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미디어센터(원장 박종성, DMC)가 2025년 운영되는 방송대 한국형온라인공개강좌(K-MOOC)들을 공개했다. 모든 강좌는 전체 무료로 제공되며, 2025년 하반기 내에 수강할 수 있어 방송대생의 개별학습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방송대 K-MOOC 강좌는 개별강좌 5강좌, 전략기획강좌와 묶음강좌 각 1강좌이다. 먼저 개별강좌를 소개하면,「이경수 교수와 함께하는 관광일본어」에서는 이경수 명예교수(일본학과)가 일본 관광에 필요한 일본어 표현과 일본 문화를 강의한다. 학습 목표는 △일본어 문자 및 기초 회화(여행 관광) 능력 함양 △일본어 듣기 쓰기 읽기 말하기의 기초 이해 △일본 문화와 한국 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 이해 등이다.
「K-콘텐츠 시대를 여는 영상콘텐츠 산업의 이해」는 이성민 교수(미디어영상학과)가 진행한다.
K-콘텐츠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영상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특징, 발전과정과 주요 변화의 요소들을 이해하고, 미래 전망을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세상과 나를 이어주는 ‘서비스인문학’ 특강」은 김철원 교수(도시콘텐츠관광학과)가 강의를 맡았다. 학습 목표는 △화두가 되고 있는 ‘서비스’ 핵심 개념의 올바른 정의 및 경영학적 해석 능력 배양 △인문학적 관점에서 서비스 핵심 이론의 해석과 실생활 활용 능력 배양 △융복합적 차원에서 개인과 사회의 소통 능력 및 문화 발전 기대 등이다.
「컴퓨터로 여는 미래사회」는 정재화 교수(컴퓨터과학과)가 진행한다. 현대 사회의 일원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컴퓨터에서 기본적 원리를 탐구할 수 있는 정보의 표현, 컴퓨터의 구성, 정보통신망의 구조 및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4차 산업 혁명의 주요 기술을 통해 미래사회를 대비할 수 있는 내용을 소개한다. 「노인보건」은 정영일 교수(보건환경안전학과)가 진행한다. 건강한 노년기를 준비하고, 건강수명을 늘리기 위한 노인 건강증진의 통합적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학습 목표다. 노인건강의 주요 이슈를 진단하고, 노인 관련 보건의료 제도를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역량도 키운다.
전략기획강좌인 「베이비부머를 위한 진로설계」는 이로미(교육학과)·박상현(생활체육지도과) 교수가 협업해 강의한다. 신노년 세대의 정체성 확립과 새로운 진로 설정이 절실해지고 있는 사회적 변화에 맞춰 신노년층에 대한 각종 정책과 사업에 대해 알아보고 노인 교육, 노인 정책, 노인 의료, 노인 재무관리, 노인 스포츠, 노인 상담 등 풍요로운 노후를 위한 진로설계 및 역량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묶음 강좌인 「게임이론으로 이해하는 사회현상」은 이남형(경제학과)·정세윤(첨단공학부) 교수가 협업해 게임이론의 기초부터 응용까지 강의한다. 게임이론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수학의 핵심 개념부터, 게임이론으로 사회현상을 모형화하고 해석하는 방법까지 배운다. 넷로고(Netlogo)와 파이썬(Python)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게임이론 모형을 직접 구현하는 기회도 제공된다.
수강을 희망하는 학생은 K-MOOC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방송대 참여 강좌에 수강 신청하면 된다. 모든 방송대 K-MOOC 강좌는 6월에 오픈됐고, 9월 12일까지 학습할 수 있다. 단, 전략기획강좌와 묶음강좌는 학기 구분 없이 12월 31일까지 상시 운영한다.
윤상민 기자 cinemonde@knou.ac.kr






