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2024학년도 재학생 실태조사」

방송대 미래원격교육연구원(원장 이봉민)이 지난 2월 공개한 「2024학년도 재학생 실태조사」(과제책임자 이솔비)는 △재학생의 규모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분석 △재학생의 학습실태 분석 △재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분석이 주 내용을 이룬다. 교내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온라인 설문조사 방법을 활용해 2024년 10월 16일부터 약 한 달 정도에 걸쳐서 실시한 작업으로, 총 8만289명을 대상으로 진행해 최종 3천88명의 응답을 분석한 자료다. 이번 커버스토리에서는 인구통계학적 특성, 재학생의 학습실태와 학습성과에 대한 분석 부분을 소개한다. 재학생들은 방송대에서의 공부가 전문지식과 기술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자세한 내용을 정리했다.
최익현 선임기자 bukhak@knou.ac.kr


방송대 재학생의 규모와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관련해서는 연도별 등록생 수 변화, 연령과 최종학력별 현황을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연도별 등록생 수 변화를 살펴보면 규모가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는 건 분명하지만 2024년의 경우, 감소 폭이 최근 10년간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4학년도 1학기의 등록생 수는 8만9천948명으로 등록률은 75.2%다. 전년 동월 대비 346명이 감소했다. 2024학년도 2학기의 등록생 수는 8만289명, 등록률은 72.6%로 전년 동월 대비 143명이 증가했다.

30대와 50대가 가장 많아
2024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과 재학생은 각각 2만9천672명(33.0%), 6만276명(67.0%)의 분포를 보였는데, 신·편입생은 전년 동월 대비 1천220명이 증가했다. 2024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과 재학생은 각각 8천486명(10.6%), 7만1천803명(89.4%)의 분포를 보였고, 신·편입생은 전년 동월 대비 635명이 감소했다.
연령대별로는 1학기의 경우, 30대가 24.9%로 가장 높고, 이어 50대 23.4%, 40대 22.7%, 20대 16.2%, 60대 10.1%, 70대 이상 2.7%, 10대 0.1%로 나타났다. 2학기의 경우, 30대가 24.4%로 가장 높고, 뒤를 이어 50대 23.3%, 40대 23.0%, 20대 16.5%, 60대 10.0%, 70대 이상 2.7%, 10대 0.1%로 나타났다. 1, 2학기 모두 20~50대 학우들이 주를 이루는 것을 알 수 있다.

4년제 대학 졸업자 꾸준히 증가
재학생의 최종학력은 방송대 데이터허브시스템에 포함돼 있지 않아서 재학생 실태조사 참여자의 응답 결과를 분석해 제시했다. 최종학력 분포를 보면, ‘4년제 대학 졸업’의 비율이 36.6%로 가장 높고, 그다음이 ‘고등학교 졸업’ 30.4%, ‘전문대학 졸업’ 19.7%, ‘대학원 재학 이상’ 13.3% 순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졸업’ 비율은 2018년 이후에 꾸준히 감소하다가 2022년부터 소폭 상승한 후 2024년에 다소 하락한 반면, ‘4년제 대학 졸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재학생 실태조사에 참여한 응답자들이 밝힌 ‘대학교육을 받고자 하는 이유’는 ‘취직, 승진, 이직, 창업 등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가 40.5%로 가장 많았고,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싶어서’가 26.6%, ‘못다 한 학업의 꿈을 이루고 싶어서’ 14.5%,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서’ 8.7% 순으로 나타났다.
‘방송대를 선택한 이유’로 ‘학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어서’가 47.9%로 가장 많았고, 이어 ‘교육의 질이 상대적으로 높을 것 같아서’ 16.8%, ‘방송대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가 높아서’ 14.9%, ‘전공하고 싶은 학과가 있어서’ 13.8% 순이었다.

학과 선택 시 제1 고려 요인은?
‘학과 선택 시 고려했던 요인’은 ‘현재나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직장·사업과 관련이 있어서’가 43.4%로 가장 많았다. 이어 ‘관련된 전공 지식을 더 깊이 알고 싶어서’ 26.1%,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자격증의 취득을 위해서’ 10.0%, ‘여가생활을 풍부하게 해줄 수 있어서’ 7.1% 순이었다.
‘방송대 진학 결정을 어렵게 만든 사항’은 ‘공부할 시간을 내기 어려울 것 같았다’가 43.5%로 가장 많았다. 이어 ‘가르치는 내용을 잘 따라갈 수 있을지 걱정됐다’ 20.3%, ‘원격교육 방식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었다’ 11.8%, ‘일반대학과 다르게 보는 사회적 시선이 부담됐다’ 8.0% 순이었다.

