및 총장배 소프트웨어경진대회’를 열고 학우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앱을 소개했습니다.

 

2학기에는 어떤 학과에서 연합행사를 계획하고 있을까요? 일단 이번 주말 그러니까 9월 7~8일에 관광학과와 경영학과가 행사를 치릅니다. 경영학과는 ‘제6회 총장배 비즈니스모델 개발 경진대회’를 팔공산 평산아카데미연수원에서, 관광학과는 ‘전국 연합MT’를 충남 금산청소년수련원에서 1박 2일로 개최합니다. 중간 과제물을 제출하느라 정신없을 10월은 건너뛰고요, 11월 2일에는 당일로 미디어영상학과에서 ‘제28회 총장배 영상예술제’를 대학본부 DMC에서 개최합니다. 11월 16~17일에는 농학과가 ‘제25회 학술 심포지엄’을 전북 무주태권도원에서 엽니다.

 

12월이면 학과 전국 연합행사도 끝난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생활과학부는 2학기 중에 신청을 받아 최종 수상한 작품들을 2025년 1월에 ‘제18회 총장배 패션콘테스트’ 전시회에서 선보입니다. 간호학과 역시 내년 1월에 제20회 간호학술제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지역대학 대동제도 즐기세요!
학과 학우와 1년에 한 번 모이는 행사를 기다리기가 너무 지루하면? 함께 공부할 친구들을 찾고 싶다면? 원격대학의 대명사 방송대에서 캠퍼스의 낭만을 즐기고 싶다면? 소속 지역대학이 하나의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지역대학은 그 지역의 특성, 특색에 맞춰 1년에 한 번 대동제를 개최합니다. 지역총학생회 주관으로 열리고 있는데요. 통상 지역 축제의 성격과 더불어 지역대학장배 가요제가 함께 열립니다. 지역대학별 학장배 가요제에서 대상을 차지한 학생은 11월 9일 부산에서 열리는 ‘총장배 가요제’ 출전권을 자동 획득합니다.

 

1학기에 대동제가 열린 지역들이 많습니다. 그 지역대학 소속인 학생들은 아쉽지만 내년 대동제를 기약하세요. 2학기에는 어느 지역에서 대동제를 준비하고 있을까요? 우선 이번 주말에 무려 3개 지역대학에서 대동제가 학장배 가요제를 겸해 열립니다. 경기지역 상록대동제, 전북지역 대동제가 각 지역대학에서 열립니다. 경남지역 백로축제는 경상남도청 강당에서 열린다고 하네요. 9월 28일에는 서울총학생회가 주최하는 대동제가 동숭동 대학본부 광장과 열린관에서, 인천지역 미추홀축제는 인천지역대학에서 열립니다.

 

10월 3일에는 대전·충남총학생회가 대청댐 운동장에서 금강체전을 개최하고요, 9일에는 충북지역 청명축제를 충북지역대학 강당에서 엽니다. 같은 날 광주·전남지역에서는 청보리축제도 열립니다. 12일에는 울산총학생회가 선암호수공원에서 함월축제를, 13일에는 제주총학생회가 제주지역대학에서 제우축제를 개최합니다.

 

아는 사람이 없어서, 또는 무안할 것 같아서 참석이 꺼려진다고요? 걱정하지 말고 지금 당장 소속 지역대학 총학생회에 연락하세요. 선배들이 아주 친절하게 여러분들을 맞이해줄 겁니다. ‘혼자 가면 빨리 가고,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다’는 말이 있죠? <KNOU위클리>가 신·편입생 여러분의 2학기를 응원합니다!


2좋아요 URL복사 공유
현재 댓글 0
댓글쓰기
0/300

사람과 삶

영상으로 보는 KNOU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
  • banner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