‘학습동아리 참여 경험 없다’ 60.5%
재학생들의 ‘학습동아리 참여 이유’는 ‘참여 경험이 없는’ 경우가 전체의 60.5%로 나타났다. ‘시험에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 13.7%, ‘좀 더 심도 깊은 공부를 위해서’ 7.4%, ‘기타’ 7.3%, ‘폭넓은 인간관계를 위해서’ 6.3%,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서’ 4.8% 순으로 이유를 밝혔다.
재학생들은 어려움이 생기면 어떻게 해결할까? 먼저 ‘교과 내용 어려움 해결방법’으로 ‘인터넷 카페’를 선택한다는 응답이 20.7%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기타’ 20.0%, ‘학교 홈페이지’ 19.9%, ‘선후배 및 동료’ 11.7%, ‘교수 또는 조교’ 8.4%, ‘스터디그룹’ 7.9%, ‘튜터 또는 멘토’ 5.3%, ‘학생회 공지’ 1.8%로 나타났다. ‘해결하지 않고 포기한다’고 응답한 학생은 4.3%였다.
‘학사제도 어려움 해결방법’으로 ‘학교 홈페이지’가 57.2%로 가장 높고, ‘선후배 및 동료’ 10.0%, ‘인터넷 카페’ 7.3%, ‘기타’ 7.2%, ‘스터디 그룹’ 5.9%, ‘튜터 또는 멘토’ 5.3% 순이었다.
‘학업 중단 이유’에 대해서는 ‘학업을 중단하거나 고려한 적 없음’이 33.4%로 나타났지만, ‘학습 부담이 커서’(25.0%), ‘낮은 학점으로 자신감을 잃어서’(4.6%), ‘수업방법에 적응이 어려워서’(2.3%)와 같은 응답도 있었다.

학업 지속 위해 ‘학사 관련 정보 알림’ 필요
‘학업 지속을 위해 필요한 사항’은 무엇일까? 먼저 ‘학사용어 및 절차에 대한 교육’ 필요성의 전체 평균은 4.01(5점 척도 기준)이며, 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매우 필요함’이 42.2%로 가장 많았고, ‘필요함’ 30.5%, ‘보통’ 17.2% 순으로 이어졌다.
‘학사시스템 활용 교육’ 필요성의 전체 평균은 4.03점이며, ‘매우 필요함’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42.2%로 가장 많았고, 이어 ‘필요함’ 31.9%, ‘보통’ 16.7% 순이었다.
‘학사 관련 정보 알림’ 필요성의 전체 평균은 4.30점이며, ‘매우 필요함’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51.1%로 가장 많았고, 이어 필요함’ 33.1%, ‘보통’ 12.3% 순이었다.
‘과제물 준비 및 작성 교육’ 필요성의 전체 평균은 4.04점이며, ‘매우 필요함’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40.8%였다. 이어 ‘필요함’ 32.9%, ‘보통’ 18.7% 순이었다.
‘시험 준비 전략 안내’ 필요성의 전체 평균은 3.93점이며, ‘매우 필요함’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38.1%, ‘필요함’ 30.4%, ‘보통’ 21.6% 순이었다.
‘학습계획 및 시간관리 전략 안내’ 필요성의 전체 평균은 3.70점이며, ‘매우 필요함’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30.1%, ‘필요함’ 29.1%, ‘보통’ 27.0% 순이었다.

‘교육내용 만족’은 81.7%
재학생들의 ‘교육내용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전체 평균은 4.06점이며, ‘만족하는 편임’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53.8%로 가장 많았고, ‘매우 만족함’ 27.9%, ‘보통’ 15.5% 순이었다.
‘학습지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전체 평균은 3.65점이며, ‘보통’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34.7%, ‘만족하는 편임’ 34.5%, ‘매우 만족함’ 21.6% 순이었다.
‘교수님의 전문성 및 강의 숙련도에 대한 만족도’ 전체 평균은 4.11점이며, ‘만족하는 편임’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48.1%, ‘매우 만족함’ 33.6%, ‘보통’ 14.8% 순이었다.
‘학업 중 진로 및 취업지도에 대한 만족도’ 전체 평균은 3.31점이며, ‘보통’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51.0%로 가장 많았고, ‘만족하는 편임’ 25.2%, ‘매우 만족함’이 11.4% 순이었다.
‘홈페이지 및 학사행정 시스템 사용에 대한 만족도’ 전체 평균은 3.79점이며, ‘만족하는 편임’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46.1%, ‘보통’ 26.7%, ‘매우 만족함’ 20.7% 순이었다.
‘학습관리 시스템 사용에 대한 만족도’ 전체 평균은 4.03점이며, ‘만족하는 편임’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48.7%로 가장 많았고, ‘매우 만족함’ 29.7%, ‘보통’ 17.9%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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